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교육(Bizcool)이 실업계 고교생에게 미치는 영향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장익-
dc.contributor.author전영갑-
dc.date.accessioned2018-11-08T07:38:36Z-
dc.date.available2018-11-08T07:38:36Z-
dc.date.issued2005-08-
dc.identifier.other686-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6286-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2005.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청소년들이 미래에 대한 불안감과 좌절감에서 벗어나서 자기만의 성공적인 삶을 추구해 나갈 교육의 일환으로 2002년부터 중소기업특별위원회에서 개발한 창업 교육프로그램인 창업교육(Bizcool)이 학생들에게 자기계발과 자기발견을 통하여 삶에 대한 자신감과 행복한 인생을 살아가도록 하는지? 또 일탈행동을 하는 청소들의 비행을 적극적으로 예방하고, 확실한 인생 계획을 갖고 건전한 삶을 영위해 나갈 수 있게 하는지?를 밝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창업교육 참여 여부에 따른 실업계 고등학생의 창업에 대한 인식은 어느 정도 인가? 둘째, 창업교육이 실업계 고등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인식 변화는 관련이 있는가? 셋째, 창업교육 프로그램이 학교생활 및 삶에 대한 태도의 변화에 얼마나 기여하고 있는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중심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 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창업 교육 참여자와 비참여자의 창업에 대한 정보의 획득 과정을 남녀별, 학년별로 차이가 있다. 둘째, 창업 교육 참여자와 비참여자의 창업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남녀별, 학년별로 차이가 있다. 셋째, 창업 교육 참여자와 비참여자의 창업에 대한 지식 욕구를 남녀별, 학년별로 차이가 있다. 넷째, 창업 교육 참여자와 비참여자의 진로에 대한 고민 여부의 차이가 있다. 다섯째, 창업교육 참여자와 비참여자의 진로에 대한 확실한 계획 여부의 차이가 있다. 여섯째, 창업 교육 참여자와 비참여자의 창업에 대한 자신감의 차이가 있다. 일곱째, 창업 교육 참여자와 비참여자의 학교 공부에 대한 흥미와 관심 여부를 알아본다. 여덟째, 창업교육 참여자와 비참여자의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의 차이가 있다. 아홉째, 창업 교육 참여자와 비참여자의 직업 및 직장에 대한 확실한 견해의 차이가 있다. 열째, 창업 교육 참여자와 비참여자의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삶의 자세 여부의 차이가 있다. 이러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연구대상을 창업교육을 실시하는 남양주공업고등학교, 성남의 양영공업고등학교, 안산의 한국디지털미디어고등학교와 창업교육을 실시하지 않는 수원의 삼일공업고등학교, 안양의 평촌공업고등학교, 군자의 군자공업고등학교 학생 512명에게 설문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과정을 통하여 얻어진 결과는 첫째, 창업교육 유무에 따라 인식의 차이는 있다. 둘째, 학교 진로 교육의 만족 정도는 창업교육 유무의 차이가 있다. 셋째, 창업지식에 대한 욕구는 창업교육 유무에 따른 차이가 있다. 넷째, 진로에 대한 고민 여부는 학년별 차이가 있다. 다섯째, 졸업 후 진로 계획에 대한 구체성 여부는 학년별 차이가 있다. 여섯째, 성공에 대한 자신감 여부는 창업교육 유무와는 차이가 없다. 일곱째, 학교 공부에 대한 흥미는 창업교육 유무에서 차이가 있다. 여덟째, 학교생활의 만족도는 성별, 학년별 차이가 없다. 아홉째, 직장 생활의 합리성 함양 여부는 성별, 학년별 차이가 없다. 열째, 삶에 대한 적극성 여부는 성별, 학년별 차이가 없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창업교육이 청소년의 삶에 영향을 주며 삶에 대한 바른 이해와 태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의 문제 = 3 Ⅱ. 이론적 배경 = 5 1. 창업의 개념 = 5 2. 창업교육의 필요성 = 9 3. 창업교육의 현황 = 13 4. 창업교육에 필요한 교육 이론 = 30 5. 선행연구애 대한 고찰 = 38 Ⅲ. 연구의 방법 = 41 1. 연구 대상 = 41 2. 조사도구 = 43 3. 설문지 분석 = 45 4. 자료 분석 방법 = 51 Ⅳ. 연구 결과 = 52 1. 창업교육에 대한 인식 = 52 2. 학생진로에 대한 인식 = 57 3. 학교생활 태도 조사 = 60 4. 삶에 대한 태도 조사 = 64 5. 학생 생활 태도의 변화 및 전이 효과 조사 = 67 Ⅴ. 요약 및 결론 = 76 1. 요약 = 76 2. 결론 및 제언 = 80 참고 문헌 = 83 설문지 = 86-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창업교육(Bizcool)이 실업계 고교생에게 미치는 영향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Chun, young gap-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교육행정-
dc.date.awarded2005.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4849-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686-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ducational Administr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