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예비 유아교사의 인식 조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박미화 | - |
dc.contributor.author | 오정숙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17:24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17:24Z | - |
dc.date.issued | 2009-06 | - |
dc.identifier.other | 10125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590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2009. 6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목 차 Ⅰ. 서 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의 목적 ........................................................................................................ 4 Ⅱ. 이론적 배경 ........................................................................................................ 5 1. 통합교육의 효과 ................................................................................................... 5 2. 성공적인 통합교육의 선결 조건 ..................................................................... 10 3. 장애인 인식 .......................................................................................................... 11 4. 장애 유아 통합교육에서 유아교사의 역할 ..... ........................................... 12 5.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현황 ............................................................................... 14 6. 선행연구 고찰 ..................................................................................................... 15 Ⅲ. 연구방법 ................................................................................................................ 18 1. 연구대상 ................................................................................................................ 18 2. 연구도구 ................................................................................................................ 19 Ⅳ. 연구결과 ............................................................................................................ 23 1. 예비 유아교사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태도 ............................................ 23 2. 예비 유아교사들의 요인별 특성에 따른 장애아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 ............................................................................................................. 30 3. 통합교육에 대한 예비 유아교사의 역할 인식 ............................................ 34 Ⅴ. 결론 및 제언 .................................................................................................... 37 1. 결론 ........................................................................................................................ 37 2. 제언 ........................................................................................................................ 38 참고문헌 ....................................................................................................................... 40 부 록 ............................................................................................................................ 44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장애 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예비 유아교사의 인식 조사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특수교육 | - |
dc.date.awarded | 2009.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7905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0125 | - |
dc.subject.keyword | 통합교육 | - |
dc.subject.keyword | 장애 유아 | - |
dc.subject.keyword | 예비 | - |
dc.subject.keyword | 유아교사 | - |
dc.subject.keyword | 인식 | - |
dc.subject.keyword | 조사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