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고등학교 수학 교과서와 익힘책분석-수와연산영역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신숙희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17:23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17:23Z | - |
dc.date.issued | 2009-08 | - |
dc.identifier.other | 10225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583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09. 8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목 차 Ⅰ. 서론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문제 ------------------------------------------- 2 3. 용어의 정의 가. 문제만들기 -------------------------------------- 2 나. 수학적 의사소통 -------------------------------- 3 4. 연구의 제한점 ------------------------------------ 3 5. 기대되는 효과 ------------------------------------ 4 Ⅱ. 이론적 배경 1. 제7차 개정 교육과정 분석 가. 성 격 ------------------------------------- 5 나. 목 표 ------------------------------------- 7 다.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내용 ---------------- 7 라. 교수․학습방법 --------------------------- 8 마. 평가 ----------------------------- 11 2. 제 7차, 7차 개정 교육과정 비교•분석 가. 제7차, 7차 개정 교육과정 --------------------13 나. 수와 연산 내용의 수준과 범의 ------------------- 14 3. ‘수와연산’의 이론적 배경 가. 집합 ------------------------- 16 나. 수학적 논리학의 발달 ------------------------- 17 다. 수체계 ---------------------------- 18 4. 선행연구 -------------------------------- 20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1. 연구대상 가. 임의로 선정한 8종 수학교과서 --------------------22 2. 연구 및 분석 방법 ------------------------------23 Ⅳ 연구결과 및 분석 1. 구성적 측면 분석 가. 각 교과서 수와 연산 구성 양식 비교 --------------- 24 나. 각 교과서 수와연산 단원별 전개과정 비교표 -------- 28 다. 각 교과서의 구성과 특징 --------------------- 30 2. 내용적 측면 분석 가. 각 교과서 수와 연산 학습 목표 비교·분석 ----------- 40 나. 각 교과서와 수와 연산 준비 학습 ---------------- 44 다. 각 교과서와 수와 연산 의사소통 비교·분석 ---------- 47 라. 각 교과서와 수와 연산 도입부분 비교·분석 --------- 49 마. 각 교과서와 수와연산 문제 만들기 비교·분석 ------- 50 바. 각 교과서와 수와연산 수준별 문제 비교·분석 ------- 52 Ⅴ. 결론 및 제언 1. 결론 -------------------------------------- 56 2. 제언 -------------------------------------- 58 Ⅵ. 참고문헌 ------------------------------------- 59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제7차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고등학교 수학 교과서와 익힘책분석-수와연산영역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 |
dc.date.awarded | 2009.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7897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0225 | - |
dc.subject.keyword | 수와연산 | - |
dc.subject.keyword | 교과서 비교 | - |
dc.subject.keyword | 7차 교육과정 개정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