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교수-학습이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국내외 오픈소스 학습관리시스템(Learning Management System; LMS)의 교수-학습 기능을 비교 분석하고, 교육적 측면에서의 교수-학습에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연구에 기초해서 많은 오픈소스 학습관리시스템들에 대한 자료를 최대한 수집하여 국․내외에서 현재 운영되고 있는 다양한 오픈소스 학습관리시스템들 중 대표적인 Moodle, SAKAI, LAMS, dotLRN, ILIAS, JoomlaLMS, ATutor, Claroline, OLAT를 선정하여 비교하였다.
무엇보다 이번 연구의 중점은 기존의 연구들이 국내에서는 Moodle사용에 관한 분석, 시스템 설계 구현에만 치우쳐 오고, 소수 몇 개의 오픈소스 학습관리시스템의 단순기능에 대해서만 비교 평가 되었으므로, 더 많은 오픈소스 학습관리시스템들을 선정하고, 오픈소스 학습관리시스템의 강의실 메뉴의 기능에 대한 교수자․학습자의 관점을 이해하고, 이들의 관점을 고려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고, 우리나라의 교수자와 학습자에게 맞는 최적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데 도움을 주기위해 노력하였다.
따라서 다양한 오픈소프트웨어 LMS의 사례를 통한 교수-학습 지원 기능을 비교하고, 교육과정 및 교육기관의 특성에 따른 교수자․학습자간, 학습자․학습자간 상호작용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강의실 환경의 초석이 될 수 있도록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의미를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