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윤리 교육과정의 개선방안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백인섭 | - |
dc.contributor.author | 김동권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17:55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17:55Z | - |
dc.date.issued | 2006-02 | - |
dc.identifier.other | 1142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706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2006. 2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는 중학교에서 정보통신윤리 교육이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교육과정의 개선방안을 찾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른 나라에서 이루어지는 정보화 사회의 역기능 대처방안에 대하여 자료를 조사하였고 그 중에서 교육이라는 방법을 통해 정보화 사회의 역기능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교육적인 방법에 대한 선행연구들 중에서 정보통신윤리 교육을 최선책으로 보고 정보통신윤리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개선방안을 제시한 것이다. 현재 학교현장에서 실시되는 정보통신윤리에 대한 교육내용은 너무 빈약하고 부족하다. 그래서 먼저 정보화 사회의 기본적인 내용을 정리하였다. 이는 정보화 사회가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역기능과 역기능들이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러한 역기능을 해결하기 위하여 정보통신윤리 교육이 어떠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얻기 위함이다. 또한 현재 시행중인 ICT 교육과정과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정보통신윤리 교육의 내용이 어떻게 구성이 되어있고 실시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교육과정 분석을 통하여 우리는 컴퓨터 교육이 이원화 되어 진행된다는 중요한 문제점을 알 수 있었다. 초등학교에서는 ICT 교육과정에 따라 컴퓨터 교육(정보통신윤리 교육 포함)이 이루어지고 중등학교에서는 제7차 교육과정에 따라 컴퓨터 교육(정보통신윤리 교육 포함)이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하나의 교과가 2개의 교육과정으로 운영이 된다는 것이다. 이것은 교육내용의 중복이나 누락의 문제점을 야기할 수 있고, 나아가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또한 각각의 교육과정에서 정보통신윤리 교육을 강조하고 있지만 교육내용을 살펴보면 오히려 컴퓨터를 다루는 기술 습득에 교육내용이 치우쳐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오히려 교육과정 자체에서 정보통신윤리 교육이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처럼 보인다. 이런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하여 미국의 K-12 컴퓨터 과학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을 참고로 현재의 정보통신윤리 교육과정의 개선방안을 세가지 측면에서 제시하였다. 첫째, 정보통신윤리 교육이 초등학교와 중등학교에서 연계성과 체계성을 가지고 계속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하여 교육 목표 및 내용이 통합되어 단일화된 목표와 내용을 가져야한다는 것이다. ICT 교육과정에서 이루어지는 내용과 제7차 교육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교육내용이 서로 연결되지 않고 체계성도 부족하기 때문에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교육 목표와 내용을 통합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정보통신윤리 교육 내용으로 정보사회의 역기능에 역기능이 초래할 수 있는 위험성과 역기능의 해결방안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이는 단지 역기능만을 서술하는 것보다 학생들에게 어떠한 위험성이 얼마만큼 위험한지를 인식시키고 역기능을 해소하기 위한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정보통신윤리 교육이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현 교육내용체계에 대하여 재구성이 필요하다. ICT 교육과정에서 정보통신윤리 교육은 한 개의 영역으로 실시된다. 이렇게 포괄적인 내용영역으로 정보통신윤리 교육이 잘 이루어지기 어렵기 때문에 미국의 K-12 컴퓨터 과학 교육과정 및 정보윤리 교육 목표 및 내용이라는 자료를 참고로 내용체계를 재구성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 론 =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2 3. 연구의 제한점 = 3 Ⅱ. 이론적 배경 = 5 1. 정보화 사회 = 5 2. 정보통신윤리 = 12 3. 정보통신윤리 교육 = 17 Ⅲ. 교육과정 분석 = 20 1. 제7차 교육과정 중학교 컴퓨터 교과 = 20 2. ICT 교육과정 = 27 3. 정보통신윤리 교육의 문제점 = 35 Ⅳ. 개선방안 = 37 1. 미국의 K-12 컴퓨터 과학 교육과정 = 37 2. 정보통신윤리 교육의 개선방안 = 49 Ⅴ. 요약 및 결론 = 57 참고문헌 = 59|표 차 례 <표 Ⅲ-1> 제7차 교육과정 중학교 컴퓨터 교과의 영역 및 영역별 목표 = 23 <표 Ⅲ-2> 중학교 컴퓨터 교과의 내용 체제 = 24 <표 Ⅲ-3> 중학교 컴퓨터 교과의 영역별 비율 = 25 <표 Ⅲ-4> 중학교 컴퓨터 교과에서의 정보통신윤리 교육의 내용 = 25 <표 Ⅲ-5> ICT 교육 단계별 내용 체계표 = 32 <표 Ⅲ-6> ICT 교육과정의 정보통신윤리 관련 영역별 교육 내용체계 = 33 <표 Ⅳ-1> K-12 컴퓨터 과학 교육과정의 교육내용 체계 = 45 <표 Ⅳ-2> K-12 컴퓨터 과학 교육과정의 정보통신윤리 교육 내용 체계 = 48 <표 Ⅳ-3> 정보통신윤리 교육 목표 및 내용 = 52 <표 Ⅳ-4> 정보윤리 교육 목표 및 내용 = 53 <표 Ⅳ-5> 정보통신윤리 교육 내용 체계표 = 56|그 림 차 례 [그림 Ⅲ-1] 학교 급별 컴퓨터 교육의 교육과정 = 34 [그림 Ⅳ-1] 정보통신윤리 교육내용체계 재구성 과정 = 55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정보통신윤리 교육과정의 개선방안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 | - |
dc.date.awarded | 2006.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5333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142 | - |
dc.title.subtitle | 제7자 교육과정 중학교 컴퓨터 교과를 중심으로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