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치료가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주영아-
dc.contributor.author김갑임-
dc.date.accessioned2018-11-08T07:08:11Z-
dc.date.available2018-11-08T07:08:11Z-
dc.date.issued2008-08-
dc.identifier.other9288-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210-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2008. 8-
dc.description.abstract아동기의 높은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은 청소년기의 발달과 적응의 토대가 되므로 적절한 프로그램으로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을 향상시킬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독서치료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첫째,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며 이에 따른 가설로는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을 것이다와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적응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을 것이다로 설정하였다. 이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시 1개 초등학교 6학년 20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에 11회기의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도 하지 않았다. 실험기간이 지난 후 독서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실시 전?후에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 검사를 실시하여 실험결과를 t-검증하였다. 실험에서 얻어진 주요 결과들을 연구 가설에 따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독서치료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유의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존중감 사후검사에서 가정적 자아존중감을 제외한 실험집단의 일반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 학교 자아존중감에서 통계적으로 의의 있는 차가 나타났고 자아존중감 전체에서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독서치료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적응 향상에 유의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생활 적응 t-검증 결과 학교규칙과 학교수업을 제외한 실험집단의 교사관계, 교우관계에서 통계적으로 의의 있는 차가 나타났고 학교생활 적응 전체에서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책을 통해 감동과 기쁨을 느끼며 새로운 사실을 배우고, 문제들에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도우며 다양한 활동을 통해 성취감과 자신감을 갖게 하는 독서치료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하겠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후속연구에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학교 교육이 가정과의 연계지도로 이루어질 때 그 성과가 크게 됨을 알 수 있고 아동의 정서에 부합되고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 담긴 도서선정이 중요하고 매 회기마다 아동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적절한 활동과 함께 진행할 필요가 있으며 독서치료 프로그램은 어느 정도 인지적 수준이 요구되는 활동이므로 아동의 독서 수준에 대한 사전 점검이 선행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추후 연구에서 좀 더 광범위한 표본들과 다양한 변인들을 사용한 연구를 진행한다면,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학교생활 적응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좀 더 일반화된 연구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2. 연구문제 및 가설 = 4 3. 용어의 정의 = 5 Ⅱ. 이론적 배경 = 7 1. 독서 치료 = 7 2. 자아존중감 = 13 3. 학교생활 적응 = 18 4. 선행연구의 고찰 = 22 Ⅲ. 연구방법 = 26 1. 연구대상 = 26 2. 연구절차 = 26 3. 연구도구 = 27 4. 연구처치 프로그램 : 독서치료 프로그램 = 30 5. 자료분석 = 35 Ⅳ. 연구결과 = 36 1.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 36 2.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 41 Ⅴ. 요약 및 결론 = 46 1. 요약 및 논의 = 46 2. 결론 및 제언 = 49 참고문헌 = 53 부록 = 57-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독서치료가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상담심리-
dc.date.awarded2008.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7163-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288-
dc.subject.keyword독서치료-
dc.subject.keyword초등학생-
dc.subject.keyword자아존중감-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unseling Psychology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