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와 정의적 측면에서 본 수학교육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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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방승진-
dc.contributor.author손은미-
dc.date.accessioned2018-11-08T06:58:41Z-
dc.date.available2018-11-08T06:58:41Z-
dc.date.issued2005-
dc.identifier.other33-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4709-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2005-
dc.description.abstract제 7차 수학 교육과정의 핵심은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으로 이는 교사중심의 전통적 설명-전달식 교수법에서 학습자 스스로 수학 지식을 구성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는 획기적인 교수법에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아무리 구조적인 개혁이 이루어져도 수업에 변화가 없다면 교육개혁은 그저 구호에 지나지 않듯, 제 7차 교육과정 또한 아래로 부터의 개혁이 아닌 위로부터의 개혁이었기에 여러 제반 여건이 미진한 상태에서 2000년부터 초등학교 1,2학년을 시작으로 시행되었고 2004년 현재 모든 초·중·고 학생들에게 적용되고 있으며, PISA 2003 과 TIMSS 2003의 성취도 결과에서도 보여주듯이 현재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들어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현 수학교육의 문제점을 진단해 보고 제 7차 수학 교육과정이 본래의 목적을 충실히 달성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찾는 것이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되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쳐 수학교육의 개선방향을 도출해 내었다. 먼저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 전반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구성주의 이론에 대해 살펴보고, 구성주의에 기초한 수학교육이란 어떠한 교육을 의미하는지 문헌연구를 통하여 연구하였다. 그 다음 7차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사항을 살펴보고, 현 수학교육의 문제점을 3가지 측면에서 연구하였다. 제7차 수학 교육과정의 현장적용에 있어서의 문제점은 크게 실생활관련 부분이 많이 추가되기는 했으나 여전히 활동중심 수업을 이끌어 가기에는 무리가 따르는 교과서구성과 7차 교육과정의 취지를 이해하고 새로운 수업을 시도하는 교사들 조차 자신의 교수법이 학생들의 수학적 개념이해나 수학적 성향을 개발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잘 연계시키지 못하는 실정이 지적되었고, 구성주의적 입장에서 본 현 수학교육의 문제점으로는 수학학습에 대한 지나친 반복 또는 연습과 교사 중심의 수동적 수업이었다. TIMSS 2003 과 PISA 2003 보고서에서는 여러 가지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는데, 우리나라 학생들의 높은 수학 성취도에 비해 정의적 측면, 즉 수학에 대한 흥미, 가치인식, 자신감등이 매우 낮다는 것과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관계있는 학습전략을 잘 사용하지 않으며, 남·여학생의 수학성취도가 유의미한 차이가 난다는 점, 최상위권 학생들의 비율이 국제평균에 비해 적다는 점, 학교 간 격차가 크다는 점, 수학평가에 있어 주관식을 활용하는 정도가 국제평균에 비해 매우 낮다는 점, 학교에서 컴퓨터를 활용하는 비율이 다른 나라 학생들에 비해 매우 적다는 점 등이었다. 마지막으로 위에서 연구한 현 수학교육의 문제점을 바탕으로 교과서의 내용 측면/교사의 활동 측면/교육환경+교수학습자료+연구분야 측면/ 이렇게 3가지 측면을 중심으로 수학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관해 제안하였다. 먼저, 교과서 내용 측면에서는 학습자 스스로가 직접 실험해 보거나, 구체적 조작물을 통한 활동으로 지식을 구성해 나갈 수 있는 상황을 제시할 수 있는 구성주의적 교과서로 바뀌어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교사의 활동 측면에서는 발문의 중요성과 그 효용성을 알고, 실제 수업에서 상황에 따라 학습자에게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하고, 활동지를 도입한 소집단 협동수업 형태의 수업을 활용함으로써 상호 의사소통을 통해 유의미한 수업을 모색해야 하며, 새로운 수업의 시도후 얻게되는 다양한 정보를 동교과 교사들과 협의하고 토론하는 장을 수시로 만들어 각각의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하고 정보를 공유할 것을 제안하였다. 덧붙혀, 새로운 교수법 개발에 늘 관심을 갖고 관련연수에 적극적 참여 할 것과 학생평가에 있어서 학생들의 사고의 흐름을 좀 더 분명하게 볼 수 있는 주관식 문항을 많이 활용할 것과 제 7차 수학교육과정에 따른 학습자 중심 수업상황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고찰 등을 제안했다. 교육환경+교수·학습자료+연구분야 측면에서는 교사들의 연구풍토 조성을 위해 동교과 교사들의 협의 장소가 마련되어야 하며, 교사 1인당 학생수를 20 명 내외로 대폭 축소하고, 우수교사에 대해서는 적절한 보상이 주어져야 하며, 인터넷등을 이용하여 교사간, 수학교육학자-교사간, 교수·학습 자료 및 교수법에 관한 상담 빛 토론을 할 수 있는 장이 마련되어야 하고, 단원별 활동중심 교수·학습 자료를 사례중심으로 개발하여 동영상서비스를 제공하거나 CD등을 활용하여 보급할 것과 예비교사교육 및 교사재교육을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할 수 있는 수학교육학자의 확보를 제안하였다. 