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소스 학습관리시스템의 기능 비교 분석

Alternative Title
KIM MI YEON
Author(s)
김미연
Alternative Author(s)
KIM MI YEON
Advisor
김성완
Department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9-08
Language
kor
Keyword
오픈소스소프트웨어기반학습관리시스템오픈 소스 S/W
Abstract
본 연구는 교수-학습이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국내외 오픈소스 학습관리시스템(Learning Management System; LMS)의 교수-학습 기능을 비교 분석하고, 교육적 측면에서의 교수-학습에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연구에 기초해서 많은 오픈소스 학습관리시스템들에 대한 자료를 최대한 수집하여 국․내외에서 현재 운영되고 있는 다양한 오픈소스 학습관리시스템들 중 대표적인 Moodle, SAKAI, LAMS, dotLRN, ILIAS, JoomlaLMS, ATutor, Claroline, OLAT를 선정하여 비교하였다. 무엇보다 이번 연구의 중점은 기존의 연구들이 국내에서는 Moodle사용에 관한 분석, 시스템 설계 구현에만 치우쳐 오고, 소수 몇 개의 오픈소스 학습관리시스템의 단순기능에 대해서만 비교 평가 되었으므로, 더 많은 오픈소스 학습관리시스템들을 선정하고, 오픈소스 학습관리시스템의 강의실 메뉴의 기능에 대한 교수자․학습자의 관점을 이해하고, 이들의 관점을 고려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고, 우리나라의 교수자와 학습자에게 맞는 최적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데 도움을 주기위해 노력하였다. 따라서 다양한 오픈소프트웨어 LMS의 사례를 통한 교수-학습 지원 기능을 비교하고, 교육과정 및 교육기관의 특성에 따른 교수자․학습자간, 학습자․학습자간 상호작용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강의실 환경의 초석이 될 수 있도록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의미를 두고 있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587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mputer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