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에 나타난 문장제 문제와 맥락문제의 관련성을 통한 수학적 신념과 선호도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홍갑주-
dc.contributor.author양은혜-
dc.date.accessioned2018-11-08T07:06:59Z-
dc.date.available2018-11-08T07:06:59Z-
dc.date.issued2009-02-
dc.identifier.other9537-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4914-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09. 2-
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본론 2.1. 문장제 2.2. 현실적 수학교육(RME) 2.2.1. 현실적 수학교육의 배경 2.2.2. 현실적 수학교육에서 수학화와 수학화 활동의 의미 2.2.3. 현실적 수학교육의 학습&#8228;지도 원리 2.2.3.1. 안내된 재발명 2.2.3.2. 교수학적 현상학 2.2.3.3. 수준이론 2.2.4. 현실적 수학교육의 수업이론 2.3. MIC 2.4. 맥락문제의 의미와 유형 2.4.1. 맥락의 의미와 그 역할 2.4.2. 맥락문제의 유형 3. 연구방법 3.1. 교과서와 단원의 선정 3.2. 문장제의 선정 4. 연구결과 분석 4.1. 교과서에 제시된 문장제의 맥락 유형 구분 4.2. 맥락문제가 수학적 신념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4.3. 맥락문제에 대한 유형별 선호도 조사 5. 결론 참고문헌 부록 <부록1> 수학적 신념 및 태도 조사 <부록2> 맥락문제 유형의 선호도 조사 표목차 <표 Ⅱ-1> MIC 교육과정 <표 Ⅲ-1> 분석대상 교과서 목록 <표 Ⅲ-2> 부등식 단원 문장제 소재의 종류 <표 Ⅲ-3> 수학문장제와 관련 가능한 타교과 <표 Ⅲ-4> 연구 설계 <표 Ⅲ-5>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의 유형별 맥락문제를 적용한 수업의 내용 <표 Ⅳ-1> 교과서 부등식 문장제 분석 <표 Ⅳ-2> 중학교 수학교과서에 제시된 실생활 관련 문장제의 맥락문제 유형에 따른 분석 <표 Ⅳ-3> 사전 수학적 신념 및 태도 결과 <표 Ⅳ-4> 사후 수학적 신념 및 태도 결과 <표 Ⅳ-5> 학업성취도에 따른 맥락문제 유형의 선호도 그림목차 <그림 Ⅱ-1> 문장의 역할과 비중에 따른 문제 <그림 Ⅱ-1>MIC 교육과정-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교과서에 나타난 문장제 문제와 맥락문제의 관련성을 통한 수학적 신념과 선호도 연구-
dc.title.alternativeYang eun-hye-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Yang eun-hye-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수학교육-
dc.date.awarded2009.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7486-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537-
dc.subject.keyword맥락문제-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