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적응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장익-
dc.contributor.author김재은-
dc.date.accessioned2018-11-08T07:17:23Z-
dc.date.available2018-11-08T07:17:23Z-
dc.date.issued2009-06-
dc.identifier.other10291-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581-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대학행정관리,2009. 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국내에 유입되는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그들이 겪고 있는 문화적응 스트레스 정도를 조사하고, 외국인 유학생들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 특성, 현 진행 외국인 유학생 적응 프로그램의 만족도, 효과성평가, 제공 가능 프로그램에 대한 필요성, 중요도 및 이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 특성을 조사 분석하여 외국인 유학생들의 이탈을 방지하고, 이들의 국내 대학 적응을 돕기 위한 적응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본 연구는 이론적 배경으로 문화적응 이론, 다문화교육의 발달 및 역사적 배경, 다문화 인성 발달론, 다문화 교육 모형 등에 대하여 검토하고 외국인 유학생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검토, 정리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들을 다루었다. 첫째, 외국인 유학생들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정도는 어느 정도이며, 이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 특성은 무엇인가? 둘째, 현 진행 외국인 유학생 적응 프로그램의 만족도, 효과성은 어느 정도이며, 이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 특성은 무엇인가? 셋째, 대학에서 제공 가능한 외국인 유학생 적응 프로그램의 필요성, 중요도는 어느 정도 이며, 이에 영향을 끼치는 일반적 특성은 무엇인가? 또한 외국인 유학생들이 선호하고 필요로 하는 적응 프로그램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경기도 수원소재 아주대학교에 재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 총 14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기법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설문지는 분석목적에 따라 신뢰도 분석, 기술 통계분석, 일원분산분석, Tukey 사후분석법을 통하여 분석하였고, 이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주대에 재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는 평균 2.44로 보통보다 낮은 수준의 문화적응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으며, 문화적응 스트레스 7개의 하위요인에 대하여서는 향수병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그 다음순위로는 지각된 미워함, 사회적 고립, 의사소통의 어려움등과 같은 기타요인으로 나타났다. 문화적응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 특성으로는 재정지원, 체류기간, 체류계획 및 한국어 수준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현 진행 외국인 학생 적응프로그램의 만족도 및 효과성을 종합 분석하면, 전반적으로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및 효과성이 보통수준보다 높게 나타나, 현 진행되는 프로그램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만족하며, 프로그램 참여가 대학생활 적응을 유용하게 한다는 결과를 보여준다. 프로그램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 특성으로는 학업목적에서만 차이를 보여 대학원 과정생들이 어학연수보다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하였고, 프로그램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 특성은 없었으나, 프로그램 효과성의 평균이 보통수준보다 높은 것으로 미루어,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에 상관없이 외국인 학생 적응 프로그램은 효과적이고, 프로그램에 참가할수록 대학적응에 도움을 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셋째, 대학에서 제공 가능한 외국인 학생 적응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의 중요성 및 필요성에 대하여서 보통 수준이상으로 매우 중요하고, 필요하다고 나타났으며, 이러한 적응 프로그램 대학의 국제화에 미치는 영향도 매우 중요하다고 나타났다. 체류유형별로는 대학원 과정 학생들이 가장 중요하다고 응답하였다. 외국인 학생 적응 프로그램 제공에 있어 차이를 나타내거나 경향성을 보인 일반적 특성으로는 성별, 학업목적, 유학경험이나 해외경험의 유무 이었다. 제공 가능한 프로그램 필요성에 있어서는,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 한국문화 유적지 방문 프로그램, 직업상담 프로그램, 재정지원 프로그램, 또래 멘토링 프로그램의 순위로 필요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한국어교육, 문화유적지, 직업상담, 재정지원프로그램에 대한 필요성 및 요구도에 있어 대학원과정 학생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로 미루어 볼 때, 현 시점에서 오리엔테이션 등의 단순한 정보전달을 위한 프로그램 이외의 보다 외국인 유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한, 심도 있는 외국인 학생 적응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들의 한국문화 적응을 돕는 프로그램 제공이 필요하며, 이는 대학의 국제화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사료된다. 결론적으로 볼 때, 외국인 유학생의 적응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 제공을 위하여서는 이들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정도, 일반적 특성, 적응 프로그램의 유형 등에 대한 검토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져야 할 것이며, 이러한 프로그램을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이중문화적 혹은 다중 문화적 소양을 함양한 인력개발도 반드시 고려되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다문화적 관점에서 외국인 학생 적응 프로그램은 비단 적응을 돕기 위한 프로그램일 뿐만 아니라, 요즘같이 국제화 되어가는 시대에 다문화적 기술을 습득하여 개인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써, 외국인을 주로 교육하는 국제대학원, 국제학부등의 교과과정에 포함 되어져 제공되어야 할 것이며, 다문화 교육적 관점에서 적응 프로그램은, 외국인 학생들뿐만 아니라, 우리문화와의 차이를 인정하고, 타 문화의 문화편견해소등을 위한 한국 학생들 및 대학 내 구성원들을 위하여도 반드시 필요한 교육이며, 대학이 지향하는 국제화를 위하여서 반드시 제공되어져야 할 것이다. 주제어: 외국인 유학생, 문화적응 스트레스, 외국인 유학생 적응 프로그램, 국제화, 다문화교육-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1 1. 연구의 필요성 &#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1 2. 연구 목적 및 문제 &#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3 II. 