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력수로터널 주변지반 절리내 수압분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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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상덕-
dc.contributor.author이일령-
dc.date.accessioned2018-11-08T07:17:02Z-
dc.date.available2018-11-08T07:17:02Z-
dc.date.issued2008-02-
dc.identifier.other7192-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493-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2008. 2-
dc.description.abstract수로터널은 상수 및 용수를 도수할 목적으로 설치하는 터널로서 일반도로터널에서와 같이 지반변위에 따른 응력-변형 거동이외에 터널내의 수압이 반복적으로 작용하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내수압의 작용에 따라 누수발생 및 유로확장, 주변지반의 포화 및 강도저하, Hydrojacking 발생, 라이닝균열 등 다양한 형태의 문제점이 발생되지만 이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압력수로터널에서 내수압이 작용할 때 수로터널의 안정성과 이와 관련된 영향을 파악하고자 육안 관찰이 가능한 투명아크릴로 만든 장치를 이용하여 실내모형시험을 수행하였다. 모형시험에서는 지반강성, 지반절리, 라이닝균열위치 및 형상 등 다양한 변수들을 구현하여 라이닝의 손상 상태에 따른 내수압의 영향과 라이닝의 손상 진전 및 누수량의 변화를 관찰하였다. 연구결과, 원형공동 주변 균열부 응력의 경향이 터널직경만큼 이격된 거리까지는 대수나선 형태에 가까운 응력분포를 나타냈으며 이후거리에서는 일정하거나 선형적으로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그리고 라이닝균열의 위치가 절리와 멀어질수록 누수량은 감소하였으며 투수계수는 작아졌고 라이닝이 부담하게 되는 응력은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론 = 1 1.1 연구배경 = 1 1.2 연구목적 및 내용 = 2 제2장 이론적 배경 = 3 2.1 개요 = 3 2.2 주변지반의 지지거동 = 5 2.2.1 지반의 내수압지지효과 = 5 2.3 압력수로터널의 라이닝 = 7 2.3.1 압력수로터널 라이닝의 거동 = 7 2.3.2 콘크리트 라이닝 = 9 2.4 압력수로터널의 손상 및 파괴 = 11 2.4.1 압력수로터널 외부로의 누수량 = 11 2.4.2 라이닝과 지반의 수리학적 상호작용 = 13 2.4.3 압력수로터널의 파괴 = 15 제3장 모형시험 = 18 3.1 개요 = 18 3.2 실험변수 = 23 3.3 실험방법 = 26 제4장 모형시험결과 = 27 4.1 균열부에서의 응력 = 27 4.2 라이닝균열위치에 따른 누수영향 = 29 4.3 잔류수압의 예측 = 33 제5장 결론 = 36 참고문헌 = 38-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압력수로터널 주변지반 절리내 수압분포-
dc.title.alternativeLee, ill ryoung-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Lee, ill ryoung-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
dc.date.awarded2008.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6665-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7192-
dc.subject.keyword압력수로터널-
dc.subject.keyword절리내-
dc.subject.keyword수압분포-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Behavior of the Water pressure tunnel is quite different from that of the normal traffic tunnel. It has not only the stability problem due to the stress condition in the ground around the tunnel, but also the water pressure problem inside the tunnel. Water pressure impacts repeatedly on the tunnel lining and the ground. Besides the water pressure problem, many problems occurred such as leakage, expansion of waterway, strength change of the ground, hydrojacking etc. But the behavior of the tunnel in such cases is not sufficiently studied yet. Therefore, in this study it was tried to find out the influence factor which affected the stability of tunnel. Test apparatus was made of transparent acryl. Model tests were performed in the various conditions of ground strength, joint condition and the location of lining crack. In the model tests leakage, pressure, and displacement were measured. As a result, it was found out that water pressure in the joint adjacent to tunnel lining was distributed in a form of log-spiral but that in the joint located in a distance more than 1D from tunnel center decreased linearly. And it was also found that as the departure between the lining crack and the ground joint became larger, permeability of lining is smaller but the lining load due to the water pressure became lar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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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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