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부품산업의 ISO/TS 16949와 OHSAS 18000의 통합을 통한 PL대처방안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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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신용백 | - |
dc.contributor.author | 이덕만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19:20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19:20Z | - |
dc.date.issued | 2007-02 | - |
dc.identifier.other | 2210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869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산업대학원 :산업시스템공학과,2007.2 | - |
dc.description.abstract | 기업은 분야별 시스템을 도입하여 근본적인 효과를 유도하고 있으나 다른 한편으로는 기업들이 품질, 환경, 그리고 보건?안전분야 시스템을 도입하여 별도의 시스템으로 운영됨으로써 시스템 문서의 운영, 방침 및 목표관리, 내부감사, 시정 및 예방조치 등 여러 분야에서 중복 운영에 따른 비효율성과 혼란을 야기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자동차산업에서의 국제적 품질인증강화에 따른 ISO/TS 16949와 OHSAS 18000간의 통합을 통한 PL대처가능성과 기대효과를 밝혀 이론적, 실무적 방안을 제시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ISO/TS 16949 품질시스템과 OHSAS 18000의 통합에 따른 요구사항 및 차이점을 비교 분석한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동차부품산업에서 ISO/TS 16949와 OHSAS 18000과 통합되면서 작업장 내의 위험성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예방함으로써 재해 사고율을 감소시킬 수 있는 점을 들 수 있다. 둘째, 기업경영의 핵심 과제의 하나로서 체계적인 안전보건경영활동의 수행은 위험요인이 많은 자동차부품 공정에서 작업장내의 개선을 보장한다. 셋째, 기술적인 개선의 단계에서 엔지니어링, 설계개선 그리고 PSM(Process Safety Management) 등과 같은 공정개선의 수단을 통하여 어느 정도 개선의 효과를 달성할 수 있으며, 그리고 여기서 멈추지 않고 하드웨어적 위험성 관리 외에 OHSAS 18000과 같은 포괄적 위험성 관리를 위한 시스템적인 경영까지도 요구되기도 한다. 이상의 나타난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과 의의를 종합해 보면 ISO/TS 16949 품질시스템에서의 전환과 통합을 통해서 ISO/TS 16949 품질시스템 단계별 접근모형을 기본으로 ISO/TS 16949 품질시스템 특성요소들을 단계적으로 활동하고 준수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실질적인 통합 품질시스템의 구축방법은 통합 품질시스템과 기존 양 품질시스템간의 차이분석을 통하여 개발 및 보완해야 할 항목을 파악하고 각각의 기업구조에 맞게 프로세스 절차를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이 방법론을 통하여 통합 품질시스템을 구축하거나 전환할 경우 효과적으로 품질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배경 = 1 제2절 연구의 목적 = 3 제3절 연구의 내용 = 4 제4절 연구의 범위 및 구성체계 = 4 제2장 이론적 배경과 내용 = 6 제1절 ISO/TS 16949 품질시스템 = 6 1. ISO/TS 16949 기술 규격의 역사적 탄생배경과 개요 = 6 2. ISO/TS 16949 기술규격의 = 내용 7 3. ISO/TS 16949:2002 규격의 특징 = 10 제2절 OHSAS 18000 = 품질시스템 12 1. OHSAS 18000의 기술규격의 역사적 배경과 개요 = 12 2. OHSAS 18000 기술규격의 특성 = 13 3. OHSAS 18000 규격 요건 = 14 4. OHSAS 18000의 구축방법 = 16 제3절 PL(제조물 책임법) = 19 1. PL탄생배경과 개요 = 19 2. PL 특징과 기능 = 20 3. PL의 범위와 판단기준 = 23 제4절 자동차부품산업에서의 품질시스템 규격요건 = 28 1. 자동차부품산업에서의 ISO/TS 16949 품질시스템 = 28 2. 자동차부품산업에서의 ISO/TS 16949 품질시스템 규격의 제정과 적용 = 29 3. 자동차부품산업에서의 PL(제조물책임법)의 제정과 적용 = 33 제3장 자동차부품산업에서의 ISO/TS 16949와 OHSAS 18000의 비교 및 PL의 문제점 분석 = 38 제1절 ISO/TS 16949와 OHSAS 18000의 비교 및 공통점 분석 = 38 제2절 ISO/TS 16949와 18000의 공통 문제점 = 45 1. ISO/TS 16949 규격에 대한 특징과 문제점 = 45 2. OHSAS 18001 규격에 대한 특징과 문제점 = 46 제3절 자동차부품산업에서의 PL의 문제점 = 49 제4장 현행 ISO/TS 16949와 OHSAS 18000 제도의 개선대책과 PL대처를 위한 통합모형의 구축 = 51 제1절 통합경영시스템의 구성 및 PL대처를 위한 분석모형 = 51 제2절 자동차부품산업에서의 PL대처를 위한 통합모형구축을 위한 기술요건비교 = 54 1. 설계 대처 = 54 2. 제조 대처 = 56 3. 경고 대처 = 58 제3절 자동차부품산업에서의 PL대처방안 = 59 1. 설계 및 개발업무절차 모델의 도출 = 59 2. 제품안전대응 PL대처 = 60 제4절 ISO/TS 16949와 OHSAS 18000 및 PL의 통합 내용 및 실천계획 = 63 1. 