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정보교과 교육을 위한 전자멘토링 시스템 설계 및 구현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김성완 | - |
dc.contributor.author | 윤재성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06:58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06:58Z | - |
dc.date.issued | 2009-02 | - |
dc.identifier.other | 9581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4907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2009. 2 | - |
dc.description.abstract | 국 문 초 록 중학교 정보교과 교육을 위한 전자멘토링 시스템 설계 및 구현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 전공 윤 재 성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은 사회 산업 구조뿐만 아니라 사회 구성원의 의식과 교육의 구조까지도 변화를 가져왔으며 이러한 변화는 개인에게 보다 많은 전문적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본인이 직면한 여러 문제들을 분야별 전문가들과 연계하여 효과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며, 이를 위하여 기업이나 대학 등에서 전자멘토링 시스템에 대한 연구나 운영이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일선학교 교육에서도 전자멘토링 시스템을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운영하려는 노력이 시도되어 왔다. 본 연구는 중학교 정보교과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전자멘토링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오프라인 형태의 멘토링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온라인 영역까지 적용범위를 확대하여 운영하고자 한다. 그러면서 이 시스템을 ‘정보’교과 교육과정운영에 적용·통합하여 효율적인 교육지원체제를 구현하도록 했다. 시스템 설계를 위해 현재 운영되고 있는 국내․외 논문 및 사이트 분석을 통해 교과 운영에 적절한 전자멘토링 수행 모델을 연구했으며, 설계와 구현에 있어서는 다음의 두 가지 관점, ‘매칭’과 ‘피드백’에 역점을 두고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매칭’의 경우 상호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고안하였으며, 매칭전략은 첫째, 멘토가 선택하는 매칭, 둘째, 멘티가 선택하는 매칭, 셋째, 다른 멘토링 주제로 멘티를 승계하는 매칭의 3가지 형태로 접근하였다. ‘피드백’부분 설계에서는 수행과제에 대한 피드백, 상호작용에 대한 피드백, 수행결과에 대한 피드백(자아성찰일지) 등의 환경구축에 역점을 두었다. 특히 ‘상호작용에 대한 피드백’ 부분에서는 문자멘토링, 음성멘토링, 영상멘토링 등을 데이터베이스화하여 멘토가 멘티의 내면세계를 분석적․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다시보기’ 기능을 지원하는 환경을 구축하였다. 본 시스템의 기능 및 운영면에서는 ‘멘토링 안내’, ‘멘토링’, ‘멘토링 신청’, ‘자료게시판’을 중심으로 시스템 환경을 구성하여 운영하였다. 이 시스템의 전반적인 효용성을 평가하기 위해 멘티에 대한 사전평가를 실시한 후, 운영자 1명과 멘토 3명, 멘티 250명을 선정하여 시스템을 운영한 뒤 결과를 평가하였다. 연구 결과, 전자멘토링 시스템은 교육적 효과와 관련하여 몇 가지 가능성을 보여주었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교육과 연계한 전자멘토링 시스템은 ‘교수-학습용이성’ 영역에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둘째, 전자 멘토링은 멘티에게 심리적인 안정감을 줄 수 있다. 셋째, 사용자 수준에 알맞게 최적화된 화면 구성은 사용자가 적극적으로 멘토링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전자멘토링은 공간성․ 인접성을 초월한 상호작용 과정을 통해 거시적인 학습 및 내면화가 가능한 요소를 제공한다. 결국 전자멘토링이 교과교육적 측면에 효과적인 환경과 교수-학습 기법을 제공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연구결과에서 일선교육현장에서의 교과교육과 전자멘토링의 가능성을 제시하였으며, 본 연구주제에 대한 지속적인 후속연구의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정리 하였다. 첫째, 적용하고자 하는 분야의 여러 환경적인 요인을 포함할 수 있는 시스템 표준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심리적인 안정감을 지원하는 요인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전자멘토링 운영에 있어서 멘토와 운영진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 방안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목 차 표차례 그림차례 국문초록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6 3. 용어의 정의 7 4. 연구의 제한점 8 Ⅱ. 이론적 배경 1. 전자멘토링과 학습 10 2. 정보교과 교육과 전자멘토링 14 3. 전자멘토링 운영 사례 분석 18 4. 정보교과 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전자멘토링 수행 모형 23 Ⅲ. 전자멘토링 시스템 설계 및 개발 1. 설계의 기본 방향 32 2. 시스템 세부 설계 33 3. 개발 40 Ⅳ. 형성평가 1. 평가대상 67 2. 평가도구 71 3. 평가절차 72 4. 평가결과 73 Ⅴ. 요약 및 결론 1. 요약 77 2. 결론 79 3. 제언 81 참고문헌 부 록 ABSTRACT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중학교 정보교과 교육을 위한 전자멘토링 시스템 설계 및 구현 | - |
dc.title.alternative | Yoon jeasoung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Yoon jeasoung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 | - |
dc.date.awarded | 2009.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7476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581 | - |
dc.subject.keyword | 멘토링 | - |
dc.subject.keyword | 전자멘토링 | - |
dc.subject.keyword | 전자멘토링 수행모델 | - |
dc.subject.keyword | 전자멘토링 시스템 | - |
dc.subject.keyword | 정보교육 | - |
dc.subject.keyword | 컴퓨터교육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