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차 <문법> 교과서와 <국어생활> 교과서의 비교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최형용-
dc.contributor.author신미경-
dc.date.accessioned2018-11-08T06:58:57Z-
dc.date.available2018-11-08T06:58:57Z-
dc.date.issued2006-02-
dc.identifier.other1011-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4740-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2006. 2-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1. 2. 연구 방법 및 연구 범위 = 3 1. 3. 선행 연구 검토 = 4 Ⅱ <문법> 교과서와 <국어생활> 교과서의 특징과 표준어와 맞춤법에 대한 고찰 = 9 2. 1. <문법> 교과서의 특징 = 9 2. 1. 1. <문법> 교과서의 발전과정 = 9 2. 1. 2. 7차 <문법> 교과서의 특징 = 12 2. 2. <국어생활> 교과서의 특징 = 14 2. 1. 1. <국어생활> 교과서의 출현 및 연구 동향 = 14 2. 2. 2. 7차 <국어행활> 교과서의 특징 = 17 2. 3. 표준어와 맞춤법에 대한 고찰 = 19 2. 3. 1. 표준어 규정 = 19 2. 3. 2. 한글 맞춤법과 기본 원리 = 21 Ⅲ <문법> 교과서와 <국어생활> 교과서에 나타난 표준어와 맞춤법 교육 = 24 3. 1. <문법> 교과서에 나타난 표준어와 맞춤법 교육 = 24 3. 1. 1. 7차 <문법> 교육과정에 나타난 표준어와 맞춤법 교육 = 24 3. 1. 2. <문법> 교과서에 나타난 표준어와 맞춤법 교육 = 26 3. 2. <국어생활> 교과서에 나타난 표준어와 맞춤법 교육 = 32 3. 2. 1. 7차 <국어생활> 교육과정에 나타난 표준어와 맞춤법 교육 = 32 3. 2. 2. <국어생활> 교과서에 나타난 표준어와 맞춤법 교육 = 34 3. 2. 2. 1. 교학사 <국어생활> 교과서 분석 = 36 3. 2. 2. 2. 대한교과서 <국어생활> 교과서 분석 = 38 3. 2. 2. 3. 두산 <국어생활> 교과서 분석 = 41 3. 2. 2. 4. 법문사 <국어생활> 교과서 분석 = 42 3. 2. 2. 5. 중앙교육진흥연구소 <국어생활> 교과서 분석 = 45 3. 2. 2. 6. 지학사 <국어생활> 교과서 분석 = 47 3. 2. 2. 7. 천재교육 <국어생활> 교과서 분석 = 48 3. 2. 2. 8. 케이스 <국어생활> 교과서 분석 = 49 Ⅳ <문법> 교과서와 <국어생활> 교과서에 나타난 표준어와 맞춤법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51 4. 1. <문법> 교과서에 나타난 문제점과 개선 방안 = 51 4. 1. 1. 문제점 = 51 4. 1. 1. 1. 표준어의 필요성 결여 = 51 4. 1. 1. 2. 국어 규범 규정의 설명 부족 = 52 4. 1. 1. 3. 통일언어에 대한 의식 결여 = 52 4. 1. 2. 개선 방안 = 53 4. 1. 2. 1. 표준어의 필요성 강조 = 53 4. 1. 2. 2. 국어 규범 규정 설명 = 54 4. 1. 2. 3. 남북한 언어 통일의 중요성 강조 = 55 4. 2. <국어생활> 교과서에 나타난 문제점과 개선 방안 = 57 4. 2. 1. 문제점 = 57 4. 2. 1. 1. 교과서마다 다른 교육과정 반영 정도 = 57 4. 2. 1. 2. 지나친 지식 전달 중심 체계 = 57 4. 2. 1. 3. 기본 원리를 무시한 나열 중심의 실제 예시 = 59 4. 2. 2. 개선 방안 = 59 4. 2. 2. 1. 검인정 교과서의 기준 강화 = 59 4. 2. 2. 2. 지식과 실제의 균형성 확보 = 60 4. 3. 현행 표준어와 맞춤법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61 4. 3. 1. 문제점 = 61 4. 3. 1. 1. 공통 교과 과정에서의 표준어 맞춤법 교육 결여 = 61 4. 3. 1. 2. 교과 과정의 적절하지 못한 순서 = 62 4. 3. 1. 3. 선택 과목의 낮은 선택률 = 62 4. 3. 1. 4. 국어지식 영역의 낮은 수능 반영률 = 64 4. 3. 1. 5. 문법 지식과의 연관성 결여 = 64 4. 3. 1. 6. 다른 영역과의 연관성 결여 = 65 4. 3. 1. 7. 지식 전달 위주의 수업 = 65 4. 3. 2. 개선 방안 = 66 4. 3. 2. 1. 공통 교육 과정에서의 맞춤법 교육 확대 = 66 4. 3. 2. 2. 공통 교육 과정의 올바른 순서 = 66 4. 3. 2. 3. 선택 과목의 선택률 증가 방안 = 67 4. 3. 2. 4. 문법 지식과의 연계 = 68 4. 3. 2. 5. 다른 영역과의 연계 = 69 4. 3. 2. 6. 다양한 매체 활용 = 70 4. 3. 2. 7. 교사의 자질 향상 = 72 Ⅴ 결 론 = 73 5. 1. 요약 = 73 5. 2. 남은 문제 = 74 참고문헌 = 76-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7차 <문법> 교과서와 <국어생활> 교과서의 비교 연구-
dc.title.alternativeSHIN, MI-KYOUNG-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SHIN, MI-KYOUNG-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국어교육-
dc.date.awarded2006.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5237-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011-
dc.title.subtitle표준어와 맞춤법 교육을 중심으로-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Korean Language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