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장학 활성화를 위한 요구 조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서재민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38:40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38:40Z | - |
dc.date.issued | 2006-08 | - |
dc.identifier.other | 1650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6302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2006. 8 | - |
dc.description.abstract | (국문 초록) 수업장학 활성화를 위한 요구 조사 - 경기도 내 중등학교를 중심으로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서 재 민 본 연구는 그동안 교육현장에서 모아진 수업장학의 구체적인 문제점을 실태조사를 통하여 알아보고 수업장학의 개선을 위해서 교사는 무엇을 요구하는지를 구명하여 교수-학습방법 개선을 위한 교내 수업장학의 개선방안을 유형별로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가 설정되었다. 1. 교내 수업장학의 실태와 문제점은 무엇인가? 2. 교사들은 수업장학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어느 정도 하고 있는가? 3. 교내 수업 장학이 교사들의 필요성을 어느 정도 충족시키고 있는가? 4. 교내 장학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유형별로 수업장학의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교내 수업장학의 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을 위해 요구되는 내용을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분석하였으며, 조사의 대상은 경기도 교육청 관내 중․고등학교 일반교사 및 부장교사 300명에게 설문지를 의뢰해서 251명의 응답을 받아 분석하였다. 이상의 과정을 통하여 분석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학교현장에서의 수업장학은 대부분 학교행정조직에 의해 전통적 장학 방법으로 실시되고 있으며, 행사치레의 운영으로 인해 교사의 수업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크게 기여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2. 평소 교사들은 수업과 관련하여 수업장학의 필요성을 별로 느끼지 못하고 있으며, 수업장학에 대한 참여 정도나 수업활동을 위한 수업장학의 요청 정도가 매우 낮아 수업장학이 거의 형식적인 수준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3. 수업장학의 환류는 대체로 수업의 질 향상에 약간의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나, 평소 수업연구나 수업활동을 위해서 장학 담당자로부터 지원을 거의 받고 있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4. 임상장학의 실시에 따른 가장 큰 어려움은 학교의 폐쇄적인 분위기이며, 향후 개선방안은 시대에 맞는 새로운 장학방법의 개발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5. 교사들은 동료장학 대해서 대체로 알고 있으며,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해서 동료끼리의 장학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동료장학의 실시에 따른 어려움은 학교의 경직된 분위기이며, 향후 개선방안에 대하여 교사들의 자율성과 협동성 신장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6. 교사들은 자기장학에 대해서 대체로 알고 있으며, 자율적인 형태의 자기장학의 적용과 효과성에 대해서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자기장학의 실시에 따른 가장 큰 어려움은 당사자의 의지 부족이며, 향후 개선방안 역시 교사 스스로의 의지와 노력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목 차 I.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 및 내용 4 3. 연구 문제 5 II. 이론적 배경 1. 수업장학의 개념 및 원리 6 2. 수업장학의 유형 9 3. 수업장학의 방법 및 과정 36 4. 장학담당자의 자질 및 역할 47 III. 연구 방법 1. 조사대상 및 표집 52 2. 조사 도구 53 3. 자료 처리 55 IV. 연구 결과 및 해석 1. 수업장학의 실태와 문제점 56 2. 수업장학에 대한 요구도 72 3. 수업장학의 지원 실태 78 4. 수업장학의 유형별 개선 방안 82 V. 요약․결론 및 제언 1. 요약 109 2. 결론 114 3. 제언 116 참고문헌 표․그림 목차 <표 II-1> 교내 자율장학의 기본 형태 비교 10 <표 Ⅲ-1> 설문지 응답자의 인적 구성 현황 52 <표 Ⅲ-2> 설문지 내용 구성 54 <표 Ⅳ-1> 장학 조직의 주된 형태 56 <표 Ⅳ-2> 교내 장학조직의 효과성 58 <표 Ⅳ-3> 상부조직과의 의사소통 59 <표 Ⅳ-4> 수업장학의 주된 방법 61 <표 Ⅳ-5> 장학결과의 환류 방법 62 <표 Ⅳ-6> 교내 장학협의회 운영실태 63 <표 Ⅳ-7> 수업장학의 주된 내용 65 <표 Ⅳ-8>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장학 내용 66 <표 Ⅳ-9> 주된 수업장학의 담당자 67 <표 Ⅳ-10> 수업장학 담당자의 자질 69 <표 Ⅳ-11> 수업장학 담당자의 문제점 70 <표 Ⅳ-12> 수업장학 담당자의 태도 71 <표 Ⅳ-13> 수업과 관련하여 필요성 인식 정도 73 <표 Ⅳ-14> 수업장학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 정도 74 <표 Ⅳ-15> 수업장학에 대한 참여 정도 76 <표 Ⅳ-16> 수업활동을 위한 수업장학 요청 정도 77 <표 Ⅳ-17> 수업장학의 환류에 대한 인식 79 <표 Ⅳ-18> 장학 담당자로부터 수업지원을 받는 정도 80 <표 Ⅳ-19> 수업방법 개선을 위한 교과협의회 운영 81 <표 Ⅳ-20> 임상장학에 대한 인지도 83 <표 Ⅳ-21> 임상장학의 적용 실태 84 <표 Ⅳ-22> 타당하다고 생각하는 임상장학의 과정 86 <표 Ⅳ-23>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임상장학의 과정 87 <표 Ⅳ-24> 임상장학 실시에 따른 어려움 88 <표 Ⅳ-25> 임상장학의 향후 개선방안 90 <표 Ⅳ-26> 동료장학에 대한 인지도 91 <표 Ⅳ-27> 동료장학 실시에 따른 전망 92 <표 Ⅳ-28> 동료장학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과정 93 <표 Ⅳ-29> 동료장학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내용 94 <표 Ⅳ-30> 동료장학 실시에 따른 어려움 96 <표 Ⅳ-31> 동료장학의 향후 개선방안 97 <표 Ⅳ-32> 자기장학에 대한 인지도 98 <표 Ⅳ-33> 자기장학 적용의 전망 100 <표 Ⅳ-34> 자기장학 효과에 대한 전망 101 <표 Ⅳ-35> 자기장학의 활용 자료 102 <표 Ⅳ-36> 자기장학 실시에 따른 어려움 103 <표 Ⅳ-37> 자기장학의 향후 개선방안 105 <표 Ⅳ-38> 임상장학과 동료장학의 인지 관계 106 <표 Ⅳ-39> 임상장학과 자기장학의 인지 관계 107 <표 Ⅳ-40> 동료장학과 자기장학의 인지 관계 108 [그림 Ⅱ-1] 임상장학의 단계 15 [그림 Ⅱ-2] 자기수업 개선의 실천 과정 33 [그림 Ⅱ-3] 욕구들의 위계 (장학을 위한 동기의 초점) 42 [그림 Ⅱ-4] Gorton의 수업 장학 과정 및 방법 46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수업장학 활성화를 위한 요구 조사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 - |
dc.date.awarded | 2006.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5477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650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