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전통놀이 활동을 정신지체 아동들에게 적용하여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자는 경기도 A시 B초등학교에 재학중인 3, 4학년 아동 4명에게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적용시켰다.
프로그램 적용에 앞서 약 1개월 동안 전통놀이를 구체적으로 연구하였으며 사전검사와 체크리스트, 관찰을 통해 아동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그 후 8주간에 걸친 28회기 동안 전통놀이 활동을 적용하였으며 각 회기마다의 행동발생률을 시간표집법에 의해 산출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게 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놀이 프로그램은 정신지체아동의 사회성의 하위영역인 집중하기 행동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둘째, 전통놀이 프로그램은 정신지체아동의 사회성의 하위영역인 공유하기 행동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셋째, 전통놀이 프로그램은 정신지체아동의 사회성의 하위영역인 의사표현하기 행동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로 볼 때 전통놀이 프로그램은 정신지체아동의 사회성에 효과를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전통놀이의 다양한 활동은 정신지체 아동으로 하여금 자신과 타인의 활동에 집중하고 규칙과 지시에 따라 활동을 공유하며 자신의 생각을 상대방에게 표현하도록 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따라서 이러한 경험을 통해 사회에 적응하는 개인의 능력, 대인관계의 기술 등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교육적 기회를 많이 제공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