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송현호 | - |
dc.contributor.author | 강신길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07:37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07:37Z | - |
dc.date.issued | 2006-02 | - |
dc.identifier.other | 924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083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2006. 2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론 = 1 1. 연구의 목적 = 1 2. 선행 연구의 검토 = 3 3. 연구의 방법 = 5 Ⅱ. 소설 교육의 목표와 의의 = 8 1. 소설 교육의 목표 = 8 2. 소설 교육의 의의 = 13 Ⅲ. 고등학교 소설 교육의 현황 = 15 1. 7차 교육 과정의 이해 = 15 2. 고등학교 교과서 분석 = 18 Ⅳ. 설문조사를 통한 고등학교 소설 교육의 실태 조사 = 23 1. 학생의 소설 학습 실태 = 23 2. 교사의 소설 지도 실태 = 32 3. 설문조사의 종합적 분석 = 37 Ⅴ. 소설교육의 문제점 = 40 1. 문학에 대한 잘못된 인식 - 문학을 전문적 영역으로만 인식 = 40 2. 문학과 그것의 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이해 부족과 잘못 = 43 3. 문학 교육과 문학 연구를 구별 못하는 잘못 = 44 4. 교과서 수록 작품 선정과 관련한 문제점 = 44 5. 교육 과정과 현장과의 불일치 = 45 Ⅵ. 소설교육의 개선방안 = 48 1. 교재 개발 및 교육 과정의 개선 = 48 2. 교수․학습 방법 개선 = 50 3. 작품의 이해․감상과 창작의 연계 지도 = 57 Ⅶ. 결론 = 64 < 참고 문헌 > = 67 < 부록 - 설문지 > = 70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문학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 - |
dc.date.awarded | 2006.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5280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924 | - |
dc.title.subtitle | 고등학교 소설 교육을 중심으로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