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권 아동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교육 방안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최형용-
dc.contributor.author문병례-
dc.date.accessioned2018-11-08T07:10:46Z-
dc.date.available2018-11-08T07:10:46Z-
dc.date.issued2006-02-
dc.identifier.other1089-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379-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2006. 2-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2. 선행 연구 검토 = 4 Ⅱ. 제2언어 교육의 중요성과 효과적 교수법 = 9 1. 어린이 학습자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 = 9 2. 이중 언어 사용이 아동의 가치체계에 미치는 영향 = 14 3. 내용 중심 언어 교수법 = 17 1) 내용중심 언어 교수법의 특성 = 17 2) 내용중심 언어 교수법의 수업 형태 = 21 3) 동화를 활용한 내용중심 언어 교수법 = 28 (1) 동화의 특성과 교육적 가치 = 28 (2) 동화를 활용한 내용중심 언어 교수법 = 30 Ⅲ. 국내/국외에서의 한국어 교육실태 = 34 1. 외국에서의 한국어 교육 현황 = 34 2. 국내 외국인 학교의 한국어 교육 현황 = 39 3. 외국인 학교에서의 한국어 교육의 문제점 = 43 Ⅳ. 내용중심 언어 교수법을 활용한 한국어 수업 방안 = 45 1. 연구 대상 = 45 2. 연구기간 및 방법 = 48 1) 학년별 각 과목에서 배우고 있는 내용의 파악 = 48 2) 한국어의 다른 교과목을 활용한 내용중심 수업 모형 = 53 3) 내용중심 한국어 수업 방안 = 54 Ⅴ. 결론 = 84 <참고 문헌> = 87-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영어권 아동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교육 방안-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국어교육-
dc.date.awarded2006.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5292-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089-
dc.title.subtitle동화를 활용한 내용중심 교수법을 중심으로-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Korean Language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