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권 아동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교육 방안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최형용 | - |
dc.contributor.author | 문병례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10:46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10:46Z | - |
dc.date.issued | 2006-02 | - |
dc.identifier.other | 1089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379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2006. 2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2. 선행 연구 검토 = 4 Ⅱ. 제2언어 교육의 중요성과 효과적 교수법 = 9 1. 어린이 학습자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 = 9 2. 이중 언어 사용이 아동의 가치체계에 미치는 영향 = 14 3. 내용 중심 언어 교수법 = 17 1) 내용중심 언어 교수법의 특성 = 17 2) 내용중심 언어 교수법의 수업 형태 = 21 3) 동화를 활용한 내용중심 언어 교수법 = 28 (1) 동화의 특성과 교육적 가치 = 28 (2) 동화를 활용한 내용중심 언어 교수법 = 30 Ⅲ. 국내/국외에서의 한국어 교육실태 = 34 1. 외국에서의 한국어 교육 현황 = 34 2. 국내 외국인 학교의 한국어 교육 현황 = 39 3. 외국인 학교에서의 한국어 교육의 문제점 = 43 Ⅳ. 내용중심 언어 교수법을 활용한 한국어 수업 방안 = 45 1. 연구 대상 = 45 2. 연구기간 및 방법 = 48 1) 학년별 각 과목에서 배우고 있는 내용의 파악 = 48 2) 한국어의 다른 교과목을 활용한 내용중심 수업 모형 = 53 3) 내용중심 한국어 수업 방안 = 54 Ⅴ. 결론 = 84 <참고 문헌> = 87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영어권 아동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교육 방안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 - |
dc.date.awarded | 2006.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5292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089 | - |
dc.title.subtitle | 동화를 활용한 내용중심 교수법을 중심으로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