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 개정 교육과정 개정안 중학교 수학교과서 및 익힘책 비교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방승진 | - |
dc.contributor.author | 손경석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07:07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07:07Z | - |
dc.date.issued | 2010-02 | - |
dc.identifier.other | 10493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4948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10. 2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목차 Ⅰ. 서론․․․․․․․․․․․․․․․․․․․․․․․․․․․․․․․․․․․․․․․․․․․․․․․․․․․․․․․․․․․․․․․․․․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 2. 연구 내용․․․․․․․․․․․․․․․․․․․․․․․․․․․․․․․․․․․․․․․․․․․․․․․․․․․․․․․․․․․․1 3. 연구의 제한점․․․․․․․․․․․․․․․․․․․․․․․․․․․․․․․․․․․․․․․․․․․․․․․․․․․․․․2 4. 기대되는 효과․․․․․․․․․․․․․․․․․․․․․․․․․․․․․․․․․․․․․․․․․․․․․․․․․․․․․2 Ⅱ. 이론적 배경․․․․․․․․․․․․․․․․․․․․․․․․․․․․․․․․․․․․․․․․․․․․․․․․․․․․․․․․3 1. 정수 개념의 역사적 발생․․․․․․․․․․․․․․․․․․․․․․․․․․․․․․․․․․․․․․․3 2. 유리수 개념의 역사적 발생․․․․․․․․․․․․․․․․․․․․․․․․․․․․․․․․․․․․4 Ⅲ. 연구 방법 및 절차․․․․․․․․․․․․․․․․․․․․․․․․․․․․․․․․․․․․․․․․․․․․․․․5 1. 연구 대상․․․․․․․․․․․․․․․․․․․․․․․․․․․․․․․․․․․․․․․․․․․․․․․․․․․․․․․․․․․5 2. 연구 방법 및 절차․․․․․․․․․․․․․․․․․․․․․․․․․․․․․․․․․․․․․․․․․․․․․․․․5 Ⅳ. 연구 결과 및 분석․․․․․․․․․․․․․․․․․․․․․․․․․․․․․․․․․․․․․․․․․․․․․․․6 1. 제7차 교육과정 및 제7차 개정 교육과정 비교․분석․․․․․6 가. 개정 배경과 기본 방향․․․․․․․․․․․․․․․․․․․․․․․․․․․․․․․․․․․․․․․6 ㄱ. 7차 교육과정․․․․․․․․․․․․․․․․․․․․․․․․․․․․․․․․․․․․․․․․․․․․․․․․․․6 ㄴ. 7차 개정 교육과정․․․․․․․․․․․․․․․․․․․․․․․․․․․․․․․․․․․․․․․․․․․7 나. 제7차 교육과정과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 비교․․․․․․․․8 2. 각 교과서 비교 분석․․․․․․․․․․․․․․․․․․․․․․․․․․․․․․․․․․․․․․․․․․․10 가. 구성적 측면․․․․․․․․․․․․․․․․․․․․․․․․․․․․․․․․․․․․․․․․․․․․․․․․․․․10 (1) 각 교과서의 ‘정수와 유리수’단원 구성 비교․․․․․․․․․10 나. 내용적 측면․․․․․․․․․․․․․․․․․․․․․․․․․․․․․․․․․․․․․․․․․․․․․․․․․․․12 (1) 각 교과서의 전개과정 비교 분석․․․․․․․․․․․․․․․․․․․․․․․12 (2) 각 교과서 학습목표 비교․․․․․․․․․․․․․․․․․․․․․․․․․․․․․․․․․22 (3) 각 교과서의 도입부 비교 분석․․․․․․․․․․․․․․․․․․․․․․․․․․26 (4) 각 교과서의 준비학습 비교․․․․․․․․․․․․․․․․․․․․․․․․․․․․․․29 3. 각 교과서별 개정 교육과정의 반영 비교․․․․․․․․․․․․․․․․30 (1) 각 교과서의 의사소통 능력 반영 비교․․․․․․․․․․․․․․․․30 (2) 수학적 사고와 추론능력 신장의 반영 비교․․․․․․․․․․32 (3) 문제해결력 신장 및 문제만들기 반영 비교․․․․․․․․․․33 4. 각 익힘책 비교 분석․․․․․․․․․․․․․․․․․․․․․․․․․․․․․․․․․․․․․․․․․․34 가. 구성적 측면․․․․․․․․․․․․․․․․․․․․․․․․․․․․․․․․․․․․․․․․․․․․․․․․․․․34 (1) 각 익힘책의 ‘정수와 유리수’단원 구성 비교․․․․․․․․35 나. 내용적 측면․․․․․․․․․․․․․․․․․․․․․․․․․․․․․․․․․․․․․․․․․․․․․․․․․․․37 (1) 각 익힘책의 전개과정 비교 분석․․․․․․․․․․․․․․․․․․․․․․․37 Ⅴ. 요약 및 결론․․․․․․․․․․․․․․․․․․․․․․․․․․․․․․․․․․․․․․․․․․․․․․․․․․․49 1. 요약․․․․․․․․․․․․․․․․․․․․․․․․․․․․․․․․․․․․․․․․․․․․․․․․․․․․․․․․․․․․․․․49 2. 결론․․․․․․․․․․․․․․․․․․․․․․․․․․․․․․․․․․․․․․․․․․․․․․․․․․․․․․․․․․․․․․․50 참고문헌․․․․․․․․․․․․․․․․․․․․․․․․․․․․․․․․․․․․․․․․․․․․․․․․․․․․․․․․․․․․․53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제7차 개정 교육과정 개정안 중학교 수학교과서 및 익힘책 비교분석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 |
dc.date.awarded | 2010.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8174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0493 | - |
dc.subject.keyword | 중학교 | - |
dc.subject.keyword | 수학 교과서 | - |
dc.subject.keyword | 제7차 개정 교육과정 | - |
dc.subject.keyword | 익힘책 | - |
dc.subject.keyword | 비교분석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