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국어 교과서의 맞춤법ㆍ표준어 교육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현-
dc.contributor.author김지영-
dc.date.accessioned2018-11-08T07:38:46Z-
dc.date.available2018-11-08T07:38:46Z-
dc.date.issued2007-02-
dc.identifier.other1963-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6329-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2007.2-
dc.description.abstract맞춤법ㆍ표준어와 연관된 교육을 초등학교 때부터 받아왔지만 현재 방송매체나 실제 언중들의 언어 사용의 오용 사례는 매우 심각한 수준이다. 중학교 국어 교과서에서도 국어 지식의 하위 영역으로서 맞춤법ㆍ표준어 교육이 행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용 사례가 빈번한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맞춤법ㆍ표준어와 연관된 내용들이 많은 국어 사용자들에게 어렵고 까다로운 것으로 인식되고 있고, 실제 국어 교육에서도 오용 사례를 개선할 수 있는 교육이 제대로 행해지고 있지 않음을 뜻한다. 이것은 관련된 단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국어 교육의 내용이 읽기와 문학 위주로 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읽기와 문학 범주가 주류를 이루고 국어 시수에 있어서도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국어 교과서 안에 맞춤법ㆍ표준어와 연관된 교육을 실시하였다. 즉, 현행 제7차 교육 과정 하의 중학교 맞춤법ㆍ표준어 교육에 관련된 교과서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어 교과서의 내용에 규범 관련 교육을 접목시켜 맞춤법ㆍ표준어와 연관된 교육을 강화하고, 학습자들의 실제적인 언어 사용 능력 신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 체계를 구성하고자 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1. 연구 목적 = 1 2. 선행 연구 = 3 Ⅱ. 교과서에 나타난 맞춤법ㆍ표준어 단원 분석 = 8 1. 교과서 단원 구성 체계 분석 = 8 가. 국어 교과서 = 11 나. 생활 국어 교과서 = 16 2. 맞춤법ㆍ표준어 단원의 분석 = 20 3. 맞춤법ㆍ표준어 관련 단원의 분석 = 36 Ⅲ. 국어 교과서 맞춤법ㆍ표준어 관련 교육의 개선 방안 = 42 1. 7학년 국어 교과서의 적용 = 42 가. 7학년 1학기 교과서 = 43 나. 7학년 2학기 교과서 = 47 2. 8학년 국어 교과서의 적용 = 52 가. 8학년 1학기 교과서 = 52 나. 8학년 2학기 교과서 = 54 3. 9학년 국어 교과서의 적용 = 56 가. 9학년 1학기 교과서 = 56 나. 9학년 2학기 교과서 = 60 Ⅳ. 결론 = 64 참고문헌 = 66-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중학교 국어 교과서의 맞춤법ㆍ표준어 교육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국어교육-
dc.date.awarded2007.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6006-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963-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Korean Language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