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평가제도에 대한 중학교 교사의 인식도와 개선 방안 연구

Alternative Title
Kang, So In
Author(s)
강소인
Alternative Author(s)
Kang, So In
Advisor
이장익
Department
교육대학원 교육행정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5-08
Language
kor
Abstract
21세기의 세계화, 정보화 사회는 지식기반 사회임을 감안할 때 사회의 요구는 국제 경쟁력에 걸 맞는 교육의 역할을 강조하고, 교육 개혁의 초점이 교사의 자질과 전문성 향상을 통해 학교 교육의 질을 높이는 것에 집중되면서 교사평가제도는 중요한 교육 정책 과제가 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시행되고 있는 교사평가 제도로서 근무성적평정제도는 단순히 승진을 위한 평가도구로 이용되고 있는 실정으로 평정 기준에 있어 구체성이 결여되고 있고, 평정자의 주관에 흐를 소지가 많아 승진에 관심을 둔 소수만이 관심을 가질 뿐, 승진과 관련이 없는 교사들은 현행의 교사평가에 대해 부정적이고 무관심하다. 교사평가는 무엇보다도 교사의 자질 향상과 업무수행 개선과 발전에 목적을 두어야 한다. 이에 교사평가에 대한 관심을 갖고 현행 승진위주의 교사평가제도의 문제점과 외국의 교사평가제도 사례 등을 비교 해보고 경기도내 중학교 교사들의 교사평가 제도를 바라보는 인식 조사를 통하여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소재 공립 중학교 교사 350명을 표집 대상으로 하여 현행 교사평가에 관한 인식, 개선 방향에 관한 인식, 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한 평가에 대한 인식, 교사평가에 대한 일반적 인식도의 4개영역으로 설문내용을 구성, 323명이 응답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항목들에 대한 인식의 차이에 대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행 교사평가제도에 대해서 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전반적인 인식과 평가제도의 운영 및 인식에 대한 불만이 상당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교사평가 제도의 개선방안 관련한 분석 결과에서 교사평가 제도는 교사 개개인의 자질 향상을 위한 자료로 활용해야 한다는 의견과 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한 목적을 가장 중요한 방향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한 평가에 대한 인식에서는 과반수 이상이 찬성한다는 의견을 형성하고 있었다. 하지만 그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었다. 넷째, 교사평가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 분석에 있어서는 전반적인 관점에서 부정적인 의견을 표출하거나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고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교사의 사기 저하를 유발하고 교사의 심리적 부담감을 증대시키며, 교사를 통제하는 수단으로 작용되며 교사간의 유대와 협동을 저해하고 갈등과 혼란만을 초래할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임을 알 수 있다. 다섯째, 변인별 특성에 따른 인식의 차이에 대한 분석에서 성별에 따라 관심정도, 자질 및 근무능력 향상의 기여도에 대한 견해, 근무성적 강제배분에 대한 견해와 상급자 평가방식 근무성적 평정에 대한 견해에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보직여부에 따른 인식 차이의 분석에서 전체 항목 중 대부분의 항목에서 보직간 인식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았다. 다만, 평가제도의 비공개 운영에 대한 견해, 강제배분방식, 상급자 평정방식 대한 인식에서 어느 정도의 차이를 보였다. 일곱째, 근무 연수에 따른 견해 차이 분석에서는 관심정도나 전반적 견해 등을 포함한 여러 항목 간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평정요소의 구성, 교사자질 및 근무능력 향상에 대한 인식, 평가제도 비공개 운영, 근무성적 강제배분, 상급자의 근무평정 방식에 대한 견해에서는 근무연수에 따른 의견 차이를 보였다. 여덟째, 가입단체에 따른 인식 차이는 조사 항목 모두가 매우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음이 확인되고 있다. 개선방안에 대한 인식 차이에서 교사평가의 중요한 목적과 4가지 목적의 중요성 정도, 그리고 학부모 및 학생의견에 의한 교사평가 방안에 대한 의견에서 차이를 형성하고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와 결론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평가의 목적을 교사의 전문성 신장에 두고 교직사회의 자긍심을 길러줄 수 있는 교육환경 개선이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평가내용의 구체화, 평가과정과 결과의 객관화, 다양한 평가방법의 개발·연구를 통한 신중한 도입이 필요할 것이다. 셋째, 평가자와 피평가자와의 상호협의, 능력개발을 위한 다양한 자료로서의 활용 등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62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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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ducational Administr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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