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사를 도입한 확률 교육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신용순 | - |
dc.contributor.author | 박준일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06:55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06:55Z | - |
dc.date.issued | 2009-02 | - |
dc.identifier.other | 9701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4894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09. 2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Ⅰ장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3 제Ⅱ장 이론적 배경……………………………… 5 1. 확률의 역사……………………………… 5 2. 확률의 애매성…………………………… 6 3. 확률 교육에서 수학사 활용의 필요성……8 1) 확률 교육의 목표……………………… 8 2) 수학사 활용의 필요성 및 효과…………11 3) 수학사의 활용 방법…………………… 14 제Ⅲ장 확률 단원 및 확률 관련 수학사 고찰…… 16 1. 확률의 의미…………………………………16 1) 확률 개념의 역사발생적 배경 …………16 ① 우연 현상의 수학화………………… 16 ② 고전적 확률……………………………19 ③ 패러독스의 출현………………………21 ④ 공리적 확률 ………………………… 25 2) 확률의 수학적 접근…………………… 26 3) 확률의 심리적 접근…………………… 27 ① '뺑소니 택시 문제'………………… 29 ② '심장병을 앓을 확률'…………………30 2. 확률 교육과정………………………………32 3. 확률 관련 수학사 고찰…………………… 34 1) Pascal의 수 삼각형…………………… 34 2) 카르다노의 주사위 확률의 계산……… 36 3) 무한의 역설………………………………37 4) Buffon의 바늘문제………………………39 5) 지도의 4색문제………………………… 42 제Ⅳ장 확률 수업에서 사용 가능한 자료 모델… 45 1. 주제 제시하기………………………………46 2. 문제 제시 및 풀이………………………… 49 3. 유사 문제에서의 적용………………………53 4. 과제 제시하기………………………………55 제Ⅴ장 결론 및 제언 ……………………………… 58 참고문헌 …………………………………………… 60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수학사를 도입한 확률 교육에 관한 연구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 |
dc.date.awarded | 2009.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7460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701 | - |
dc.subject.keyword | 수학사 | - |
dc.subject.keyword | 확률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