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 이동수업과 반별수업에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의식 조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나현주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08:16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08:16Z | - |
dc.date.issued | 2009-02 | - |
dc.identifier.other | 9443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224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09. 2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내용) 4 3. 연구 방법 4 4. 연구의 제한점 4 5. 연구 문제 5 6. 용어 정리 6 Ⅱ.이론적 배경 1. 구성주의 8 2.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의 개정 배경 10 3.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12 4. 수학과 수준별 수업 17 5. 반별 수업의 방식 24 6. 선행연구 고찰 25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및 방법 29 2. 연구 설계 31 3. 연구 절차 33 4. 연구의 도구 34 5. 연구에 영향을 미치는 변화요인의 통제 35 Ⅳ. 연구 결과 분석 1. 수준별 이동 수업과 반별 수업 실행 결과 내용 37 2. 수준별 이동수업과 반별 학습에 대한 설문조사 40 3. 수준별 이동 수업에 대한 문제점 52 4. 문제점에 대한 대책 52 Ⅴ. 요약 및 결론 1. 요약 54 2. 결론 55 Ⅵ. 참고 문헌 57|[표 Ⅱ-1] 구성주의 철학의 특성 9 [표 Ⅱ-2] 수준별 수업 진단 편성 시 가능한 유형 15 [표 Ⅲ-1] 수준별 이동수업 반 편성 29 [표 Ⅲ-2] 수준별 이동수업 학급 간 편성표 30 [표Ⅲ-3] 수준별 교수․학습 방법의 특징 32 [표Ⅲ-4] 수학 과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33 [표Ⅲ-5] 수학 수업 내용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는가? 33 [표Ⅲ-6] 수학 수업에 흥미를 느끼는 이유? 34 [표Ⅲ-7] 수학 수업에 흥미가 없다면 그 이유는? 34 [표 Ⅳ-1] 수준별 이동수업 장 ․단점 37 [표 Ⅳ-2] 반별 수업의 장 ․단점 39 [표 Ⅳ-3] 학생이 속한 반에 대한 만족도는? 40 [표 Ⅳ-4] 수준별 이동수업에 따른 학습 의욕정도는 어떠한가?40 [표 Ⅳ-5] 학습 의욕이 높아졌다면 그 이유는? 41 [표 Ⅳ-6] 학습 의욕이 떨어졌다면 그 이유는? 41 [표 Ⅳ-7] 수준별 이동수업이 자신의 수학 성적 향상에 도움이 되었는가? 42 [표 Ⅳ-8] 도움이 된다면 그 이유는? 42 [표 Ⅳ-9]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는? 43 [표 Ⅳ-10] 수준별 이동수업의 가장 큰 장점은? 44 [표 Ⅳ-11] 수준별 이동수업의 가장 큰 단점은? 44 [표 Ⅳ-12] 수준별 이동수업에 학생들의 생각은? 45 [표 Ⅳ-13] 수준별 이동수업 반 편성은 어떻게 하였으면 좋은 가? 45 [표 Ⅳ-14] 수준별 이동수업을 할 때와 비교해 보면 수업의 이해 정도는? 46 [표 Ⅳ-15] 수업의 학습 분위기는? 46 [표 Ⅳ-16] 반별 수업 방식이 본인의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되었는 가? 47 [표 Ⅳ-17] 도움이 된다면 그 이유는? 47 [표 Ⅳ-18]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그 이유는? 48 [표 Ⅳ-19] 반별수업 방식 학습에 대한 의욕의 정도는 어떠한 가? 48 [표 Ⅳ-20] 학습 의욕이 높아졌다면 그 이유는? 49 [표 Ⅳ-21] 학습 의욕이 떨어졌다면 그 이유는? 49 [표 Ⅳ-22] 반별 학습의 장점은? 50 [표 Ⅳ-23] 수준별 이동수업을 다시 시행 시켜도 되는지 학생들 의 의견? 51 [표 Ⅳ-24] 1학기 기말고사와 2학기 중간고사 성적은 어떻게 변 하였는가? 51 [그림 Ⅱ-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모형 14 부록 1. 수준별 이동수업에 대한 의식조사 60 부록 2. 반별 학습에 대한 의식조사 64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수준별 이동수업과 반별수업에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의식 조사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 |
dc.date.awarded | 2009.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7502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443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