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을 활용한 사회과 교육에 관한 실태조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남명자 | - |
dc.contributor.author | 나보라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07:33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07:33Z | - |
dc.date.issued | 2006-02 | - |
dc.identifier.other | 1034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061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공통사회,2006. 2 | - |
dc.description.abstract | 오늘날 사회는 컴퓨터와 정보통신 산업의 발달로 정보화 사회라고 불리며 문화와 사회뿐만이 아니라 교육환경에서도 큰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컴퓨터는 중요한 도구이며, 교육 분야에서도 교수-학습을 위한 도구로서 컴퓨터의 역할은 너무나 중요하다. 이러한 전산망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인터넷이다. 인터넷은 방대한 정보를 신속하고 편리하게 검색하도록 할 뿐만 아니라, 고도의 학습자 주도권과,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기에 매우 적합한 도구이다. 과거의 교수-학습에서 중요시 되던 기초지식의 중요성이 적어지고 지식과 정보를 선택하고, 분석하고, 비판하고, 정리하는 능력이 중요시 되는 이러한 시대의 변화와 급속한 ‘정보사회’로의 변혁은 실제 교육 환경을 급속하게 변화시키고 있다. 여기에 학생들의 성취 욕구 변화가 더해져 새로운 학습 방법과 학습자료, 흥미 있는 수업이 학교에서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제7차 사회과 교육 과정에서는 사회과를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회 지식 습득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며, 민주 사회 구성원에게 요청되는 가치와 태도를 지님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육성하는 교과”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를 사회과의 개념 및 최종 목표의 측면에서 보면, 건전한 시민적 자질의 육성과 인간 형성을 강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사회과가 민주 시민의 자질을 길러 주는 데 주도적 역할을 하는 교과라는 점과 바른 ‘사회 인식’을 바탕으로 지식, 기능, 가치․태도를 고르게 습득시킴으로써 인간 형성에 중심적 교과라는 점을 드러내고 있다. 최근 교수ㆍ학습이론에서 나타나는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는 단적으로는 교사가 중심이 된 교수로부터 학습자가 중심이 된 학습으로의 전환이라고 표현 될 수 있다. 이제 교육은 일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아니라 일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하는 것,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하는 것이다. 학생이 스스로 공부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인터넷 활용교육은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교육의 대표적인 형태로서, 제 7차 교육과정의 핵심인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수업방식에 가장 부합하는 유형이라고 제7차 교육방침에서 밝히고 있다. 인터넷은 이처럼 정보화 시대와 열린 교육 시대에 학습자들에게 정보화 능력을 키워주고 자신의 선호와 능력을 적합한 개별화 학습을 하도록 도와주는 첨단매체이다. 그러므로 각급 학교에서는 인터넷을 수업에 활용하는 기회를 증가시켜서, 학습자들이 정보화 시대와 열린 교육시대에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적응하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인터넷은 방대한 정보를 검색할 수 있고, 검색범위가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며, 정보를 세계도처에 전달할 수 있고, 학습자들의 호기심과 학구열을 자극하기 때문에, 교육에서 인터넷의 활용은 점차 확대되고 있다. 인터넷을 사회과 교수-학습 활동에 활용하면, 상호작용이 가능한 다양한 매체로 이루어진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자로 하여금 능동적이고 주체적으로 학습에 임하게 하고, 창의성을 길러줌은 물론, 학습자들을 실세계의 문제해결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며 학습의 효과를 높이는데 크게 이바지할 것이다. 이렇듯 인터넷을 이용하여 다양하고 폭 넓은 자료를 수업에 활용하는 것은 수업의 질적 향상은 물론 학생들의 이해와 학업 성취도, 학습 태도 변화에 많은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 활용 학습의 장점이 부각되면서 현재 교육현장에서는 인터넷을 활용하기 위한 장비나 시설이 많이 갖추어지고 있는 상황이고, 교사들도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개발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첨단 교육 환경으로의 무한한 잠재적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인터넷이 한정된 수업시간의 제약과 장애를 극복하고 보다 활발하게 이루어지게 되는 데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본 논문은 고등학교 사회과에서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이 얼마나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활용여건은 어떠하며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의 효과가 기존의 강의식 수업보다 얼마나 더 효과적인가를 비교해 보고,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이 지금보다 더 활성화 되려면 어떻게 개선이 되어야 하는지를 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아울러 이 연구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교육 환경에서 보다 효과적인 교수-학습 모형의 개선 및 학습의 질 향상을 모색하여 사회과 학습의 기여를 목적으로 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내용 ................................................................ 