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위계별 용량과 화물차량 허용비율을 고려한 화물통행망 구축방안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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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오세창 | - |
dc.contributor.author | 채찬들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17:48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17:48Z | - |
dc.date.issued | 2005-08 | - |
dc.identifier.other | 783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688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2005. 8 | - |
dc.description.abstract | 오늘날의 기업 및 정부의 물류계획 및 운영활동은 통행비용을 최소화하고, 공차비율을 줄여 효율성을 높이는 데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어 도심지역 대형화물 차량의 유출입 통행으로 교통 혼잡의 가중과 환경문제, 위험물 수송차량의 사고로 인한 피해 규모의 증가, 도로 포장의 파손 등의 많은 문제들이 나타나고 있다. 화물차량의 통행은 도로 상의 다른 교통류나 도로환경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별도의 관리가 필요하다. 이러한 필요성에 의해 본 논문은 화물차량의 통행을 별도로 관리하여 도로파손, 교통혼잡, 환경문제 등을 줄이고, 수요예측 시 통행배정에도 활용할 수 있는 화물 통행망 구축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죤 간 화물통행량을 반영하기 위해 간선망을 구성하는 각 도로의 위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용량산정 방법과 서비스 수준 평가를 위한 효과척도를 통행량 기준으로 변환하여 서비스 수준 C를 유지하는 통행량 기준을 산정하였다. 또한, 이 기준에 화물차량 허용 혼입비율을 고려하여 각 구간의 교통특성이나 계획자의 운영 및 관리 의도에 따라 다른 비율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화물통행망을 구축하는 방안은 화물차량 O/D 조사결과 나타난 죤 간 화물통행량이 많은 구간별로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위의 기준을 적용하여 현재의 화물차량 수요를 수용하면서 서비스 수준 C를 유지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구축된 화물통행망을 적용함으로써 대상지역으로 유출입하는 화물차량들이 이용할 수 있는 별도의 통행망을 지정해줄 수 있고, 계획자는 화물차량의 흐름을 보다 쉽게 관리, 운영하게 되어 화물차량의 통행으로 인한 도로파손 및 환경, 교통 혼잡 문제를 줄일 수 있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차례 제 1장 서론 =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1.2 연구의 내용 = 10 제 2장 기존 연구 검토 = 13 2.1 해외 화물통행망 구축 사례 = 13 2.2 국내 화물통행망 구축 사례 = 19 2.3 기존 화물통행망 구축에 대한 분석 = 23 제 3장 화물통행량과 토지이용의 상관관계 분석 = 24 3.1 분석의 목적 = 24 3.2 분석 방법 및 절차 = 25 3.3 분석결과 = 26 제 4장 도로 위계별 허용 화물차량 통행량 산출 = 32 4.1 고속도로의 화물차량 혼입비율에 따른 교통량 산정 = 34 4.2 다차로도로의 화물차량 혼입비율에 따른 교통량 산정 = 40 4.3 간선도로의 화물차량 혼입비율에 따른 교통량 산정 = 53 4.4 결과 종합 = 62 제 5장 죤 간 화물통행량에 따른 화물통행망 구축 = 64 5.1 차로수 별 화물통행량 정리 = 64 5.2 단계별 화물통행망 구축 = 69 5.3 기타 고려사항 = 75 제 6장 서울시 화물통행망 구축 = 78 6.1 서울시 선정 배경 = 78 6.2 단계별 화물통행망 구축 = 79 제 7장 결론 및 향후과제 = 84 참고 문헌 = 86 ABSTRACT = 88 감사의 글 = 90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도로 위계별 용량과 화물차량 허용비율을 고려한 화물통행망 구축방안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 | - |
dc.date.awarded | 2005.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4686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783 | - |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 | Nowadays, logistic movement of the government and enterprise is focused on reducing costs and a rise in efficiency. As a result of it, commercial vehicles can use most types of road except specific section which regulations are existed in. Finally, the movement of commercial vehicles has caused severe congestion, environmental problems and damaged pavements in urban area. To solve the problems, this research has proposed a methodology to build-up a freight network that is enable to manage the movement and demand of commercial vehicles. The network based on urban arterial network has developed according to freight traffic volume among TAZ in study area. To reflect the volume, each measure of effect that was used to estimate the level of service and capacity of different type of roads was integrated into volume. After that, freight traffic volumes that keep level of service 'C' have calculated in each type of roads. In addition, acceptable limits of freight traffic volume is reflected to freight network so that manager and planner can handle the demand of study area. Finally, developed volumes have been applied as a capacity of network. Freight network has been developed by assignment method of 4-step transportation forecasting. Once, acceptable limits of freight traffic volume are decided, freight network can be developed using the capacity. Freight network that is applied to urban area suggests a separate way to commercial vehicle. Therefore, planner can manage the freight transportation demand efficiently and solve problems that are caused by movement of commercial vehicles in urban area.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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