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산탈춤의 교수-학습 방법 연구 -<7차 교육과정 교과서>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고정희 | - |
dc.contributor.author | 신하영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38:35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38:35Z | - |
dc.date.issued | 2005 | - |
dc.identifier.other | 650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6277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2005 | - |
dc.description.abstract | 봉산탈춤의 교수-학습 방법 연구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목적 및 연구사 검토 = 1 2. 연구방법 = 3 Ⅱ. 봉산탈춤의 개괄적 이해 = 5 1. 봉산탈춤의 역사 = 5 2. 봉산탈춤의 연출형식과 구성 = 6 Ⅲ. 교과서별 봉산탈춤 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 9 1. 교과서별 봉산탈춤의 수록 양상 = 9 2. 현행 교육방식의 문제점 = 18 3. 7차 교육과정의 문학교육 방향 = 19 Ⅳ. 봉산탈춤의 교수학습 방안 = 24 1. 봉산탈춤의 입체적 감상 : 1차시 = 24 2. 과장별 학습 방안 예시 = 29 1) 양반과장의 이해와 학습 : 2차시 = 29 2) 미얄과장의 이해와 학습 : 3차시 = 38 4. 봉산탈춤을 통한 문화교육 = 44 1) 봉산탈춤을 통한 민속극의 본질 이해 : 4차시 = 45 2) 봉산탈춤의 재창조 : 5차시 = 53 3) 봉산탈춤의 현대적 재구성 : 6차시 = 60 4) 봉산탈춤의 교육적 가치와 의미 = 64 Ⅴ. 결론 = 66 참고문헌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봉산탈춤의 교수-학습 방법 연구 -<7차 교육과정 교과서>를 중심으로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Shin, a-young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 - |
dc.date.awarded | 2005.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4838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650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