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적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위한 쓰기의 효과에 관한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배경선-
dc.date.accessioned2018-11-08T07:17:22Z-
dc.date.available2018-11-08T07:17:22Z-
dc.date.issued2009-06-
dc.identifier.other10188-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578-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09. 6-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용어의 정의………………………………………………………………………………………… 5 4. 연구의 제한점………………………………………………………………………………………12 Ⅱ. 이론적 배경……………………………………………………………………………………… 13 1. 수학적 의사소통의 개념 및 필요성……………………………………………………… 13 2. 수학적 의사소통으로서 쓰기…………………………………………………………………14 3. 수학일지 쓰기에 관한 선행 연구………………………………………………………… 16 4. 최근 평가 동향……………………………………………………………………………………17 5. 자기 평가……………………………………………………………………………………………19 1) 자기평가의 정의………………………………………………………………………………… 19 2) 자기평가의 필요성 및 특징………………………………………………………………… 19 Ⅲ. 연구 설계………………………………………………………………………………………… 22 1. 연구대상…………………………………………………………………………………………… 22 2. 연구절차…………………………………………………………………………………………… 22 3. 자료 분석 방법………………………………………………………………………………… 23 Ⅳ.자료 분석 및 결과……………………………………………………………………………… 25 1.수학일기쓰기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25 2.학생들이 작성한 수학 일기의 특징……………………………………………………… 31 2.수학일기쓰기 적용에 의한 수학적 태도 변화………………………………………… 33 Ⅴ.요약 및 제언 ………………………………………………………………………………………40 1. 요약 ………………………………………………………………………………………………… 40 2. 제언 ………………………………………………………………………………………………… 41-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수학적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위한 쓰기의 효과에 관한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교육학과-
dc.date.awarded2009.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7891-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0188-
dc.subject.keyword수학적-
dc.subject.keyword의사소통-
dc.subject.keyword능력-
dc.subject.keyword신장-
dc.subject.keyword쓰기-
dc.subject.keyword효과-
dc.subject.keyword연구-
dc.title.subtitle고등학교 1학년을 중심으로-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