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집단 협동학습을 활용한 확률단원의 수업운영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하영화 | - |
dc.contributor.author | 류지영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38:12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38:12Z | - |
dc.date.issued | 2007-02 | - |
dc.identifier.other | 2109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6173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07.2 | - |
dc.description.abstract | ‘확률’이란 용어가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흔히 쓰는 말인 만큼 확률단원은 수학의 실용성을 가장 느끼게 할 수 있는 단원이다. 이러한 확률단원을 학습함에 있어서 소집단 협동학습 모형의 긍정적인 측면을 활용하여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이미 확률단원을 학습한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예비조사를 통해 얻은 결과를 바탕으로 두 가지 수업모형을 구상하고 실제 확률단원 수업에 적용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확률단원의 학습실태 및 학습 시 어려운 점에 대해 알아본 결과, 우선 확률단원에 학습투자를 많이 하지 않고 있는 가운데 학교 수업의 의존도가 38.46%로 학원이나 과외의 의존도 34.62%보다 높게 나타나 학교 현장에서의 교수-학습방법의 새로운 시도와 노력이 필요함을 나타내었다. 어렵게 느끼는 내용으로는 이항정리, 종속사건과 독립사건, 조건부확률의 순으로 나타나 개념과 기호에 대한 이해학습이 필요함을 나타냈고, 문제를 읽고 식을 세우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소집단 협동학습 모형을 활용한 수업모형을 구상하였다. 둘째, 예비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소집단 협동학습 모형을 활용하여 개념 및 기호 학습을 위한 수업모형 1을 구상하고, 구성원들 간의 의사소통을 바탕으로 문제 해결에 중심을 둔 수업모형 2를 구상하여 실제 수업시간에 적용하였다. 셋째, 설문지와 학생들의 수업감상문 그리고 교사의 관찰에 의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확인하였다. ① 확률단원의 내용은 소재가 다양하고 실제 생활 속에서 다뤄질 수 있는 문제 상황이었기에 학생들 80%이상이 그 실용성을 공감하였으며, 대상 학생의 4분의 1 이상이 수학과목의 흥미도가 증가하였다. ② 단원의 내용이 타단원과 연계성이 약하다고 느끼는 것이 확률단원을 쉽다고 생각하게 된 요인으로(36.11%) 평소 수학 학습수준이 낮은 학생들의 적극적인 수업참여가 두드러졌으며 문제 해결에 대한 집착력도 관찰되었다. 넷째, 소집단 협동학습 모형을 활용할 경우 수업 모형 1과 같이 형태만 갖추는 것은 의미가 없었던 반면 수업모형 2와 같이 소집단별 과제가 부여되고 각자 역할이 주어지는 경우 학생 스스로 느끼는 책임감도 커질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상황에서 다양한 사고를 해야 하는 어려움을 소집단별 의사소통을 통해 해결할 수 있었다는 긍정적인 반응이 설문지와 학생 감상문을 통해 관찰되었다. 이와 같은 내용을 토대로 소집단 학습모형을 활용한 확률단원의 수업운영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첫째, 다루는 문제 상황은 실생활 속에서 학생들이 직접 체험하거나 공감할 수 있는 내용으로 제시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스스로 해결해 보는 과정을 통해 수학의 실용성을 느끼게 할 수 있다. 둘째, 교사 중심의 설명과 시범을 통해 새로운 개념과 기호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지고 난 후, 소집단 활동을 통한 문제 해결 중심의 수업을 진행하여 구성원들 간의 다양한 생각을 공유하고 사고의 폭을 넓혀 정형화되지 않은 여러 문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할 수 있다. 셋째, 소집단 활동 시 구성원들 간의 의사소통이 어렵거나 서로 과제를 미루는 경우가 있어 원활히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므로 교사는 각 구성원들의 역할을 분명히 하고 개인별 혹은 소집단별 보상을 통해 활동을 통제 또는 격려할 수 있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문제 = 3 3. 연구의 제한점 = 3 Ⅱ. 이론적 배경 = 4 1. 소집단 협동학습 = 4 2. 확률의 역사적 배경 = 16 3. 제 7차 교육과정에서 확률과 통계 = 20 4. 선행연구의 고찰 = 25 Ⅲ. 연구의 설계 = 30 1. 예비조사 = 30 2. 연구의 대상 및 기간 = 30 3. 연구의 절차 = 30 4. 연구의 방법 = 31 5. 가설의 설정 = 32 Ⅳ. 연구의 실행 = 33 1. 예비조사 결과 분석 = 33 2. 소집단의 구성 및 활동 = 37 3. 수업모형의 구상 및 적용 = 39 Ⅴ. 연구결과 및 분석 = 47 1. 설문조사의 분석 = 47 2. 수업모형의 분석 = 49 Ⅵ. 결론 및 제언 = 55 1. 결론 = 55 2. 제언 = 57 참고 문헌 = 58 부록 = 60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소집단 협동학습을 활용한 확률단원의 수업운영에 관한 연구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 |
dc.date.awarded | 2007.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5986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109 | - |
dc.subject.keyword | 소집단 | - |
dc.subject.keyword | 확률 | - |
dc.title.subtitle | 고등학교 수학Ⅰ 확률단원을 중심으로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