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수학선행학습과외에 관한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임은아-
dc.date.accessioned2018-11-08T07:08:22Z-
dc.date.available2018-11-08T07:08:22Z-
dc.date.issued2009-02-
dc.identifier.other9547-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239-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09. 2-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요약 8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용어의 정의 11 3. 연구의 제한점 13 Ⅱ. 이론적 배경 15 1. 한국의 수학교육 15 가. 한국의 수학교육의 특징 15 나. 수학교육과정 16 다. 7차 교육과정 개정 배경과 기본 방향 16 2. 사교육의 개념과 유형 19 가. 사교육의 개념과 범위 19 나. 사교육의 유형 21 다. 사교육의 기능 22 3. 한국 과외(사교육)정책의 변천과정 24 4. 사교육 수요 창출 요인 26 Ⅲ. 선행연구 분석 31 1. 선행(과외)학습의 영향 31 2. 학생과 학부모의 인식 연구 조사 36 가. 사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연구 37 나. 교육 목적과 방법에 대한 인식 연구 39 다. 다른 교과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에 관한 연구 39 라. 수학교과와 사교육에 대한 인식에 관한 연구 41 Ⅳ. 연구 방법 42 1. 연구 대상 42 2. 도구 42 3. 자료수집 절차 및 분석 방법 44 Ⅴ. 자료 분석 및 결과 45 1. 설문지 분석 결과 45 가. 일반적 특성 45 나. 수학 과외학습의 실태 45 다. 수학 과외학습의 효과 55 2. 수학 성적 및 과외학습에 대한 만족도 분석 68 가. 수학 실력 만족도 68 나. 과외학습 만족도 71 Ⅵ. 요약 및 결론 73 1. 연구 결과 요약 73 가. 수학 과외학습 실태 73 나. 수학 성적 및 과외학습에 대한 만족도 76 2. 결론 및 제언 77 가. 결론 77 나. 제언 78 ※ 참 고 문 헌 ※ 설문지-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중학교 수학선행학습과외에 관한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수학교육-
dc.date.awarded2009.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7520-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547-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