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우울 예방을 위한 인지 행동 프로그램의 효과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은정-
dc.contributor.author박은정-
dc.date.accessioned2018-11-08T07:17:46Z-
dc.date.available2018-11-08T07:17:46Z-
dc.date.issued2005-08-
dc.identifier.other636-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681-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2005.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아동 청소년 우울 예방 프로그램 및 치료 프로그램을 토대로 인지 행동적 접근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아동 우울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초등학교 3~4학년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아동 우울 예방 프로그램을 수행한 집단이 통제 집단에 비해 처치 후 우울 증상에서 유의미한 감소가 나타났으며,사회 기술에서는 처치 집단이 통제 집단에 비해 더 향상된 경향성을 보였다. 그러나 사회적 자기 개념에서는 유의미한 집단간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프로그램의 처치 효과가 2개월 후 추수 평가까지 지속되는가를 검증한 결과 처치 집단이 통제 집단에 비해 사회적 자기 개념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지속되었으며, 우울 증상에서는 감소하는 경향성을 보였다. 그러나 사회 기술에서는 시간에 따른 집단간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아동의 우울증 발생 위험 요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꼽히고 있는 현재의 우울 증상이 유의미하게 감소되었다.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추후 연구에서의 보완점들이 논의되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감사의 글 = ⅰ 국문 초록 = ⅱ 목차 = ⅲ 표 목차 = ⅴ 그림 목차 = ⅴ Ⅰ. 서론 = 1 Ⅱ. 이론적 배경 = 4 1. 아동 및 청소년 우울증 = 4 1) 아동 및 청소년 우울증에 개념 = 4 2) 아동 및 청소년 우울증의 유병율 = 5 3) 원인 및 발달 모델 = 6 ① 인지적 왜곡 = 6 ② 사회적 기술 결핍 = 8 ③ 강화 이론 = 9 ④ 무력감/무망감 이론 = 10 ⑤ 발달 모델 및 환경적 요인의 고려 중요성 = 10 4) 우울증의 발달 경로 = 11 5) 아동 및 청소년 우울증의 중요성 = 12 2. 아동 및 청소년 우울 발달의 위험 및 보호 요인 = 12 1) 위험 요인 = 12 2) 보호 요인 = 15 3. 아동 및 청소년 우울증 예방 프로그램의 구성요인 및 종류 = 16 4. 우울증 예방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 18 1) 인지 행동적 프로그램 = 18 2) 심리 사회적 개입 = 22 3) 그 밖의 개입 형태 = 22 5. 발달적 이슈 = 23 6. 예방의 시점 = 24 Ⅲ. 연구 목적 및 연구 가설 = 25 1. 연구 목적 = 25 2. 연구 가설 = 29 Ⅳ. 연구 방법 및 절차 = 31 1. 연구 대상 및 대상 선별 = 31 2. 평가 도구 = 31 3. 아동 우울 예방 프로그램의 개발 = 33 4. 연구 절차 = 35 5. 실험 설계 및 분석 = 35 Ⅴ. 결과 = 36 Ⅵ. 논의 = 44 참고 문헌 = 51 부록 = 64 Abstract = 71-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아동 우울 예방을 위한 인지 행동 프로그램의 효과-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cognitive-behavioral preventive program for depressed children-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Park, Eun-Jung-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심리학과-
dc.date.awarded2005.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4677-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636-
dc.subject.keyword아동 우울증-
dc.subject.keyword인지 행동적 예방 프로그램-
dc.subject.keyword추수 평가-
dc.subject.keyworddepressedchildren-
dc.subject.keywordcognitive-behavioralpreventiveprogram-
dc.subject.keywordfollow-up-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This study was aimed to develope a new cognitive-behavioralpreventive program for depressed children and examine the efficacy of the preventive program. This program was carried out for the twenty-four elementary schoolstudents who were from three grade to fourth grade.The children were identified as 'at-risk' based on depressive symptoms. The results indicatedthattheexperimentgroupshowedmoresignificantchangethan the controloneon depressivesymptoms. But there was no significant change on self-concept and social skills. Two-month follow-up showed that the experiment group showed more significant group effecton self-concept and time effect on depressive symptoms and self-concept. The results suggest that the CBT preventive program for depressed children was effective in reducing children's present depressive symptoms and preventing future ones. Finally, the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of this study were discussed with suggestions for the future study.-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Psychology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