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형태에 따른 임파워먼트 정도가 직무만족과 조직성과 변수들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김도영 | - |
dc.contributor.author | 유병훈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08:34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08:34Z | - |
dc.date.issued | 2010-02 | - |
dc.identifier.other | 10730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263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일반MBA,2010. 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중소기업 96명 대기업 60명 공조직 123명 총279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거시적(조직형태)관점과 미시적(개인적 요인)관점에서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과 조직성과 변수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목적과 가설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 그리고 조직성과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은 매개효과가 나타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분석결과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은 매개효과가 나타났으며, 임파워먼트와 조직성과 변수들(조직시민행동, 조직몰입, 혁신행동)관계에서도 매개효과가 검증되었다. 둘째,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 그리고 조직성과 변수들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은 조직형태에 따라 다르게 매개효과가 나타나는지 알아보았다. 분석결과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은 중소기업조직, 대기업조직의 경우 완전매개 공조직의 경우 부분매개를 보였으며 조직성과 변수들 관계에서도 조직시민행동은 중소기업, 대기업, 공조직의 경우 모두 완전매개효과를 보였다. 조직몰입은 중소기업조직은 완전매개 공조직은 부분매개 대기업조직은 매개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혁신행동의 경우 중소기업조직, 대기업조직은 완전매개 공조직은 부분매개를 나타냈다. 또한 조직형태에 따른 비교분석 검증을 통해 중소기업조직이 대체적으로 대기업조직, 공조직에 비해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 그리고 조직성과 변수들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가 유의미하다는 것과 조직형태에 따라 매개효과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끝으로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 그리고 조직성과 변수들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중요성과 조직형태에서의 시사점을 논의 하였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第 1 章 序 論 = 1 第 1 節 문제 제기 및 연구의 목적 = 1 第 2 節 연구방법 및 논문의 구성 = 5 1. 연구의 방법 = 5 2. 논문의 구성 = 6 第 2 章 이론적 배경 = 7 第 1 節 임파워먼트의 대한 이론적 고찰 = 7 1. 임파워먼트(Empowerment)의 개념 = 7 2. 임파워먼트(Empowerment)의 중요성 = 10 3. 임파워먼트(Empowerment)의 구성요소 = 10 第 2 節 자기효능감의 대한 이론적 고찰 = 13 1. 자기효능감(Self - Efficacy)의 개념 = 13 2. 자기효능감(Self - Efficacy)의 중요성 = 13 3. 자기효능감(Self - Efficacy)의 구성요소 = 14 第 3 節 직무만족의 대한 이론적 고찰 = 15 1. 직무만족의 개념 = 15 第 4 節 조직성과의 대한 이론적 고찰 =17 1. 조직성과 = 17 2. 조직시민행동(Organizational Citizenshlp Behavior) = 17 3. 조직몰입(Organizational Commitment) = 19 4. 혁신행동(Innovative Behavior) = 21 5.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 그리고 조직성과 변수들의 관계성 = 21 6. 자기효능감과 직무만족 그리고 조직성과 변수들의 관계성 = 22 7. 임파워먼트, 자기효능감과 직무만족 그리고 조직성과 변수들의 관계성 = 23 8. 공기업과 사기업의 차이점 = 23 9.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차이점 = 25 第 3 章 實證硏究의 設計 = 27 第 1 節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 27 1. 연구모형 = 27 2. 연구가설 = 28 第 2 節 설문지의 구성 = 30 1. 조사개요 및 표본의 구성 =3 0 第 4 章 實 證 分 析 = 34 第 1 節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신뢰도 = 34 1. Psychological Empowerment = 34 2. 자기효능감(Self - Efficacy) = 34 3. 직무만족(Job Satisfaction) = 35 4. 조직시민행동(OCB) = 35 5. 조직몰입(Organizational Commitment) = 35 6. 혁신행동(Innovative Behavior) = 36 第 2 節 연구가설의 검증 = 37 1.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 그리고 조직성과 변수들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 의 매개효과 검증 = 37 2. 매개모형을 통한 조직형태에 따른 비교분석 검증 = 46 第 3 節 가설검증의 요약 = 53 1. 가설검증의 요약 = 53 第 5 章 결론 = 54 第 1 節 연구의 결과 요약 및 시사점 = 54 1. 연구의 결과 = 54 2. 연구의 시사점 = 58 第 2 節 한계점 및 향후 연구 과제 = 59 <참고문헌> = 60 <설문지> = 66 <ABSTRACT> = 80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조직형태에 따른 임파워먼트 정도가 직무만족과 조직성과 변수들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 of Empowerment as Regulated by Organizational Type 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Variables -Focus on the Mediating effect Self - Efficacy-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You Byeong Hoon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경영대학원 경영일반MBA | - |
dc.date.awarded | 2010.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8202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0730 | - |
dc.subject.keyword | 조직성과 | - |
dc.subject.keyword | 임파워먼트 | - |
dc.subject.keyword | 자기효능감 | - |
dc.subject.keyword | 직무만족 | - |
dc.subject.keyword | 조직몰입 | - |
dc.subject.keyword | 조직시민행동 | - |
dc.subject.keyword | 혁신행동 | - |
dc.title.subtitle |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중심으로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