CAN 통신을 이용한 자동차 음향/영상 시스템 도난 방지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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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정기현, 이자성, 홍석교 | - |
dc.contributor.author | 박민수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38:52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38:52Z | - |
dc.date.issued | 2008-08 | - |
dc.identifier.other | 9231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6367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전자공학과,2008. 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논문에서는 CAN 통신을 사용하여 차량용 AV 제품에 대해 사용자의 차량에서만 동작이 가능하게 하고, 다른 차량에서는 사용이 어렵게 함으로써 사전에 도난 억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도난에 대한 방지 대책으로는 차량 경보 장치 가 있으며, CAR AV 의 경우, Front 부위를 착탈이 가능한 방식으로 구현하여 차량 하 차시 Front 를 탈착하여 사용자가 휴대함으로써 도난에 대해 방지하는 방법을 가장 일 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제안 방안에서는, AV 시스템의 초기 차량 장착 시 ECU 고유의 ID 를 CAN 통신을 통 해 요청-수신하여 EEPROM 에 저장함으로써, 현재 장착되 있는 차량에 대한 정보를 인 식하게 한다. 이는 초기 비밀번호를 입력할 때 이루어지며, 정확한 비밀번호 입력 이 후에는 CAN 통신을 통해 자신의 장착 위치를 지속적으로 관찰하여,’정상동작모드’ 를 진입/유지할지, 다시 비밀번호를 넣어야하는 ‘보안모드’로 진입할지 여부를 결 정한다. 이 작업은 배터리 방전 등으로 인한 전원 단락 이후, 정상 전압으로 복귀하 였을 경우에도 항상 이루어지므로, 장착 위치가 바뀌었을 경우 다시 비밀번호를 요청 하는 ‘보안모드’로 동작하여 다른 차량에서 사용이 불가능하게 한다. 구현 및 실험은 Vector 社의 CANoe 를 사용하여 진행하고자 한다. 실험을 통하여 다 양한 경우의 수를 고려하여 ‘보안 모드’로의 진입에 대한 알고리즘의 타당성 여부 를 검증하고 이를 기반으로 알고리듬의 최적화를 추구한다. CAN 을 이용한 도난방지 기능은 기존 Front 탈부착 기능 대비 사용자 편리성과 사용 의 제약성을 둠으로써 도난에 대한 억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제품 경쟁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요소가 될 수 있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1장 서론 = 1 제2장 도난 방지 시스템 관련 연구 = 8 제1절 차량(내) 도난 방지 = 8 제2절 차량 AV 도난 방지 = 13 제1항 헤드 유닛의 프론트 패널 착탈식[9],[10] = 14 제2항 비밀번호 입력 방식 = 15 제3장 CAN 통신을 이용한 도난방지 기법 및 알고리즘 = 18 제1절 CAN 통신을 이용한 도난 방지 = 19 제1항 AV 기기 장착시 차량 정보인식 프로세스 = 21 제2항 AV 기기 사용 중 도난방지모드 작동 = 22 제4장 실험 및 평가 = 26 제1절 실험 환경 = 26 제2절 실험 방법 = 26 제3절 실험 결과 = 32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 방향 = 38 제6장 참고문헌 = 39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CAN 통신을 이용한 자동차 음향/영상 시스템 도난 방지 | - |
dc.title.alternative | Park, Min su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Park, Min su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일반대학원 전자공학과 | - |
dc.date.awarded | 2008.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7213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231 | - |
dc.subject.keyword | CAN | - |
dc.subject.keyword | 도난방지 | - |
dc.subject.keyword | 영상시스템 | - |
dc.subject.keyword | 자동차 | - |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 | This paper propose an algorithm to improve the anti-theft function of the CAR AV using the CAN(Controller Area Network) communication between CAR AV and cluster. Generally, detachable front type is used to protect against the theft of the CAR AV. When the user gets out of the vehicle, he detaches the front panel of the CAR AV and then he carries it. And security code number entering method is used also up to now. In this propose, when installation of the CAR AV system, the CAR AV save the unique electrical ID of the cluster to the EEPROM using CAN communication, the CAR AV can recognize the installed vehicle information. This process is executed before entered the security code numbers. After correct security code is entered, the CAR AV system observe the installed position continuously using the CAN communication, it decide itself whether enter to the normal operation mode, or anti-theft mode to must to enter the security code numbers again. This process is always executed also when the battery disconnected and then reconnected. If the installed position is changed that is enter to the ‘Anti-theft’ mode that is required the security code number entering. Therefore, in the other vehicles can not use it. This proposed anti-theft algorithm using the CAN, Compare to the typical anti-theft algorithms like security code entering or using the detachable type front pannel, the proposed one is more secure in most cases. The proposed algorithm is suitable for the recent automobile that employ the CAN network as the communication channel between their devices.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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