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학습부진의 정의적 요인 사례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방승진-
dc.contributor.author이혜영-
dc.date.accessioned2018-11-08T07:38:39Z-
dc.date.available2018-11-08T07:38:39Z-
dc.date.issued2006-08-
dc.identifier.other1536-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6299-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06.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수학교과에 대한 학습부진 학생의 이해와 적절한 학습지도방법의 탐색을 위한 기초자료 제공을 위해 고등학교 남학생 일곱 명을 대상으로 이들의 부진 요인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2006년 1월초부터 2006년 5월말까지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부진 요인을 살펴보기 위해 네 가지 유형의 설문지와 인터뷰를 통해 일곱 명의 연구대상자에게서 나타난 부진의 특징을 부진요인이라고 진단할 수 있는 근거를 찾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 따르면 연구대상자의 대표적인 부진요인은 자발적인 학습동기의 부족으로 인한 기초학력 부진으로 나타났다. 학교에서 평균학생을 대상으로 수업을 하거나 수준별 수업으로 인해 학생들은 수업에 대한 집중력이 떨어지고 공부하고자 하는 의지를 잃어가고 스스로 학습하는 방법을 몰라 부진을 초래하게 된다. 그리고 연구대상자 대부분 부진에서 벗어나려는 적극적인 의지(태도), 노력 또한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수방법이 아무리 좋더라도 기초학력의 부족이 해결되어도 스스로 공부 하고자 하는 의지가 결여되어 있으면 결국 부진에서 벗어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습관을 갖고 수학에 대해 자신감을 갖도록 하는 격려가 필요하다. 수학학습부진 학생을 위한 교수-학습상의 제언을 다음과 같이 몇 가지 생각해 볼 수 있다. 첫째, 학생이 공부목표를 갖고 달성할 수 있도록 교사의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동기부여와 공부요령을 위한 학부모의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다양한 프로그램, 카운셀링(학습법, 마인드컨트롤)등 사회의 노력이 필요하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논문요약 -------------------------------------------- ⅲ Ⅰ. 서 론 -------------------------------------------- 1 1. 연구의 필요성 과 목적 ----------------------------- 1 2. 연구의 문제 -------------------------------------- 4 3. 용어의 정의 -------------------------------------- 4 4. 연구의 제한점 ----------------------------------- 5 Ⅱ. 이론적 배경 -------------------------------------- 6 1. 학습부진아의 정의와 개념 ------------------------- 6 2. 학습부진아의 특성 -------------------------------- 8 3. 학습부진아의 원인 -------------------------------- 9 4. 선행연구 ---------------------------------------- 12 Ⅲ. 연구의 실제 ------------------------------------- 18 1. 연구대상 --------------------------------------- 18 2. 연구기간과 절차 --------------------------------- 18 1) 계획 ․ 실행단계 ---------------------------------- 18 2) 분석단계 --------------------------------------- 18 3) 논문심사 본 완성 -------------------------------- 19 3. 연구의 방법 ------------------------------------- 19 1) 설문지 ----------------------------------------- 20 (1) 가정환경에 대한 인식 조사 설문지 --------- 20 (2) 일반 학습습관에 대한 조사 설문지 --------------- 21 (3) 자아개념에 대한 조사 설문지 -------------------- 22 (4) 수학교과에 대한 인식 조사 설문지 --------------- 23 2) 인터뷰 ----------------------------------------- 24 4. 자료의 분석 ------------------------------------ 25 Ⅳ. 연구결과 및 분석 ------------------------------- 26 1. 인터뷰를 통한 수학부진 요인분석 ----------------- 26 1) A군 ----------------------------------------- 26 2) B군 ----------------------------------------- 27 3) C군 ----------------------------------------- 28 2. 설문지 분석 ------------------------------------ 29 1) 가정환경에 대한 인식조사 분석결과 ------------ 30 2) 일반 학습습관에 대한 인식조사 분석결과 ------- 32 3) 자아개념에 대한 인식조사 분석결과 ------------ 36 4) 수학교과에 대한 인식조사 분석결과 ------------ 44 Ⅴ. 결론 및 제언 ---------------------------------- 49 1. 결 론 ----------------------------------------- 49 2. 제 언 ----------------------------------------- 52 참고문헌 ---------------------------------------- 54 부 록 ----------------------------------------- 56-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수학 학습부진의 정의적 요인 사례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수학교육-
dc.date.awarded2006.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5473-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536-
dc.subject.keyword수학 학습부진의 정의적 요인 사례 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