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길동전>의 교육방안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조광국 | - |
dc.contributor.author | 하지선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16:37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16:37Z | - |
dc.date.issued | 2006-02 | - |
dc.identifier.other | 1063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389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2006. 2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 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사 및 연구 방법 = 2 Ⅱ. <홍길동전> 의 교수-학습 내용 = 5 1. 작품의 문학사적 의의 = 5 가. 고전소설사의 개관 = 5 나. <홍길동전>의 소설사적 위치 = 8 2. 작가에 대한 고찰 = 9 가. 허균의 생애 = 9 나. 허균의 사상 = 13 3. <홍길동전> 내용 분석 = 16 가. 작품의 줄거리 = 16 나. 주요인물 성격 = 18 다. 작품의 주제 = 21 Ⅲ. <홍길동전>의 교육적 가치 = 31 1. 고전문학 교육의 이론 = 31 가. 고전문학 교육의 의의 = 31 나. <홍길동전>의 교육적 의의 = 33 2. <홍길동전> 내용 분석 요소의 지도 방안 = 34 가. 작품의 주제가 주는 교육적 의미 = 35 나. 작품 속 주요인물의 교육적 활용 = 36 다. 작품의 줄거리의 교육적 가치 = 37 라. 작가 이해의 교육적 활용 = 39 Ⅳ. <홍길동전> 교육의 실제 = 41 1. 중학교 1-1 교과서 7단원 개관 = 41 2. <홍길동전> 지도의 실제 = 50 가. 수업지도안 = 50 나. 평가방법 = 61 Ⅴ. 결 론 = 62 참고문헌 = 65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홍길동전>의 교육방안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Ha, Ji-Sun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Ha, Ji-Sun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 - |
dc.date.awarded | 2006.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5303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063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