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국어교과서의 성차별 극복을 위한 양성평등 교육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전유선-
dc.date.accessioned2018-11-08T07:08:20Z-
dc.date.available2018-11-08T07:08:20Z-
dc.date.issued2009-02-
dc.identifier.other9532-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234-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2009. 2-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목 차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사 검토 6 3. 연구 내용 및 방법 11 Ⅱ. 이론적 배경 1. 문학 교육의 개념과 목적 15 2. 교육에서 교과서의 역할 19 3. 개념 정의 21 가. 성 21 나. 성역할 22 다. 성차별 25 라. 양성평등 31 Ⅲ. 국어 교과서 전반에 나타난 성차별적 요소 분석 1. 작가 36 2. 인물 41 Ⅳ. 국어 교과서 문학작품에 나타난 성차별적 요소 분석 1. 분석 대상 43 2. 작품 분석 44 가. 여성인물이 거의 등장하지 않는 작품 44 나. 여성인물이 주변인물인 작품 50 다. 여성인물이 중심인물인 작품 64 3. 분석 결과 77 Ⅴ. 양성평등 교육을 통한 해결 방안 82 Ⅵ. 결론 88 ■ 참고 문헌 91-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고등학교 국어교과서의 성차별 극복을 위한 양성평등 교육-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국어교육-
dc.date.awarded2009.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7514-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532-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Korean Language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