통합내용 = 63 2. 실천계획 = 64 3. ISO/TS 16949와 OHSAS 18000 및 PL의 통합 추진내용 = 65 제5절 통합모형을 통한 PL대처 기대효과 = 67 제5장 ISO/TS 16949와 OHSAS 18000 통합을 위한 사례분석 = 71 제1절 각 사례별 비교 = 71 제2절 통합방법 및 적용 = 75 제6장 결론 = 81 참고문헌 = 82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자동차부품산업의 ISO/TS 16949와 OHSAS 18000의 통합을 통한 PL대처방안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Lee, Duck-Man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산업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Lee, Duck-Man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산업대학원 산업시스템공학과 | - |
dc.date.awarded | 2007.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5897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210 | - |
dc.subject.keyword | 시스템통합 | - |
dc.subject.keyword | 품질경영 | - |
dc.subject.keyword | PL | - |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 | While corporations seek fundamental effect by introducing system for each section, they are operating a separate system for quality, environment and health & safety. Thereby, it is bringing ineffectiveness and confusion from operation overlap in areas, i.e. operation, policy and target management, internal audit, rectification and prevention of system document. Therefore, the study aims to explore expectation effect as well as PL Cope ability through integration between ISO/TS 16949 and OHSAS 18000 that are along with international quality assurance strengthened lately in the automobile industry so as to present theoretical, practical suggestions. As a result of comparison of requirements and differences from integration of ISO/TS 16949 quality system and OHSAS 18000, the suggestions are as follows. Firstly, as the integration of ISO/TS 16949 and OHSAS 18000 in the automobile parts industry helps to manage and prevent workplace dangerousness in systematic manner, it can lead to lower accident rate. Secondly, systematic safety/health management activities as key corporate management task will assure highly risky automobile parts process at workplace to be improved. Thirdly, technical improvement can be achieved via process improvement measures like engineering, design improvement and PSM (process safety management). Furthermore, it requires systematic management not for comprehensive risk management like OHSAS 18000 but also H/W risk management. Given the foregoing results, its implications can be construed as follows. To utilize and observe features of ISO/TS 16949 quality system would be more effective, based on approach model at each step of ISO/TS 16949 quality system by way of transformation and integration of ISO/TS 16949 quality system. As a way to develop practical integrated quality system, it is important to identify items to develop and complement by analyzing differences between integrated quality system and old quality system and to prepare processes in line with each corporate structure. Accordingly, if integrated quality system is developed or transformed with this approach, quality system can be effectively developed.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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