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가교육의 교육적 효용성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조광국 | - |
dc.contributor.author | 이수빈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16:37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16:37Z | - |
dc.date.issued | 2006-02 | - |
dc.identifier.other | 953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387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2006. 2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I.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선행연구검토 = 3 3. 연구방법과 자료의 선정 = 5 II. 무가의 특성과 교육적 가치 = 9 1. 무가의 일반적 특성 = 9 가. 무가의 특성 = 9 나. 무가의 종류 = 10 1) 일반무가 = 10 2) 서사무가 = 11 3) 희곡무가 = 13 2. 무가의 교육적 필요성 = 14 가. 무가의 현대적 가치 = 14 나. 무가의 교육적 의미 = 17 III. <바리공주>와 <당금애기>의 작품세계 = 21 1. <바리공주>와 <당금애기>의 서사구조 = 21 가. <바리공주>의 서사구조 = 22 1) 탄생 : 고난의 시작 = 22 2) 구약여행 : 삶의 과정 = 23 3) 오구신이 된 바리공주 : 삶의 완성 = 25 나. 당금애기의 서사구조 = 26 1) 탁발승의 시주여행 = 26 2) 당금애기의 고난과 시련 = 27 3) 삼형제의 고난과 가족의 만남 = 28 2. <바리공주>와 <당금애기>의 교훈성 = 29 가. 효 의식 = 29 나. 이타적인 삶 = 30 다. 인간의 존엄성 = 33 라. 여성수난담 = 35 IV. 무가 문학의 지도방향 = 41 1. 원형심상과 관련한 지도 = 43 2. 서사적 측면과 관련한 지도 = 47 3. 문화의식 측면과 관련한 지도 = 49 V. 결론 = 55 참고문헌 = 61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무가교육의 교육적 효용성 연구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 - |
dc.date.awarded | 2006.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5300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953 | - |
dc.title.subtitle | <바리공주>와 <당금애기>를 중심으로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