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료 멘토링을 이용한 수학학습부진아 지도 방안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고호경-
dc.contributor.author김선영-
dc.date.accessioned2018-11-08T07:07:45Z-
dc.date.available2018-11-08T07:07:45Z-
dc.date.issued2008-02-
dc.identifier.other6354-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120-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08.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수학학습부진아를 위한 수준별 보충수업이 아닌 일반 교실에서 이 루어질 수 있는 수학학습부진아 지도 방안으로써 멘토링을 이용한 수학학습부 진아 지도를 제안하고 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고등학교 2학년으로 구성된 멘 토,멘티 8쌍을 대상으로 이들의 수학 학습 태도의 변화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 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07년 3월부터 멘토링 및 수학학습부진 아에 대한 선행연구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으며,2007년 7월 중순부 터 10월 중순까지 멘토링을 이용한 수학학습부진아 지도를 실시하였다.멘토 링을 이용한 수학학습부진아 지도의 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수학 학습 태도에 대한 설문지와 인터뷰를 통해 연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의하면 멘토링을 이용한 수학학습부진아 지도는 수학학습부진아의 수학 학습 태도의 변화를 위한 효과적인 수업지도 방안이라고 보여지며,멘토 링을 이용한 지도에서 멘토와 멘티의 신뢰형성은 수학학습부진아의 수학 학습 태도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따라서 멘토링을 이 용한 수학학습부진아 지도에서는 멘토와 멘티의 신뢰로운 관계형성을 위해 교 사의 적절한 개입이 요구된다. 본 연구의 과정과 결론으로부터 멘토링을 이용한 효과적인 지도 방안에 대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멘토링을 이용한 효과적인 지도를 위해서는 멘토가 자신의 역할에 책임 감을 갖도록 해야한다.이를 위하여 멘토에게 적절한 보상이 필요하다.멘토의 역할이 멘티의 학업성취도의 향상을 위한 봉사라는 관점에서 학교 자체에서 봉 사점수를 제공한다던가 작게는 수학 교과 수행평가를 통해 반영한다면 멘토가 좀 더 적극적으로 멘토링에 참여할 것이다. 둘째,멘티가 자신의 변화를 잘 파악하고 분석하여 자신의 상태를 잘 알 수 있 도록 자신의 기록을 모아두는 포토폴리오를 이용해보기를 제언한다.수학학습 부진아들은 학습과정에서 잦은 실패를 경험함으로써 자신의 능력에 대한 긍정 적인 경험은 모두 잊고 부정적인 경험들만 기억함으로써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지고 있다.이는 학습과정에서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멘토링을 통한 자신의 작은 성공경험들을 기록하고 모아두어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이 생길 수 있도록 한다면 더 효과적인 결과가 나타날 것이다. 셋째,수학학습부진아에게 가장 훌륭한 멘토는 교사이다.본 연구에서는 동료 교사를 멘토로 정했지만 사실상 가장 훌륭한 멘토는 교육에 대한 전문지식을 지니고 교육에 대한 열정이 많고 책임감이 있는 교사임을 잊어서는 안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의 목적 = 3 3. 연구문제 = 3 4. 용어의 정의 = 4 가. 수학학습부진아 = 4 나. 멘토링 = 4 다. 수학 학습 태도 = 5 5. 연구의 제한점 = 5 Ⅱ. 이론적 배경 = 6 1. 학습부진아의 정의 = 6 2. 학습부진의 원인 = 7 가. 개인적 측면 = 7 나. 환경적 측면 = 8 3. 학습부진아의 특성 = 9 4. 학습부진아 지도 원리 = 11 5. 수학학습부진아의 원인 = 12 6. 수학학습부진아의 특성 = 13 7. 멘토링 = 15 가. 멘토링의 유래와 의미 = 15 나. 멘토의 역할 = 17 다. 멘토링에서 멘토와 멘티의 관계의 과정 = 18 라. 멘토링의 기능 = 19 마. 멘토링의 효과 = 20 Ⅲ. 연구방법 = 22 1. 연구대상 = 22 2. 연구기간과 절차 = 23 가. 연구 주제 선정 = 23 나. 문헌연구 및 연구 계획서 작성 = 23 다. 연구 실행 계획 수립 = 23 라. 연구 실행 = 23 마. 연구 결과 분석, 논문 작성 = 23 바. 논문 심사본 완성 = 23 3. 연구의 실제 = 24 가. 연구의 설계 = 24 1) 연구문제 1 = 24 2) 연구문제 2 = 25 나. 멘토와 멘티의 구성 = 26 다. 멘토와 멘티의 관계형성을 위한 상담활동 = 27 라. 멘토링을 통한 수업 진행 = 29 1) 교재 = 29 2) 수업진행 = 29 3) 멘토링의 진행 = 29 4) 보상 = 30 4. 조사 도구 = 31 가. 설문지 = 31 1) 수학 학습 태도 검사 = 31 나. 인터뷰 = 32 Ⅳ. 연구 결과 = 34 1. 설문지 분석 = 34 가. 연구문제1에 대한 결과 분석 = 34 나. 연구문제2에 대한 결과 분석 = 37 2. 인터뷰 분석 = 39 Ⅴ. 결론 및 제언 = 50 Ⅵ. 참고문헌 = 53 부록 = 55-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동료 멘토링을 이용한 수학학습부진아 지도 방안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수학교육-
dc.date.awarded2008.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6433-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354-
dc.subject.keyword멘토링-
dc.subject.keyword학습부진아-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