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 개정 교육과정 개정안 중학교 수학교과서 및 익힘책 비교분석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방승진-
dc.contributor.author손경석-
dc.date.accessioned2018-11-08T07:07:07Z-
dc.date.available2018-11-08T07:07:07Z-
dc.date.issued2010-02-
dc.identifier.other10493-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4948-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10. 2-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Ⅰ. 서론․․․․․․․․․․․․․․․․․․․․․․․․․․․․․․․․․․․․․․․․․․․․․․․․․․․․․․․․․․․․․․․․․․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 2. 연구 내용․․․․․․․․․․․․․․․․․․․․․․․․․․․․․․․․․․․․․․․․․․․․․․․․․․․․․․․․․․․․1 3. 연구의 제한점․․․․․․․․․․․․․․․․․․․․․․․․․․․․․․․․․․․․․․․․․․․․․․․․․․․․․․2 4. 기대되는 효과․․․․․․․․․․․․․․․․․․․․․․․․․․․․․․․․․․․․․․․․․․․․․․․․․․․․․2 Ⅱ. 이론적 배경․․․․․․․․․․․․․․․․․․․․․․․․․․․․․․․․․․․․․․․․․․․․․․․․․․․․․․․․3 1. 정수 개념의 역사적 발생․․․․․․․․․․․․․․․․․․․․․․․․․․․․․․․․․․․․․․․3 2. 유리수 개념의 역사적 발생․․․․․․․․․․․․․․․․․․․․․․․․․․․․․․․․․․․․4 Ⅲ. 연구 방법 및 절차․․․․․․․․․․․․․․․․․․․․․․․․․․․․․․․․․․․․․․․․․․․․․․․5 1. 연구 대상․․․․․․․․․․․․․․․․․․․․․․․․․․․․․․․․․․․․․․․․․․․․․․․․․․․․․․․․․․․5 2. 연구 방법 및 절차․․․․․․․․․․․․․․․․․․․․․․․․․․․․․․․․․․․․․․․․․․․․․․․․5 Ⅳ. 연구 결과 및 분석․․․․․․․․․․․․․․․․․․․․․․․․․․․․․․․․․․․․․․․․․․․․․․․6 1. 제7차 교육과정 및 제7차 개정 교육과정 비교․분석․․․․․6 가. 개정 배경과 기본 방향․․․․․․․․․․․․․․․․․․․․․․․․․․․․․․․․․․․․․․․6 ㄱ. 7차 교육과정․․․․․․․․․․․․․․․․․․․․․․․․․․․․․․․․․․․․․․․․․․․․․․․․․․6 ㄴ. 7차 개정 교육과정․․․․․․․․․․․․․․․․․․․․․․․․․․․․․․․․․․․․․․․․․․․7 나. 제7차 교육과정과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 비교․․․․․․․․8 2. 각 교과서 비교 분석․․․․․․․․․․․․․․․․․․․․․․․․․․․․․․․․․․․․․․․․․․․10 가. 구성적 측면․․․․․․․․․․․․․․․․․․․․․․․․․․․․․․․․․․․․․․․․․․․․․․․․․․․10 (1) 각 교과서의 ‘정수와 유리수’단원 구성 비교․․․․․․․․․10 나. 내용적 측면․․․․․․․․․․․․․․․․․․․․․․․․․․․․․․․․․․․․․․․․․․․․․․․․․․․12 (1) 각 교과서의 전개과정 비교 분석․․․․․․․․․․․․․․․․․․․․․․․12 (2) 각 교과서 학습목표 비교․․․․․․․․․․․․․․․․․․․․․․․․․․․․․․․․․22 (3) 각 교과서의 도입부 비교 분석․․․․․․․․․․․․․․․․․․․․․․․․․․26 (4) 각 교과서의 준비학습 비교․․․․․․․․․․․․․․․․․․․․․․․․․․․․․․29 3. 각 교과서별 개정 교육과정의 반영 비교․․․․․․․․․․․․․․․․30 (1) 각 교과서의 의사소통 능력 반영 비교․․․․․․․․․․․․․․․․30 (2) 수학적 사고와 추론능력 신장의 반영 비교․․․․․․․․․․32 (3) 문제해결력 신장 및 문제만들기 반영 비교․․․․․․․․․․33 4. 각 익힘책 비교 분석․․․․․․․․․․․․․․․․․․․․․․․․․․․․․․․․․․․․․․․․․․34 가. 구성적 측면․․․․․․․․․․․․․․․․․․․․․․․․․․․․․․․․․․․․․․․․․․․․․․․․․․․34 (1) 각 익힘책의 ‘정수와 유리수’단원 구성 비교․․․․․․․․35 나. 내용적 측면․․․․․․․․․․․․․․․․․․․․․․․․․․․․․․․․․․․․․․․․․․․․․․․․․․․37 (1) 각 익힘책의 전개과정 비교 분석․․․․․․․․․․․․․․․․․․․․․․․37 Ⅴ. 요약 및 결론․․․․․․․․․․․․․․․․․․․․․․․․․․․․․․․․․․․․․․․․․․․․․․․․․․․49 1. 요약․․․․․․․․․․․․․․․․․․․․․․․․․․․․․․․․․․․․․․․․․․․․․․․․․․․․․․․․․․․․․․․49 2. 결론․․․․․․․․․․․․․․․․․․․․․․․․․․․․․․․․․․․․․․․․․․․․․․․․․․․․․․․․․․․․․․․50 참고문헌․․․․․․․․․․․․․․․․․․․․․․․․․․․․․․․․․․․․․․․․․․․․․․․․․․․․․․․․․․․․․53-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제7차 개정 교육과정 개정안 중학교 수학교과서 및 익힘책 비교분석-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수학교육-
dc.date.awarded2010.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8174-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0493-
dc.subject.keyword중학교-
dc.subject.keyword수학 교과서-
dc.subject.keyword제7차 개정 교육과정-
dc.subject.keyword익힘책-
dc.subject.keyword비교분석-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