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적 오류를 활용한 비판적 사고력 신장방안 연구

Author(s)
김혜주
Advisor
김현
Department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8-02
Language
kor
Keyword
논리적오류비판적사고력
Abstract
수많은 믿음들이 글이나 TV, 또는 구도로 전달되는 다른 사람들의 말에 기초하기 때문에,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사람들은 누구를 어떤 환경에서 믿어야 할지 결정하는 방법을 알 필요가 있다. 따라서 비판적으로 사고한다는 활동 자체가 이 글에 대한 또는 다른 정보에 대한 논리적 오류가 있는지 없는지를 판단해 보는 과정으로 논리적 오류를 바르게 인식하고 다시는 그런 실수를 범하지 않게 할 수 있도록 학습해 나가는 과정이라 생각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논리적 오류를 활용한 비판적 사고 능력 신장 방안 연구에 있어서 가장 먼저 실행되어야 하는 학습으로 논리적 오류가 과연 무엇인지를 알 수 있어야 하며 또한 우리 주변에서 수많은 매체와 상황 속에서 논리적 오류가 많이 발생되고 있음을 올바르게 인식하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판단하였다. 논리적 오류와 비판적 사고지도 요소를 함께 접목해 봄으로써 이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과정이 곧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하나의 교육과정이라고 본 것이 이 연구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비판적 사고는 곧 분석을 바탕으로 일정한 준거로 정확성, 적절성, 타당성, 효용성을 평가할 수 있도록 사실과 의견을 구분하고 정보의 적절성과 정확성에 대한 판단, 편견이나 숨은 의도의 문제 등 이러한 오류를 범한 사례와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문제를 분석하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하지만 모든 학습이 그렇겠지만 오류를 활용하여 비판적 사고 능력을 신장하고자 하는 방법 역시 학습자의 적극적 참여와 활동이 주를 이루어야 하며 이를 판단하는 판단 기준과 방법이 명확하여야 한다는 다루고 있다. 수많은 정보 속에서 올바르고 본인에게 필요한 정보만 선별하고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은 분명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보다 상황을 바라보는 비판적 시각이 필요하겠고 그에 점도 본고에서 필요한 기본 지식이 바로 무엇이 잘못 되었는지 정확하게 판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따라서 비판적 사고를 기를 수 있는 그 첫 시작으로 논리적 오류를 학습해 봄으로써 학습자로 하여금 잘못된 것이 무엇인지 알고 바르게 분석하고 평가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는 점을 밝혀두며 본 연구를 마치고자 한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461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Korean Language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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