3 3. 연구의 제한점 ......................................................... 4 Ⅱ. 이론적 배경 1. 제 7 차 사회과 교육과정의 특징 .................................. 5 2. 사회과 목표의 구성 .................................................. 8 3.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 .............................................. 13 4. 인터넷 활용 수업 .................................................... 18 5. 사회과 교육에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 .......................... 29 6. 선행연구의 고찰 ..................................................... 38 Ⅲ. 연구방법 및 절차 1. 연구대상 .............................................................. 46 2. 조사도구 ............................................................... 47 3. 연구절차 ............................................................... 49 4. 분석방법 ............................................................... 49 Ⅳ. 연구결과 1. 학생들의 인터넷 활용 현황 ...................................... 50 2. 학생들의 인터넷 활용 능력과 용도 ............................ 56 3. 사회 교과목에 대한 흥미도 ...................................... 61 4. 인터넷을 활용한 사회수업의 실태 ............................. 66 5. 인터넷을 활용한 사회수업의 문제점 .......................... 89 6. 인터넷을 활용한 사회수업의 활성화 및 개선방향 ......... 94 Ⅴ. 요약 및 결론 1. 요약 ................................................................... 100 2. 결론 및 제언 ........................................................ 104 참고문헌 ................................................................... 107 부록 ......................................................................... 109 |표 목 차 <표 Ⅱ-1> 제 7 차 교육 과정의 사회과 편제 ..................... 7 <표 Ⅱ-2> 사회과의 목표 요소 ....................................... 9 <표 Ⅱ-3>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 22 <표 Ⅱ-4> 인터넷 기능별 활동수업의 유형 ....................... 28 <표 Ⅲ-1> 인문ㆍ실업계 고등학생들의 일반적 배경 ........... 46 <표 Ⅲ-2> 설문지 문항 구성 .......................................... 48 <표 Ⅳ-1> 인터넷 활용 가능한 컴퓨터 소유 여부 ............... 50 <표 Ⅳ-2> 인터넷 활용 가능한 컴퓨터 소유 여부 인적사항 교차분석 .................................................................... 51 <표 Ⅳ-3> 인터넷 이용 경력 .......................................... 52 <표 Ⅳ-4> 인터넷 이용 경력 인적사항 교차분석 ................ 52 <표 Ⅳ-5> 일주일동안 인터넷 접속 빈도 ...........................53 <표 Ⅳ-6> 일주일동안 인터넷 접속 빈도 인적사항 교차분석 54 <표 Ⅳ-7> 인터넷을 이용의 문제점 ................................. 54 <표 Ⅳ-8> 인터넷을 이용의 문제점 인적사항 교차분석 ....... 55 <표 Ⅳ-9> 인터넷 활용 능력수준 차이검증 ....................... 56 <표 Ⅳ-10> 인터넷 활용 능력수준 ................................... 57 <표 Ⅳ-11> 인터넷 활용 능력수준 인적사항 교차분석 ......... 57 <표 Ⅳ-12> 인터넷 활용용도 .......................................... 58 <표 Ⅳ-13> 인터넷 활용용도 인적사항 교차분석 ................ 59 <표 Ⅳ-14> 과제수행 시 검색자료 가공능력 ...................... 59 <표 Ⅳ-15> 과제수행 시 검색 자료 가공능력 인적사항 교차분석 .................................................................... 60 <표 Ⅳ-16> 사회교과목에 대한 흥미도 ............................. 61 <표 Ⅳ-17> 사회교과목에 대한 흥미도 차이검증 ................ 62 <표 Ⅳ-18> 사회교과목에 대한 흥미도 인적사항 교차분석 ... 