이론적 배경&#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7 1. 문화적응에 대한 이론적 배경&#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7 가. 문화적응 및 문화적응 스트레스의 개념 ......7 나. 문화적응의 유형.....................................9 다. 문화적응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검토....10 2. 다문화 교육 모델에 대한 이론적 배경&#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13 가. 다문화 교육의 개념...........13 나. 다문화 교육의 목표, 내용 및 범위......17 다. 다문화 교육의 역사적 발달 및 패러다임의 흐름........21 라. 다문화 인성발달론..............28 마. 다문화 교육프로그램 설계를 위한 모형연구.........34 III. 연구방법&#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37 1. 연구대상&#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37 2. 연구도구&#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42 가. 문화적응 스트레스 척도........42 나. 외국인 학생 적응 프로그램 만족도 및 효과성 평가.....43 다. 외국인 학생 적응 프로그램 필요성 및 요구도 조사...44 3. 자료분석 방법&#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44 4. 연구의 제한점 &#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45 IV. 연구결과&#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47 1. 문화적응 스트레스&#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47 2. 외국인 학생 적응 프로그램 만족도 및 효과성 평가&#8228;&#8228;&#8228;&#8228;53 3. 외국인 학생 적응 프로그램 필요성 및 요구도 조사&#8228;&#8228;&#8228;&#8228;59 V. 요약, 결론 및 제언&#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72 1. 요약 및 결론&#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72 2. 교육학적 관점의 제언 &#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76 참고문헌...............79 부록(설문지)...........84 표 목 차 <표 II-1> 미국에서의 다문화 교육의 전개 &#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25 <표 II-2> Banks의 문화적 정체성 모델&#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28 <표 II-3> Bennet의 문화적 민감성 모델&#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30 <표 III-1> 성별, 나이, 결혼여부 분포도&#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38 <표 III-2> 체류목적, 체류기간, 체류계획 분포도&#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39 <표 III-3> 종교적 배경, 언어유창도, 유학동기, 본국생활 만족도&#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40 <표 III-4> 재정지원 분포도&#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41 <표 III-5> 한국친구 유무, 유학경험/외국여행 유무 분포도&#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42 <표 III-6> 문화적응 스트레스 척도 문항배열과 내적 합치도&#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43 <표 IV-1> 문화적응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 특성&#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48 <표 IV-2> 문화적응 스트레스 7가지 하위요인에 대한 차이 - 체류유형별&#8228;&#8228;&#8228;50 <표 IV-3> 현 외국인 유학생 적응 프로그램의 만족도&#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54 <표 IV-4> 체류유형별 외국인 유학생 적응 프로그램의 만족도 차이&#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55 <표 IV-5> 외국인 유학생 적응 프로그램의 한국대학 적응에 대한 효과성&#8228;&#8228;&#8228;56 <표 IV-6> 외국인 유학생 적응 프로그램에 따른 한국대학문화 이해도&#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57 <표 IV-7> 외국인 유학생 적응 프로그램의 부가적 보급정도&#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58 <표 IV-8> 외국인 유학생 적응프로그램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 특징&#8228;&#8228;&#8228;58 <표 IV-9> 외국인 유학생 적응 프로그램의 중요도, 국제화에 대한 기여도, 적응프로그램 제공 독립부서 설치의 중요도&#8228;&#8228;60 <표 IV-10> 외국인 유학생 적응프로그램의 중요도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 특징&#8228;&#8228;&#8228;&#8228;61 <표 IV-11> 체류유형별 외국인 유학생이 필요로 하는 적응 프로그램의 평균&#8228;&#8228;&#8228;&#8228;&#8228;&#8228;63 <표 IV-12> 프로그램별 필요성 순위&#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64 <표 IV-13> 외국인 유학생 적응프로그램의 요구도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특징&#8228;&#8228;&#8228;&#8228;65 <표 IV-14> 체류유형별 외국인 유학생 적응 프로그램 필요성 및 요구도&#8228;&#8228;&#8228;&#8228;&#8228;&#8228;66 그 림 목 차 [그림 II-1] 문화적응 U-Curve&#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9 [그림 II-2] Banks의 다문화교육의 다섯 가지 차원&#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20 [그림 II-3] Gay의 IMBS 모델&#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34 [그림 II-4] 김선미의 GMCE 프로그램 설계모형&#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8228;35-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외국인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적응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dc.title.alternativeJae-Eun Kim-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Jae-Eun Kim-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대학행정관리-
dc.date.awarded2009.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7895-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0291-
dc.subject.keyword외국인 유학생-
dc.subject.keyword문화적응 스트레스-
dc.subject.keyword외국인 유학생 적응 프로그램-
dc.subject.keyword국제화-
dc.subject.keyword다문화교육-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llege Administration Management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