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SQ3R의 독해전략이 수학과 문장제 문제에 미치는 영향

Author(s)
문정은
Advisor
방승진
Department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7-02
Language
ko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SQ3R의 독해전략과 학습전략 훈련이 수학학습 부진 학생의 수학의 문장제 문제이해력과 유지 및 수학 문제 해결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검정하는 데 있었다. 본 연구에서 밝히고자 했던 연구문제를 토대로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어 성적과 수학 성적은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둘째, SQ3R 독해전략이 훈련이 학습부진아의 독해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효과적인 훈련이라고 할 수 있으며, 수학과 문장제 문제 해결에 효과적이다. 이상의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부진아의 독해력을 향상시키는 전략적인 방법으로 SQ3R 독해 전략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SQ3R 독해전략 훈련은 읽기 이해력을 보다 요구하는 과목의 성취에 도움을 준다. 또한 학습부진아의 수학과 문장제 문제 이해에 SQ3R 독해전략 훈련이 효과적이므로, 문장제 문제이해 단계에서 단순히 계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읽고 해석하는 독해력과도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국어과의 독해력 뿐 만 아니라 수학과의 문장제 문제해결력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SQ3R 독해전략 훈련을 국어과 교사의 도움을 받아 체계적으로 학습한 후, 수학과 교사는 국어과에서 학습한 독해전략을 바탕으로 문제해결전략, 수학적 모델링 이론을 바탕으로 문장제 문제를 다루어야 한다. 둘째, 학교에서 수학 문장제 문제이해에 대한 지도는 어느 단원에 한정되어 지도하는 것이 아니라 수학학습의 전반적인 범위에서 다루어져야 하며, 다양한 문장제 문제의 의미, 구조, 유형을 제시하여 문장제 문제를 보다 쉽게 이해하고 해결하도록 적절한 방법을 학습자들에게 제공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수학 학습 부진 학생은 계속적인 실패 경험이나 잘못된 귀인에 의해 수학교과에 대한 낮은 자아개념과 회피하는 경향을 보인다. 따라서 교사는 지도 시에 허용적인 교수가 이루어져야 하며, 개별화된 수준별 자료와 훈련이 요구된다. 추후 연구에서는 수학학습부진 학생의 문제해결과정에서의 오류를 문장제 문제의 의미구조 유형과 관련하여 질적 분석해 봄으로써 교수설계 측면에서 다양한 접근 방법을 모색하고, 학생들의 문장제 문제 해결력을 이해하며 문제해결지도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얻어야 할 것이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6168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