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영역 문항 난이도 변인에 대한 사례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고호경-
dc.contributor.author이광호-
dc.date.accessioned2018-11-08T07:07:44Z-
dc.date.available2018-11-08T07:07:44Z-
dc.date.issued2007-08-
dc.identifier.other2739-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113-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07. 8-
dc.description.abstract학생들이 문제에 대하여 느끼는 난이도는 내용?제제의 생소성, 행동영역, 문형, 문제의 복잡성, 문제 이해, 문장제 등의 변인이 크게 작용한다. 이러한 변인들이 난이도에 미치는 영향은 학생들의 개별적 상황에 따라 각각 다르게 작용하나 어느 정도는 객관적이며 공통적인 요소들을 추출할 수 있음을 본 연구를 통하여 알 수 있었다. 교사들이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을 지도할 때, 문제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과 이해를 통해 난이도를 분석함과 더불어 학생들이 개별적으로 느끼는 난이도에 대한 이해를 함께 할 수 있다면, 효율적인 학생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으며 학생들이 수학을 학습함에 있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 적용에 있어 다양한 성취도의 학생에게 적용하기에 한계가 있으므로 차후 보다 다양한 성취도의 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이루어지길 바라며, 난이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들의 심리적 변인에 대한 연구 역시 이루어져 학생지도에 더욱 많이 도움이 있길 바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서론 = 1 Ⅱ. 이론적 배경 = 3 1. 평가와 평가문항의 난이도 = 3 2. 수학교육에서의 연구방법 = 4 가. 임상적 면담 = 4 나. 상호보완 설명법 = 4 다. 초상화기법 = 5 3. 문항 난이도 변인 = 5 Ⅲ. 연구방법 = 7 1. 문항선정 = 7 2. 연구 대상 = 8 3. 면담 = 11 Ⅳ. 연구결과 및 논의 = 13 1. 연구결과 = 13 가. 문항1 = 13 나. 문항2 = 16 다. 문항3 = 19 라. 문항4 = 24 마. 문항5 = 26 바. 문항6 = 31 사. 문항7 = 34 아. 문항8 = 36 자. 문항9 = 40 차. 문항10 = 43 2. 논의 = 48 가. 내용·제제의 생소성 = 48 나. 행동영역 = 49 다. 문형 = 49 라. 문제의 복잡도 = 50 마. 기타 = 51 Ⅴ. 요약 및 결론 = 53 Ⅵ. 참고문헌 = 54 부록1. 문항 = 55 부록2. 학생용 질문지 = 60-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수리영역 문항 난이도 변인에 대한 사례 연구-
dc.title.alternativeLee, Kwang-Ho-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Lee, Kwang-Ho-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수학교육-
dc.date.awarded2007.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6335-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739-
dc.subject.keyword난이도-
dc.subject.keyword수학교육-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