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예비 유아교사의 인식 조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박미화-
dc.contributor.author오정숙-
dc.date.accessioned2018-11-08T07:17:24Z-
dc.date.available2018-11-08T07:17:24Z-
dc.date.issued2009-06-
dc.identifier.other10125-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590-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2009. 6-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Ⅰ. 서 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의 목적 ........................................................................................................ 4 Ⅱ. 이론적 배경 ........................................................................................................ 5 1. 통합교육의 효과 ................................................................................................... 5 2. 성공적인 통합교육의 선결 조건 ..................................................................... 10 3. 장애인 인식 .......................................................................................................... 11 4. 장애 유아 통합교육에서 유아교사의 역할 ..... ........................................... 12 5.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현황 ............................................................................... 14 6. 선행연구 고찰 ..................................................................................................... 15 Ⅲ. 연구방법 ................................................................................................................ 18 1. 연구대상 ................................................................................................................ 18 2. 연구도구 ................................................................................................................ 19 Ⅳ. 연구결과 ............................................................................................................ 23 1. 예비 유아교사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태도 ............................................ 23 2. 예비 유아교사들의 요인별 특성에 따른 장애아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 ............................................................................................................. 30 3. 통합교육에 대한 예비 유아교사의 역할 인식 ............................................ 34 Ⅴ. 결론 및 제언 .................................................................................................... 37 1. 결론 ........................................................................................................................ 37 2. 제언 ........................................................................................................................ 38 참고문헌 ....................................................................................................................... 40 부 록 ............................................................................................................................ 44-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장애 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예비 유아교사의 인식 조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특수교육-
dc.date.awarded2009.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7905-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0125-
dc.subject.keyword통합교육-
dc.subject.keyword장애 유아-
dc.subject.keyword예비-
dc.subject.keyword유아교사-
dc.subject.keyword인식-
dc.subject.keyword조사-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Special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