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에 나타난 문장제 문제와 맥락문제의 관련성을 통한 수학적 신념과 선호도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홍갑주 | - |
dc.contributor.author | 양은혜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06:59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06:59Z | - |
dc.date.issued | 2009-02 | - |
dc.identifier.other | 9537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4914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09. 2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본론 2.1. 문장제 2.2. 현실적 수학교육(RME) 2.2.1. 현실적 수학교육의 배경 2.2.2. 현실적 수학교육에서 수학화와 수학화 활동의 의미 2.2.3. 현실적 수학교육의 학습․지도 원리 2.2.3.1. 안내된 재발명 2.2.3.2. 교수학적 현상학 2.2.3.3. 수준이론 2.2.4. 현실적 수학교육의 수업이론 2.3. MIC 2.4. 맥락문제의 의미와 유형 2.4.1. 맥락의 의미와 그 역할 2.4.2. 맥락문제의 유형 3. 연구방법 3.1. 교과서와 단원의 선정 3.2. 문장제의 선정 4. 연구결과 분석 4.1. 교과서에 제시된 문장제의 맥락 유형 구분 4.2. 맥락문제가 수학적 신념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4.3. 맥락문제에 대한 유형별 선호도 조사 5. 결론 참고문헌 부록 <부록1> 수학적 신념 및 태도 조사 <부록2> 맥락문제 유형의 선호도 조사 표목차 <표 Ⅱ-1> MIC 교육과정 <표 Ⅲ-1> 분석대상 교과서 목록 <표 Ⅲ-2> 부등식 단원 문장제 소재의 종류 <표 Ⅲ-3> 수학문장제와 관련 가능한 타교과 <표 Ⅲ-4> 연구 설계 <표 Ⅲ-5>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의 유형별 맥락문제를 적용한 수업의 내용 <표 Ⅳ-1> 교과서 부등식 문장제 분석 <표 Ⅳ-2> 중학교 수학교과서에 제시된 실생활 관련 문장제의 맥락문제 유형에 따른 분석 <표 Ⅳ-3> 사전 수학적 신념 및 태도 결과 <표 Ⅳ-4> 사후 수학적 신념 및 태도 결과 <표 Ⅳ-5> 학업성취도에 따른 맥락문제 유형의 선호도 그림목차 <그림 Ⅱ-1> 문장의 역할과 비중에 따른 문제 <그림 Ⅱ-1>MIC 교육과정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교과서에 나타난 문장제 문제와 맥락문제의 관련성을 통한 수학적 신념과 선호도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Yang eun-hye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Yang eun-hye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 |
dc.date.awarded | 2009.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7486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537 | - |
dc.subject.keyword | 맥락문제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