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동아리를 통한 협력학습멘토링 사례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최운실 | - |
dc.contributor.author | 박귀영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08:29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08:29Z | - |
dc.date.issued | 2009-02 | - |
dc.identifier.other | 9924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253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2009. 2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3 Ⅱ. 이론적 배경 5 1. 학습동아리 5 2. 예술문화학습동아리 10 3. 학습동아리 협력학습멘토링 15 Ⅲ. 연구방법 28 1. 연구대상 28 2. 연구도구와 절차 42 3. 자료 분석방법 45 Ⅳ. ‘학․예술 문화교육자율무용동아리’ 사례분석 48 1. 사례로서의 동아리 특성 48 2. 사례 동아리의 협력학습과정 61 3. 사례 동아리의 협력학습멘토링 74 4. 논의 및 시사점 91 Ⅳ. 요약 및 결론 95 1. 요약 95 2. 결론 및 제언 98 참고문헌 부 록 표 목 차 <표Ⅱ-1> 유네스코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목적의 유형 분류 10 <표Ⅱ-2> 예술문화교육에 대한 다양한 정의 13 <표Ⅱ-3> 협동학습과 협력학습의 비교 16 <표Ⅱ-4> 멘토 및 멘토링의 정의 20 <표Ⅱ-5> 멘토링의 기능 22 <표Ⅱ-6> 멘토링이 멘토, 멘티, 조직에 미치는 효과 26 <표Ⅲ-1> 멘토들의 인적 특성 정보 29 <표Ⅲ-2> 멘티들의 인적 특성 적정 30 <표Ⅲ-3> 외부강사들의 인적 특성 정보 30 <표Ⅲ-4> 참여시기에 따른 분류 40 <표Ⅲ-5> 연령에 따른 분류 41 <표Ⅲ-6> 성별에 따른 분류 41 <표Ⅲ-7> 심층 면담 일정 46 <표Ⅳ-1> 무용동아리 활동 내용 및 세부추진계획 64 <표Ⅳ-2> 초등무용교육 연구회 공연 및 전시역할 담당 71 그 림 목 차 【그림Ⅲ-1】 무용동아리 경기도교육청 웹등록 44 【그림Ⅳ-1】 2006 무용동아리 자체 제작 교재 내용 66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학습동아리를 통한 협력학습멘토링 사례 연구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평생교육 | - |
dc.date.awarded | 2009.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7879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924 | - |
dc.subject.keyword | 학습동아리 | - |
dc.subject.keyword | 협력학습 | - |
dc.subject.keyword | 멘토링 | - |
dc.subject.keyword | 평생교육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