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중심> 시 교육을 통한 상상력 신장 방안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조창환 | - |
dc.contributor.author | 정영미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38:40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38:40Z | - |
dc.date.issued | 2006-08 | - |
dc.identifier.other | 1559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6304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2006. 8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선행 연구 검토 3 3. 연구의 방법 및 범위 7 4. 시 교육 실태와 방향 9 Ⅱ. 이론적 배경 13 1. 상상력과 문학교육 13 1) 상상력의 개념 13 2) 상상력의 교육적 가치와 발달요인 16 3) 상상력과 시 교육 19 2. <활동중심> 문학교육의 관점 21 Ⅲ. 상상력 신장을 위한 시 지도의 실제 24 1. <활동 중심> 시 교육의 기초 활동 24 1) 좋은 시 감상하기 24 2) 짧은 시 쓰기 25 3) 비유하여 표현하기 25 2. 단계별 활동 내용 및 지도 원리 27 1) 상상력의 환기 28 2) 상상력의 확장 30 3) 상상력의 내면화 33 3. <활동중심> 시 교육의 실천 36 1) 시 제재 선정과 지도 전략 36 2) 제재별 지도 과정 38 Ⅳ. 활동 결과 분석 및 의의 69 1. 학생 창작물의 수업 전후 비교 69 2. 연구학급과 비교학급 실태와 변화 양상 77 1) 설문조사 분석 방법 77 2) 분석 결과 79 3) <활동중심> 시 수업 후 변화 분석 87 4) 비교학급의 아동 창작물 95 3. <활동 중심> 시 교육의 의의 98 Ⅴ. 결 론 101 참고문헌 105 <부록 1> 시 학습에 관한 실태조사 설문지 108 <부록 2> <활동중심> 시 수업 후의 변화 조사 설문지 109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활동중심> 시 교육을 통한 상상력 신장 방안 연구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 - |
dc.date.awarded | 2006.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5479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559 | - |
dc.subject.keyword | 활동중심 | - |
dc.subject.keyword | 시 교육 | - |
dc.subject.keyword | 상상력 신장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