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Improvement Direction of Korea Green Building Certification Criteria(KGBCC) Based on Comparing Apartment Residents' Satisfaction Level - Focused on Advertised, Prized, and Certified Apartments -
본 연구는 사회적으로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여 친환경 주거단지가 지어지고 활성화되어 지고 있는 시점에서 정부가 친환경 주거단지의 기준을 세우고 보급하기 위해 만들어진 친환경 건축물 인증제도를 친환경 주거단지에 살고 있는 거주자들의 만족도 조사를 통하여 개선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현재 시행중인 친환경 인증제도의 평가지표를 분석해보면 평가의 내용이 토지이용, 에너지 및 자원, 생태환경, 실내 환경 등의 폭넓은 평가범위에 대하여 일부 항목에 의해 포괄적이고 단순한 기준으로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을 뿐 실질적으로 거주하고 있는 거주자들의 생활양식은 고려되고 있지 않아 거주자의 입장을 고려한 평가지표의 개선이 필요한 시점이라 판단된다.
본 연구의 연구 범위는 친환경을 내세워 홍보를 하고 있는 단지와 매일경제 살기 좋은 아파트로 선정된 단지, 친환경 건축물 인증을 받은 단지를 평가의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평가대상의 단지들을 토지이용, 교통, 에너지, 재료 및 자원, 수자원, 환경오염, 유지관리, 생태환경, 실내 환경으로 분류되어 총 44가지의 평가항목을 갖고 있는 ‘친환경 건축물 인증제도’ 평가항목으로 친환경성을 평가하였다. 이어 친환경 주거단지에 관련된 연구문헌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전문가의 자문과 연구진들의 심층적인 토론과정을 거쳐 주민들이 쉽게 이해하고 생활하면서 만족도를 평가할 수 있는 21가지의 평가항목을 뽑아 설문 항목을 작성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은 살고 있는 주거단지에 대하여 거주자 만족도를 7점 척도를 통해 보통(1점)에서 매우 중요(7점)까지로 조사하였다. 거주자의 친환경 인증제도에 관한 의식 조사결과 인증단지의 거주자들이 친환경 인증제도와 단지의 인증 여부에 대하여 타 단지 거주자들 보다 많이 알고 있어 인증단지 거주자들이 친환경 인증제도에 대해 관심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세 단지 거주자 모두 친환경 건축물 인증제도의 필요성에 대해서 필요하다는 의견을 나타냈다. 거주단지의 친환경성 조사결과 거주자 만족도 조사결과 홍보단지 0.57, 수상단지 0.64, 인증단지 1.13으로 친환경 인증을 받은 단지의 만족도가 다른 단지보다 높게 나타나 친환경 인증이 거주만족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평가항목 부문별 만족도가 전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회귀분석 통하여 거주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생각하여야 하는 평가항목 부문을 제시하였다. 인증제도의 개선방향으로는 친환경성에 대한 득점과 만족도의 관계를 분석하여, 1그룹(만족도 및 득점비율 평균이상), 2그룹(득점비율은 평균 이상, 만족도 평균 이하), 3그룹(만족도 및 득점비율 평균이하), 4그룹(만족도는 평균 이상, 득점비율 평균이하)으로 나누어 개선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친환경 홍보단지, 수상단지, 인증단지를 대상으로 거주자들의 친환경 인증에 대한 인식 조사와 인증 평가기준 항목에 대한 득점과 만족도 및 불만족 원인을 조사하여 단지간의 득점 비교분석을 통해 친환경 건축물 인증제도의 거주자 만족도에 관한 효과를 증명하고, 거주자 만족도의 효과적인 향상을 위한 평가항목의 우선순위와 인증제도 개선방향을 제시한 것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친환경 건축물 인증제도 개선시 방향 설정의 근거 자료로 활용하여 평가지표에 대한 평가기준을 개발하기 위한 추가적인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또한 건축물과 외부공간에만 국한된 평가가 아닌 공동주택 단지의 유지관리와 지연환경과의 공존 공생을 통한 주거자의 삶의 질까지 고려하는 평가체계로 연구의 범위를 확대해 나가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