63 <표 Ⅳ-19> 사회교과목에 대한 흥미도 인적사항 교차분석 ... 64 <표 Ⅳ-20> 사회교과목에 대한 흥미도 인적사항 교차분석 ... 65 <표 Ⅳ-21> 인터넷을 활용한 사회수업경험 ....................... 66 <표 Ⅳ-22> 인터넷사회수업 경험 인적사항 교차분석 .......... 67 <표 Ⅳ-23> 인터넷사회수업 유형 .................................... 68 <표 Ⅳ-24> 인터넷사회수업 유형 인적사항 교차분석 .......... 69 <표 Ⅳ-25> 인터넷사회수업의 필요성 .............................. 70 <표 Ⅳ-26> 인터넷사회수업의 필요성 인적사항 교차분석 .... 71 <표 Ⅳ-27> 흥미있는 사회수업 형태 ................................ 72 <표 Ⅳ-28> 흥미있는 사회수업 형태 인적사항 교차분석 ...... 72 <표 Ⅳ-29> 이해력이 빠른 사회수업형태 .......................... 73 <표 Ⅳ-30> 이해력이 빠른 사회수업형태 인적사항 교차분석 74 <표 Ⅳ-31> 강의수업과 비교해, 인터넷 사회수업의 흥미도 차이 검증 ................................................................... 75 <표 Ⅳ-32> 강의식사회수업과 인터넷사회수업의 흥미도 비교 ................................................................................. 76 <표 Ⅳ-33> 강의식사회수업과 인터넷사회수업의 흥미도 인적사항 교차분석 ....................................................... 77 <표 Ⅳ-34> 강의식사회수업과 인터넷사회수업의 이해도 차이 검증 ............................................................................. 78 <표 Ⅳ-35> 강의식사회수업과 인터넷사회수업의 이해도 ..... 78 <표 Ⅳ-36> 강의식사회수업과 인터넷사회수업의 이해도 인적사항 교차분석 ....................................................... 79 <표 Ⅳ-37> 강의식사회수업과 인터넷사회수업의 성적향상도 차이검증 .................................................................... 80 <표 Ⅳ-38> 강의식사회수업과 비교한 인터넷사회수업의 성적향상도 ................................................................. 81 <표 Ⅳ-39> 강의식ㆍ인터넷사회수업 성적향상도 인적사항 교차분석 .................................................................... 81 <표 Ⅳ-40> 인터넷활용에 적합한 사회교과과정 ................ 82 <표 Ⅳ-41> 인터넷에 적합한 사회교과과정 인적사항 교차분석 ................................................................................. 83 <표 Ⅳ-42> 성적에 도움이 된 인터넷사회수업 교과과정 ...... 84 <표 Ⅳ-43> 성적에 도움이 된 인터넷사회수업 교과과정 인적사항 교차분석 ....................................................... 85 <표 Ⅳ-44> 흥미도가 높은 인터넷사회수업 교과과정 .......... 86 <표 Ⅳ-45> 흥미도가 높은 인터넷 사회수업 교과과정 인적사항 교차분석 .................................................................... 86 <표 Ⅳ-46> 이해도가 높은 인터넷사회수업 교과과정 .......... 87 <표 Ⅳ-47> 이해도가 높은 인터넷사회수업 교과과정 인적사항 교차분석 .................................................................... 88 <표 Ⅳ-48> 인터넷사회수업 진행의 문제점 ....................... 89 <표 Ⅳ-49> 인터넷사회수업 진행의 문제점 인적사항 교차분석 ................................................................................. 90 <표 Ⅳ-50> 인터넷사회수업이 활발하지 않은 이유 ............. 91 <표Ⅳ-51> 인터넷사회수업이 활발하지 않은 이유 인적사항 교차분석 ................................................................... 92 <표 Ⅳ-52> 집단별 인터넷사회수업의 문제점 ................... 92 <표 Ⅳ-53> 집단별 인터넷사회수업의 문제점 인적사항 교차분석 .................................................................... 93 <표 Ⅳ-54> 인터넷사회수업의 개선방향 ........................... 94 <표 Ⅳ-55> 인터넷사회수업의 개선방향 인적사항 교차분석 95 <표 Ⅳ-56> 인터넷사회수업 중 개선되어야 할 사항 ............ 96 <표 Ⅳ-57> 인터넷사회수업 중 개선되어야 할 사항 인적사항별 교차분석 .................................................................... 97 <표 Ⅳ-58> 인터넷사회수업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안 .......... 98 <표Ⅳ-59> 인터넷사회수업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안 인적사항별 교차분석 .................................................................... 99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인터넷을 활용한 사회과 교육에 관한 실태조사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공통사회 | - |
dc.date.awarded | 2006.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5245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034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