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결정성과 학업 꾸물거림이 학업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다변량 잠재 성장모형을 이용한 종단 분석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신희천-
dc.contributor.author배병훈-
dc.date.accessioned2018-11-08T07:00:39Z-
dc.date.available2018-11-08T07:00:39Z-
dc.date.issued2007-08-
dc.identifier.other2895-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4843-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심리학과,2007.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잠재성장모형(Latent Growth Modeling)에 근거하여, 시험이 다가옴에 따라 대학생들의 학업 꾸물거림, 자기 결정적 동기, 학업 스트레스가 어떠한 추세로 변화하는지, 그리고 이 세 변인의 변화에 있어서의 관련성을 통계적으로 검증하였다. 이를 위하여, 대학생 274명을 대상으로 3월부터 중간고사 전까지 2주 간격으로 총 3차례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집단으로 실시된 설문조사에서는 내재적 동기 지향성 질문지, 학업 꾸물거림 행동 질문지, 학업 스트레스 질문지가 사용되었다. 연구목적과 가설에 따른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점 1의 자료를 바탕으로 매개분석을 실시한 결과, 자기 결정성과 학업 스트레스의 관계에서 학업 꾸물거림의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잠재성장모형을 통해 세 변인들의 안정성을 살펴본 결과, 측정한 세 시점 사이에서 학업 꾸물거림과 학업 스트레스 수준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으므로 선형 변화모형을 적용하였다. 그러나 자기 결정성 동기는 무 변화/선형 변화모형을 적용할 수 없었다. 셋째, 변인들의 안정성을 검증한 이후에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을 적용해서 종단적으로 세 변인간 관계를 확인한 결과, 세 변인의 초기치에 있어서의 매개효과를 알아볼 수 있었고, 학업 꾸물거림과 학업 스트레스의 변화에 있어서 정적 관련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끝으로,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와 제한점, 추후연구를 위한 제안사항에 대해 논의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3 1. 학업 꾸물거림(Academic Procrastination)의 정의 및 연구 관점 3 1) 학업 꾸물거림의 일반적 정의 3 2) 꾸물거림 연구의 두 가지 관점 4 3) 본 연구의 꾸물거림 정의 6 2. 학업 꾸물거림 관련 변인들 6 1) 자기 결정성 6 2) 학업 스트레스 8 3) 자기 결정성과 학업 꾸물거림 9 4) 학업 꾸물거림과 학업 스트레스 10 5) 자기 결정성과 학업 스트레스 10 III. 연구목적 및 가설 12 1. 연구 문제 12 2. 연구 가설 13 IV. 연구방법 14 1. 연구 대상 14 2. 측정도구 14 1) 학업 꾸물거림 상태 척도(APSI; Academic Procrastination State Inventory) 14 2) 내재적 동기 지향성 척도(The Work Preference Inventory) 15 3) 학업 탈진 척도(MBI-SS; Maslach Burnout Inventory-student survey) 15 3. 연구 절차 16 4. 분석 방법 16 1) 잠재성장모형(Latent Growth Models) 17 2) 추정방법 19 3) 모형평가 20 V. 결과 21 1. 주요 변인별 시간추이에 따른 변화 21 2. 주요 변인들간 상관 22 3. 횡단적 매개모형의 평가 22 4. 변인별 분석모형 25 1) 자기 결정적 동기 25 2) 학업 꾸물거림 26 3) 학업 스트레스 28 5. 변인간 분석모형 30 1) 학업 꾸물거림이 자기 결정적 동기와 학업 스트레스 사이에서 미치는 영향 30 VI. 논 의 33 참고문헌 36 부 록 43 Abstract 50-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자기 결정성과 학업 꾸물거림이 학업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다변량 잠재 성장모형을 이용한 종단 분석-
dc.title.alternativeByeng Hoon Bae-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Byeng Hoon Bae-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심리학과-
dc.date.awarded2007.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6738-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895-
dc.subject.keyword학업-
dc.subject.keyword꾸물거림-
dc.subject.keyword자기결정성-
dc.subject.keyword스트레스-
dc.subject.keyword잠재성장모형-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Psychology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