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초등학교의 방과후학교 운영사례분석을 통해 대도시형, 도농복합형, 농산어촌형으로 유형화하여 지역규모별 방과후학교의 특징을 유형별로 비교 분석하기 위한 연구이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첫째, 지역규모별 초등학교의 방과후학교 유형별 특성은 어떠한가에 대해 알아보고 둘째, 초등학교의 방과후학교는 유형별로 어떠한 차이와 공통점을 지니고 있는지와 셋째, 유형별 방과후학교 운영상 차이가 나는 원인은 무엇인지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 내용으로는 각 유형별로 방과후학교의 실제 사례를 분석하여 방과후학교의 유형별 운영 배경 및 목적, 주요내용, 운영방식 및 특성을 분석하여 방과후학교 유형별 차이점과 공통점을 비교 분석하고, 담당자와의 면담을 통해 방과후학교의 성과와 애로사항에 대해 비교분석하였다.
연구 방법은 질적 연구 방법으로서 문헌연구와 심층면접, 전화면접, 이메일 교환 등의 자료수집방법을 통하여 사례를 분석하였다.
부산 서명초등학교는 대도시형 방과후학교로, 이천 대월초등학교는 도농복합형 방과후학교로, 태안 시목초등학교는 농산어촌형 방과후학교로 그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세 유형의 분석결과 내용은 다음과 같다. 세 학교의 방과후학교 운영배경에는 열약한 가정환경 혹은 맞벌이 가족형태로 인하여 방과후에 방치되고 있는 학습자에게 심리적 안정감과 학교교과의 보충지도와 더불어 학습자의 특기와 창의력 향상을 위해서이다.
세 초등학교의 방과후학교의 성공요인으로는 교사간의 지속적인 협의 과정을 통하여 방과후학교 운영에 대한 의견을 모으고 교사와 학부모, 지역인사들이 지역의 환경적 조건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그리고 개인시간까지 반납하면서 방과후학교를 계획하고 운영하였던 학교 선생님들의 노력과 인근학교 또는 지역사회유관 기관과의 긴밀한 연계, 협조체제를 갖추고 지속적으로 홍보하며 학부모와의 지속적인 의사소통의 기회를 만들었다는 것이다. 마지막 성공요인으로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질 개선을 위한 체계적인 평가체제를 구축하고, 평가결과에 따른 분석과 개선점을 그때그때 마다 모색하여 프로그램에 반영하였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방과후학교를 운영하면서 애로사항은 세 초등학교 모두다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있어 장기적이고 수준 높은 강사를 구하기가 어렵다는 것과 본교 교사들의 업무가 과중되고 여러 지원 단체의 장기적인 지원이 불투명하다는 점이다.
세 가지 유형 간에 차이를 발견할 수 있는 영역은 방과후학교 운영방식에 따른 특성이다. 각 유형별 방과후학교가 주변에 갖추고 있는 여러 자원들의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인적 물적 자원이 풍부한 대도시형 방과후학교는 위탁운영이라던지 지역 자원 봉사자들의 지원을 받아 방과후학교를 운영하는 특징을 보였다. 반면 도농복합형 방과후학교는 인근학교와의 프로그램 부분 공동 운영을 하면서 강사순환제 또는 학생이동 방식을 통해서 방과후학교를 운영하였다. 그리고 농산어촌형 방과후학교는 전교사가 방과후학교의 강사역할을 하면서, 인근학교와 학부모, 지역인사와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하여 농촌이라는 지역적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