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학수업의 사례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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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신용순 | - |
dc.contributor.author | 김재진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07:35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07:35Z | - |
dc.date.issued | 2006-02 | - |
dc.identifier.other | 895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078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06. 2 | - |
dc.description.abstract | 2000년도부터 실시되고 있는 제7차 교육과정에서 수학과 교육과정의 주된 목표는 “수학적 힘”을 기르는 것이고, 수학적 힘을 기른다는 것은 학생들이 수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갖고, 수학적 지식과 기능을 활용하여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태도를 기르는 것을 의미한다. 교수-학습과정은 교육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활동이며 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면서도 핵심적인 영역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교수-학습과정을 둘러싼 수업환경의 수많은 변인들이 복잡한 상호작용을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교수-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통합적이고 조직적인 접근 방법이 요구된다. 이러한 요구는 어떠한 방법으로 구체화시킬 것인가? 인터넷을 이용한 멀티미디어 활용교육, 원격 교육 등은 사용자로 하여금 막대하고 다양한 정보에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게 해 주고, 시·공을 초월한 상호작용, 실시간 토론, 협력활동 등을 가능하게 해 주어 기존교육에 대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기존의 강의식 교실 수학 수업을 개선하고, 학생들의 자기 주도성을 기를 수 있는 멀티미디어 활용형 수업모형을 적용한 후, 학습의 효과성을 분석해 보고 학생들에게 자기 스스로가 학습과제를 탐색하여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거치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력이 길러지게 하며, 교실과 같은 물리적 환경을 벗어난 다양한 학습의 장을 학생들에게 제공해 줄 수 있는 인터넷 기반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을 통해 수학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목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멀티미디어 활용형 수업모형의 적용을 통해 수학 능력 향상과 자기 주도적 학습의 가능성을 모색하고, 향후 수업현장 적용을 위한 기초자료 및 시사점을 얻는데 그 목적을 둔다. 인터넷이나 웹등이 가지고 있는 여러 특징들 즉 학습자가 학습속도와 순서를 스스로 조절할 수 있으므로 자신의 능력 및 선호도에 따라 학습내용을 선정하여 학습할 수 있고 개별적인 즉각 반응으로 인한 강화와 피드백의 효과가 있었으며 특히 지진아들이 보일 수 있는 실수나 잘못이 동료 학습자에게 보여 지지 않기 때문에 창피하다거나 부끄러워할 필요가 없게 되었고, 다양한 색깔이나 음악, 그리고 만화화된 영상 등은 학습자의 흥미를 이끌고 수업내용의 현실성을 높여 주어 학습자의 수학적 흥미를 자극하고, 학습을 더욱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해 주며 성취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그리고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학습을 할 때, 멀티미디어라는 매체를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수업시간 전체를 전적으로 멀티미디어에 의존해서 하는 것 보다 교사와 학생이 교수-학습 내용을 같이 공부하면서 필요한 교수-학습 상황에서 잠시 멀티미디어를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임을 본 연구 설문에 의하여서도 알 수가 있었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I.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2. 연구 과제 및 제한점 = 3 II. 이론적 배경 = 5 1. 멀티미디어 활용 교육의 개념 = 5 2. 수학교육에서 멀티미디어 활용 교육의 필요성 = 6 3. 수학 교수-학습에서의 멀티미디어 활용 = 8 4. 수학 교수-학습에 있어서의 컴퓨터의 영향 = 11 Ⅲ. 수학 교수-학습을 위한 멀티미디어도구와 활용 유형 = 16 1.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업을 위한 준비 = 16 2. 멀티미디어 도구의 유형 분류와 활용 유형 = 17 <표I> 수학교육에서 활용 가능한 멀티미디어 도구 분류 = 18 <그림I > 수학교육에서 멀티미디어 활용 유형 = 23 3. 해외 멀티미디어 활용 교육 현황 = 25 4.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수-학습 단계 = 28 Ⅳ. 수업지도안 실제 예시 = 33 1. 단원의 지도 목표 = 33 2.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 34 3. 지도 계통 = 35 4. 교수-학습 과정안 = 36 5. 교수-학습 활동 전개 과정 = 38 6. 멀티미디어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슬라이드 화면 = 42 7. 본시 학습에서 사용될 주요 교수-학습방법 = 45 Ⅳ. 설문 조사 분석 = 50 1. 설문 조사 내용 및 결과 = 50 2. 설문 조사 결과 = 65 3. 설문 분석 결과가 주는 시사점 = 66 Ⅴ. 연구 결과 및 분석 = 68 1. <연구과제1>에 대한 연구결과 및 분석 = 68 2. <연구과제2>에 대한 연구결과 및 분석 = 68 3. <연구과제3>에 대한 연구결과 및 분석 = 69 4. 결론 및 제언 = 69 참고문헌 = 73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학수업의 사례 연구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 |
dc.date.awarded | 2006.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5272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89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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