더불어, 공교육을 정상화하고, 대학과 고등학교간 신뢰를 도모할 수 있는 현행입시제도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와 남·녀 학생 수학 성취도 차이에 관해, 여학생이 더 잘 나온 싱가포르나 호주를 중심으로 사례분석을 통한 연구,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측면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긍정적인 인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방안, 학습전략 신장 방안, 학교 간 격차 해소 방안에 관해 보다 실천적인 연구 등을 제안하였다. TIMSS 2003, PISA 2003에서 보인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에 관한 높은 성취도는 비단, 공교육만의 성과라고 보기는 어렵다. 그러나 우리학생들의 뛰어난 수학적 자질은 보여준 것이고, 우리나라 교육에도 나름의 강점이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강점은 인정하되 약점은 보완하자는 측면에서 우리가 관심을 기울여야 할 부분은 ‘학생들의 정의적 측면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어떻게 하면 긍정적으로 바꿀 수 있겠느냐’ 일 것이다. 이는 어느 한 부분의 개혁만으로는 이루어질 수 없는 것이기에, 사회전체가 지혜를 모아야 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문제 = 3 Ⅱ. 이론적 배경 = 4 1. 세계 각 나라의 교육 개혁의 방향 = 4 2. 구성주의 철학의 등장 배경 = 6 3. 객관주의와 구성주의의 비교 = 8 4. 수학교육에의 구성주의 등장 배경 = 11 5. 수학교육에서의 구성주의의 유형 = 12 가. 조작적 구성주의 = 12 나. 급진적 구성주의 = 15 다. 사회적 구성주의 = 17 6. 수학학습의 관점에서 본 구성주의 = 20 가. 발견학습과 구성주의의 비교 = 20 나. 문제풀이학습과 구성주의의 비교 = 21 7. 구성주의적 수학 교수·학습의 원리 = 21 가. 학생중심 개별화원리 = 22 나. 발문 중심적 상호작용적 원리 = 22 다. 의미 지향적 원리 = 23 라. 반영적 추상화의 원리 = 24 8. 구성주의적 수학 교과서 = 26 9.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본 수학교사의 역할 = 27 10. 수학교육에서 구성주의의 의미 = 31 Ⅲ. 본론 = 32 1. 제7차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사항 = 32 가. 교육과정 전반 개정 방향 = 32 나. 제7차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교육부, 1999) = 32 2 제7차 수학과 교육과정 현장적용에 있어서의 문제점 = 36 3. 구성주의 입장에서 본 현 수학교육의 문제점 = 40 4. TIMSS 2003 보고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시사점 = 41 가. TIMSS 2003 어떤 연구인가 = 41 나. 우리나라 학생들의 TIMSS 2003 수학성취도 결과 및 시사점 = 47 5. PISA 2003 보고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시사점 = 50 가. PISA 2003 어떤 연구인가 = 50 나. 우리나라 학생들의 PISA 2003 수학성취도 결과 및 시사점 = 53 6. 수학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 55 가. 교과서 내용 측면 = 55 나. 교사 활동 측면 = 56 다. 교육환경+교수학습자료+연구분야 측면 = 58 Ⅳ. 결론 = 60 참고문헌 = 63|표목차 <표-1 >객관주의와 구성주의의 비교 = 8 <표-2 >급진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의 비교 = 19 <표-3 >구성주의와 발견학습 = 20 <표-4 >구성주의와 문제풀이학습 = 21 <표-5 >소단원 도입 내용의 주제별 비율 = 37 <표-6 >TIMSS 2003 요약 = 42 <표-7 >TIMSS1995,1999,2003의내용영역에따른수학문항분포 = 43 <표-8 >TIMSS 2003 설문지 구성 내용 = 43 <표-9 >성취수준별 수학 능력 = 44 <표10>TIMSS1995,1999,2003년도참여국가별수학성취도추이변화 = 47 <표-11> TIMSS 2003 정의적 성취 지수 = 50 <표-12> PISA의 주기 및 영역 = 51 <표-13> PISA 2003 참가국 = 51 <표-14> PISA 2003 문제해결력 영역 성취 수준의 의미 = 52|그림목차 [그림-1] 구성주의적 수학 수업 모델 = 25 [그림-2] 구성주의적 관점에서의 수학 교수·학습 과정모형 = 26 [그림-3] 수월수준 대표문항 = 45 [그림-4] 우수수준 대표문항 = 46 [그림-5] 보통수준 대표문항 = 46 [그림-6] 기초수준 대표문항 = 47-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구성주의와 정의적 측면에서 본 수학교육의 방향-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Son, Eun Mi-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수학교육-
dc.date.awarded2005.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4570-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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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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