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단체 활동 성과 인식 비교 분석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최운실-
dc.contributor.author최미자-
dc.date.accessioned2018-11-08T07:37:35Z-
dc.date.available2018-11-08T07:37:35Z-
dc.date.issued2007-02-
dc.identifier.other2261-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6016-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2007.2-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청소년단체 활동에 대한 초등학생과 학부모의 성과 인식을 비교 분석하기 위한 연구이다. 이러한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청소년단체 활동이 초등학생의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파악하는 일이 향후 효율적인 청소년지도 방향 탐색을 위한 시사 도출에 필요하다는 판단 때문이었다. 이를 위한 연구내용으로는 청소년 단체 활동의 개념과 유형 및 특징, 교육적 효과, 교육만족도와 성과 관련 이론들을 살펴보았고, 관련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였으며 조사지를 통해 실증적으로 초등학생과 학부모들의 청소년 단체 활동에 대한 만족도와 성과 인식을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이러한 연구목적 및 내용을 다루기 위해 활용한 연구방법은 청소년단체 활동에 대한 성과 인식을 비교 분석하기 위한 32문항의 설문지를 통한 실증적 조사방법이었다. 설문지 구성은 개인배경과 활동만족도, 활동결과 예측 성과 인식 문항 등이었다. 설문지는 경기도내 소재 초등학교 재학 중인 청소년단체 활동 참여 초등학교 7개교를 임의적으로 선정하여 5, 6학년 초등학생과 학생의 학부모 700명을 대상으로 배포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는 678부(회수율 96.9%)였고, 응답이 불충분하여 신뢰성이 떨어지는 18부를 제외한 660부를 통계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위와 같은 연구에서 얻어진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단체 활동에 대한 만족도는 초등학생과 학부모 모두 보통수준 이상의 만족도를 보였다. 초등학생은 성별에 따라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은 만족도를 보였고, 성적에 따른 집단간 차이는 중위권 집단이 가장 높고 하위권 집단의 만족도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단체 활동 참여경력에 따른 만족도는 활동 경력이 많을수록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활동에 대한 인식변화 효과변인은 예절과 협동, 도전과 창의, 정서와 성찰, 전통과 사회의식, 건강과 안전 영역의 순으로 낮은 인식도 변화가 나타났다. 둘째, 학부모의 경우 성별에 대한 만족도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성적에 따른 집단간의 차이는 초등학생과는 달리 하위권, 상위권, 중위권 순으로 하위권 집단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단체 활동 참여정도에 따른 만족도는 활동 경험이 많을수록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활동에 대한 성과인식 효과변인은 예절과 협동, 전통과 사회의식, 도전과 창의, 정서와 성찰 순으로 나타났으며 건강과 안전이 가장 낮은 성과 인식을 보였다. 셋째, 청소년단체 활동에 대한 자녀와 학부모의 만족도 성과 인식 차이를 t-검증을 실시한 결과 전체적인 만족도나 성과인식은 자녀가 학부모보다 높게 성과를 인식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단체 활동에 대한 성과 인식이 학부모와 초등학생 집단 공히 높으며, 단체활동을 통해 자신의 미래의 삶에 필요한 정보 수집에 도움을 받고 있고, 자신의 미래에 대한 변화를 예측할 수 있는 안목을 변화시켜 나가며, 바람직한 생활 습관 실천 능력을 길러나가고 있음을 성과로 인식, 체감하고 있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이러한 결론 하에 향후 보다 다양한 성과 인식 지표를 개발하여 단체 활동의 성과를 질적, 양적으로 다각적 분석을 시도하는 후속 연구가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내용 = 4 Ⅱ. 이론적 배경 = 5 1. 청소년단체 활동의 개념 = 5 2. 청소년단체 활동의 필요성 및 의의 = 7 3. 청소년단체 활동의 유형과 교육적 효과 = 9 4. 선행연구 분석 = 14 Ⅲ. 연구 방법 = 17 1. 조사 대상 및 표집 = 17 2. 연구 내용 및 도구 = 17 3. 응답자의 배경 변인 = 22 4. 자료의 분석 = 23 Ⅳ. 연구결과 및 해석 = 24 1. 청소년단체 활동 만족도 = 24 2. 청소년단체 활동 성과 인식 = 33 3. 청소년단체 활동에 대한 자녀와 학부모의 인식 차이 = 44 Ⅴ. 요약 및 결론 = 47 1. 요약 = 47 2. 결론 = 50 참고 문헌 = 52 부록 = 54-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청소년단체 활동 성과 인식 비교 분석-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평생교육-
dc.date.awarded2007.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5938-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261-
dc.title.subtitle초등학생과 학부모의 인식 비교를 중심으로-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Lifelong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