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송현호-
dc.contributor.author강신길-
dc.date.accessioned2018-11-08T07:07:37Z-
dc.date.available2018-11-08T07:07:37Z-
dc.date.issued2006-02-
dc.identifier.other924-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083-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2006. 2-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1. 연구의 목적 = 1 2. 선행 연구의 검토 = 3 3. 연구의 방법 = 5 Ⅱ. 소설 교육의 목표와 의의 = 8 1. 소설 교육의 목표 = 8 2. 소설 교육의 의의 = 13 Ⅲ. 고등학교 소설 교육의 현황 = 15 1. 7차 교육 과정의 이해 = 15 2. 고등학교 교과서 분석 = 18 Ⅳ. 설문조사를 통한 고등학교 소설 교육의 실태 조사 = 23 1. 학생의 소설 학습 실태 = 23 2. 교사의 소설 지도 실태 = 32 3. 설문조사의 종합적 분석 = 37 Ⅴ. 소설교육의 문제점 = 40 1. 문학에 대한 잘못된 인식 - 문학을 전문적 영역으로만 인식 = 40 2. 문학과 그것의 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이해 부족과 잘못 = 43 3. 문학 교육과 문학 연구를 구별 못하는 잘못 = 44 4. 교과서 수록 작품 선정과 관련한 문제점 = 44 5. 교육 과정과 현장과의 불일치 = 45 Ⅵ. 소설교육의 개선방안 = 48 1. 교재 개발 및 교육 과정의 개선 = 48 2. 교수&#8228;학습 방법 개선 = 50 3. 작품의 이해&#8228;감상과 창작의 연계 지도 = 57 Ⅶ. 결론 = 64 < 참고 문헌 > = 67 < 부록 - 설문지 > = 70-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문학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국어교육-
dc.date.awarded2006.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5280-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924-
dc.title.subtitle고등학교 소설 교육을 중심으로-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Korean Language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