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영재교육대상 여부에 따른 중학생의 학업 및 진학 스트레스가 영재학 생과 일반학생에게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이해하고,두 연구 집단 간의 정신건 강은 어떠한지 또한 각 집단 내에서 스트레스 고저에 따른 정신건강은 어떠한지 규 명해봄으로써 스트레스로 인해 유발될 수 있는 심리적 행동적 문제를 예방하고 치 료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주기 위해 실시되었다. 본 연구는 ○○도 Y시에 있는 남녀공학 중학교 1,2학년 일반학생 150명과 Y시의 3개 중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도교육청지정 지역공동 영재학급에 속한 영재학 생 11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다음과 같은 가설을 세웠다.
가설 1.중학생들의 학업 스트레스 수준은 영재학생과 일반학생 간에 유의미한 차 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2.중학생들의 진학 스트레스 수준은 영재학생과 일반학생 간에 유의미한 차 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3.중학생들의 정신건강 수준은 영재학생과 일반학생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4.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각 집단 내에서 학업 및 진학 스트레스가 높은 학 생과 낮은 학생 사이에는 정신건강 수준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5.학업 및 진학 스트레스와 정신건강 간에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다.
자료 분석으로 SPSS WIN Ver.15.0을 사용하였고,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일반학생들이 영재학생들보다 학업 스트레스를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 났다.즉 일반학생들이 영재학생들보다는 시험부담,공부부담,성적부담,수업부담, 교사 및 학교생활 스트레스를 높게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일반학생들이 영재학생들보다 진학 스트레스를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 났다.즉,일반학생들은 영재학생들에 비해서 진학문제로 가족과 갈등이 있으며,진 로에 대한 불확실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영재학생과 일반학생 간의 전반적인 정신건강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넷째,영재학생 및 일반학생의 각 집단 내에서 스트레스 고저에 따른 정신건강은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하위 영역에서도 모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즉, 영재학생과 일반학생 모두 학업 및 진학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학생들은 스트레스 를 적게 받는 학생들에 비해서 정신건강이 상대적으로 좋지 않았다.
다섯째,영재학생과 일반학생 집단에서 학업 스트레스,진학 스트레스,정신건강 간에 모두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영재학생과 일반학생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들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 할 수 있는 심리적 환경적 조건을 제공하는 기초자료로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또 한 학생들의 건강한 정서와 행동형성에 큰 책임과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가정의 부 모와,학생들의 긍정적인 발달을 도모하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지도를 담당하고 있 는 학교의 교사들에게 그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상담 지도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