海外工場 製造競爭力 向上을 위한 敎育自生力 確報에 관한 硏究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장중순-
dc.contributor.author서홍일-
dc.date.accessioned2018-11-08T07:07:53Z-
dc.date.available2018-11-08T07:07:53Z-
dc.date.issued2008-02-
dc.identifier.other6629-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158-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산업대학원 :산업시스템공학과,2008. 2-
dc.description.abstract기업교육은 경영환경의 변화에 따라 살아남기 위한 생존전략의 일환으로 전개되는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인력의 확보를 위한 주요한 기업경영활동이다. 과거 전통적인 산업시대가 “양과 규모”의 시대였다면 현대는 “질과 속도”의 시대로 전환되었다. 현대는 한 사람의 창의적 인재가 천 명, 만 명을 먹여 살리는 “아이디어의 시대”로 변화하고 있다. 기업교육은 말 그대로 수많은 교육 가운데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업에서 실시하는 교육을 말한다. 최근에 국내 기업들의 해외로 이전하면서 글로벌시대에 맞는 기업교육의 필요성을 가지고 있다. 기업은 생산성 향상을 통해 이익을 창출해야 하기 때문이다. 결국 기업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시킴으로써 교육을 받는 개인의 발전은 물론 개인이 담당하는 직무와 과업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계속적으로 늘어나는 해외공장 인력을 집중 양성하기 위해서는 해외공장 우수한 핵심 인력을 선정하여 해외공장 자체적으로 교육을 운영할 수 있는 사내강사를 양성해야 한다. 언어, 문화가 다른 현지 인력은 사내강사가 자체적인 교육을 실시하여 해외공장 교육자생력을 확보할 수가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배경 = 1 제2절 연구의 내용과 구성 = 3 제2장 해외공장 교육현황 = 5 제1절 해외공장 진출현황 = 5 제2절 해외공장 교육실시 현황 = 6 제3절 해외공장 교육성과 분석 = 9 제4절 해외공장 교육의장애요인 = 18 제5절 해외공장 현채인 강사양성 = 20 제6절 해외공장 사내강사를 활용한 통계적 분석 = 22 제3장 해외공장 교육자생력 확보를 위한 방안 = 29 제1절 해외공장 교육의 필요성 = 29 제2절 교육자생력 위한 사내강사양성 = 30 제3절 언어문제에 대한 방안 = 33 제4장 결론 = 36 참고문헌 = 37 설문 조사 = 38-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海外工場 製造競爭力 向上을 위한 敎育自生力 確報에 관한 硏究-
dc.title.alternativeSeo, Hong-Eil-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산업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Seo, Hong-Eil-
dc.contributor.department산업대학원 산업시스템공학과-
dc.date.awarded2008.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6626-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629-
dc.subject.keyword제조경쟁력 향상-
dc.subject.keyword교육자생력-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Research on guaranteeing self-recovery of education for the improvement of manufacturing competitiveness of overseas factories . Corporate education is primary business management activity of securing best manpower for survival to keep up the changes in business environment It is emphasized that secure competitive core human resource, retain and bring up will be fundamental condition for deciding business competitiveness Past traditional industry era was focused on "volume and scale", modern time is transferred to era of " quality and speed" Our time is changing to "the era of idea" which one creative person support thousands of people. Recently, it is needed to carry out globalized corporate education while domestic company transferred factory overseas Company has to generate profit by improve productivity. After all, ultimate goal of corporate education is to help development of individual and perform individual's work and duty more efficiently by maximizing the effect of education . In order to improve manufacturing competitiveness of overseas factory, entire system should be local staff -centered To intensively bring up the staffs of overseas factory with continuously increasing number of overseas factory, select competitive core human resource in overseas factory and bring up the internal lecturer so that factory can operate education itself It will gain its own autonomy in operating education by carrying out education itself for local staffs having different language and culture-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 > Department of Industrial Systems Engineering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