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성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교육 전, 후 초등학생의 성지식과 성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초등학교 성교육의 접근 방향을 모색하고자 시도된 연구이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 Y시에 소재하는 H 초등학교 5학년 2개 학급을 대상으로 하여 1개 학급 39명을 실험군으로, 1개 학급 39명을 대조군으로 배정 총 7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성교육 프로그램은 교육인적자원부에서 2001년도에 개발한 성교육 교사용 지도서 ‘함께 풀어가는 성이야기(초등 고)’에서 연구 대상자인 5학년 수준에 맞는 내용을 발췌하여 지도안을 재구성한 것으로 사춘기 남녀 신체구조의 변화와 생리현상, 사춘기 심리변화, 임신과 출산, 이성친구간의 예절, 성폭력 예방, 대중매체 음란물의 피해 예방, 양성 평등에 대한 성교육 프로그램을 3주간 8회(40분/1회) 실시하고 학습 효과는 성지식 및 성태도에 관한 40문항으로 구성된 질문지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성교육 프로그램이 성에 대한 지식을 변화시키는데 효과가 있는지 확인한 결과 실험군이 사전에 비해 사후와 추수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점수가 증진되어 가설 1이 지지되었다. 둘째, 성교육 프로그램이 성에 대한 태도를 변화시키는데 효과가 있는지 확인한 결과 사전에 비해 사후와 추수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점수가 증진되어 가설 2가 지지되었다. 셋째, 성교육의 만족정도는 성교육에 대해 대부분(87%) 만족스럽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업 방법 중 가장 좋았던 것은 사례분석(48.7%)이었고, 성교육 후의 느낌은 불안감이 없어졌다(61.5%) 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하여 얻은 결론 은 다음과 같다. 성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성에 대한 지식과 태도에 영향을 미치며 지속적인 효과가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으며, 교사의 일방적인 주입식 수업 방식에서 벗어나 사례분석이나 모둠별 토론과 같은 학생 참여 방식의 수업 방법을 CD-ROM, 읽기 자료, PPT, 활동지, VTR, 역할극 등의 다양한 학습 방법으로 시도했다는 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
그러므로 초등학생의 발달단계에 맞는 체계적인 성교육 프로그램이 많이 개발되어야 하며, 이를 지도하기 위한 자질 있는 지도자와 풍부한 자료가 필수적으로 뒤따라야 하고 성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성교육의 효과를 측정해 볼 수 있는 신뢰성 있고 타당한 검사가 다양하게 만들어져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