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길동전>의 교육방안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조광국-
dc.contributor.author하지선-
dc.date.accessioned2018-11-08T07:16:37Z-
dc.date.available2018-11-08T07:16:37Z-
dc.date.issued2006-02-
dc.identifier.other1063-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389-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2006. 2-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 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사 및 연구 방법 = 2 Ⅱ. <홍길동전> 의 교수-학습 내용 = 5 1. 작품의 문학사적 의의 = 5 가. 고전소설사의 개관 = 5 나. <홍길동전>의 소설사적 위치 = 8 2. 작가에 대한 고찰 = 9 가. 허균의 생애 = 9 나. 허균의 사상 = 13 3. <홍길동전> 내용 분석 = 16 가. 작품의 줄거리 = 16 나. 주요인물 성격 = 18 다. 작품의 주제 = 21 Ⅲ. <홍길동전>의 교육적 가치 = 31 1. 고전문학 교육의 이론 = 31 가. 고전문학 교육의 의의 = 31 나. <홍길동전>의 교육적 의의 = 33 2. <홍길동전> 내용 분석 요소의 지도 방안 = 34 가. 작품의 주제가 주는 교육적 의미 = 35 나. 작품 속 주요인물의 교육적 활용 = 36 다. 작품의 줄거리의 교육적 가치 = 37 라. 작가 이해의 교육적 활용 = 39 Ⅳ. <홍길동전> 교육의 실제 = 41 1. 중학교 1-1 교과서 7단원 개관 = 41 2. <홍길동전> 지도의 실제 = 50 가. 수업지도안 = 50 나. 평가방법 = 61 Ⅴ. 결 론 = 62 참고문헌 = 65-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홍길동전>의 교육방안 연구-
dc.title.alternativeHa, Ji-Sun-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Ha, Ji-Sun-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국어교육-
dc.date.awarded2006.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5303-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063-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Korean Language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