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METHEE를 적용한 도로망 투자우선순위 평가방안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최기주 | - |
dc.contributor.author | 김정화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08:30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08:30Z | - |
dc.date.issued | 2009-08 | - |
dc.identifier.other | 10060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257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2009. 8 | - |
dc.description.abstract | 여러 대안이 존재할 경우의 도로투자 우선순위는 네트워크설계기법으로부터 간단한 경제성분석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대표적으로 현재 5년 주기로 수립되고 있는 지방자치단체의 도로정비기본계획 같은 부문에서 도로투자우선순위 평가절차를 포함하고 있지만 이에 대해 객관적이고 명쾌한 우선순위의 판단기준과 방법은 연구에 따라 제각기 다르고 획일적인 지침이 제공되는 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정책결정자에 따라 평가방법 및 평가항목을 상이하게 적용하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 우선순위 결정시 주관적인 판단에 의존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본 연구에서는 특히 현정부에서 SOC 투자에 막대한 재정이 배정되고 있는 추세에 따라 효율적이고 객관적인 재정계획 수립을 위한 도로투자우선순위 평가방법을 대안으로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먼저 국내외 도로투자우선순위 평가지침과 도로정비기본계획을 사례로 들어 실제 적용되고 있는 방법, 그리고 기존에 연구되었던 개선방안에 관해 문헌고찰을 한 후, 기존 방법론상의 한계점을 정리하고 이를 보완할 수 있는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종합평가로서 사용되는 AHP 기법과는 별도로 경영분야에서 우선순위 평가시 자주 사용되는 PROMETHEE 기법에 대해 고찰했으며 AHP 기법과 PROMETHEE 기법의 상호보완 가능성을 함께 검토하였다. 연구결과, 순위선호에 기초를 두고 있는 PROMETHEE 기법을 전반적인 평과과정에 적용하되 평가항목의 가중치 산정 시에는 AHP 기법을 부분적으로 적용하는 방법론은 제안할 수 있었다. 제안된 방법론이 실제 도로정비기본계획에 적용가능한지를 검토하기위해 강원도 춘천시를 사례분석 대상지역으로 선정하여 춘천시 장래 도로망계획 중 8개의 대안에 대해 투자우선순위를 평가하였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2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수행 과정 3 1. 연구의 방법 3 2. 연구의 수행절차 4 제2장 이론적 고찰 5 제1절 기존의 투자평가방법 및 기준 5 1. 국내 투자평가 방법 5 2. 외국의 도로투자사업 평가 방법 10 제2절 투자우선순위평가 개선에 관한연구 16 1. 접근기법 개선에 관한 연구 16 2. 평가요소 개선에 관한 연구 18 제3절 다기준의사결정 기법 19 1. 다기준의사결정 기법의 개요 19 2. 가중평균기법(Weighted Average) 19 3. ELECTRE Ⅰ 21 4. ELECTRE Ⅱ 25 5. Compromise Programming 31 6. AHP (Analytical Hirarchical Process) 33 7. PROMETHEE 36 제3장 PROMETHEE 적용방안 고찰 45 제1절 기존 방법론의 한계점 45 1. 기존방법론의 한계점 45 2. AHP 적용시 한계점 46 3. PROMETHEE 적용을 통한 한계점 보완 가능성 47 제2절 PROMETHEE 기법의 적용 49 1. PROMETHEE의 적용 가능성 검토 49 2. PROMETHEE 적용 방법론 제안 50 제4장 사례연구: 춘천시 52 제1절 사례연구의 개요 52 1. 사례연구의 목적 52 2. 사례연구의 공간적 범위 52 제2절 분석자료 구축 및 선호함수 설정 54 1. 평가항목 설정 54 2. 분석대안 설정 55 3. 선호함수 설정 57 제3절 사례연구 분석결과 58 1. 대안별 선호도 산출 58 2. 투자우선순위 산출 59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61 제1절 결 론 61 제2절 향후 연구과제 62 부 록 63 참고문헌 72 Abstract 76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PROMETHEE를 적용한 도로망 투자우선순위 평가방안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Kim, Jung-Hwa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Kim, Jung-Hwa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 | - |
dc.date.awarded | 2009.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7884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0060 | - |
dc.subject.keyword | PROMETHEE | - |
dc.subject.keyword | 투자우선순위 | - |
dc.subject.keyword | 다기준의사결정법 | - |
dc.subject.keyword | SOC investment | - |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 | The current road maintenance master plan by municipalities, which is established every five years, includes evaluation procedures on road investment priority for the SOC financing plan; however, there is no guidelin guidobjective, distinctive criteria anditeria a. This sometimes results in evaluation teria a andivariables differing according to policy maker, tand in depending on subjective judgment on prioritizing. In this study, in order to establish efficient and objective financing plans involving massive SOC investments, the current methodologies for road investment priority evaluation were examined, and improved methodologies were proposed. The PROMETHEE technique, which is widely used in evaluating priority in Business Administration, was studied, and also the possibility of mutual complementation of the AHP technique and the PROMETHEE technique was examined. As a result, AHP was only applied to weighting of evaluation variables, and PROMETHEE was applied to investment priority of alternatives as basic technique since the technique had the strength of reflecting the characteristics of evaluation variables as more objective and efficient, and preferred functions. The proposed methodologies were applied in evaluating investment priority of eight alternatives for the future road network plans of Chuncheon City, Gangwon Province, in a bid to verify their validity.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